개발자 노트

> 새소식 > 개발자 노트

허크: 룰 브레이커

  • DEV 루제뉴엔
  • 2017-01-04 14:15
  • https://heroes.nexon.com/common/postview?b=20&n=302

안녕하세요. 루제뉴엔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에서는 허크의 새로운 무기인 '테이드'와 그 전투 방식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테이드는 검과 산탄총, 한 벌로 구성된 무기입니다. 매커니즘이 다른 무기들의 조합이기 때문에 기존 마영전에는

없던 전투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일반 공격(검)으로 상처를 입히고 그 상처에 스매시

공격(총)의 산탄 파편으로 공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싸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전투의 룰을 파괴하는 방식 때문에 '룰 브레이커'라는 애칭을 갖게 되었습니다.

<룰 브레이커 테이드와 방어구를 착용한 모습>

 

이번 허크 테이드의 전투 방식은 크게 '상처와 장전' 이 두 가지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상처

테이드의 검은 적에게 상처를 입히기 위해 사용합니다.

검으로 일정횟수만큼 공격하면 적에게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스킬을 통해 검날을 강화했다면 보다 적은 횟수로도 상처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상처입은 적을 산탄총으로 공격하면 탄환의 파편이 상처에 파고들며 더욱 강한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적에게 입힐 수 있는 상처 효과는 세 가지가 존재합니다.

가벼운 상처: 가장 처음 입힐 수 있는 상처 효과이며, 적의 몸 특정 부위에 상처 1개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 산탄총을 이용한 공격에 성공하면 파편이 상처에 파고들어 추가적인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벌어진 상처: 적이 가벼운 상처를 가지고 있는 경우 추가적인 검의 공격으로 줄 수 있는 상처입니다.

                  적의 몸 특정 부위에 상처 1개가 추가되어 상처 2개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 산탄총을 이용한 공격에 성공하면 가벼운 상처일 때보다 더 많은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찢겨진 상처: 적이 벌어진 상처를 가지고 있는 경우 추가적인 검의 공격으로 줄 수 있는 상처입니다.

                  적의 몸 특정 부위에 상처 1개가 추가되어 상처 3개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 산탄총을 이용한 공격에 성공하면 벌어진 상처일 때보다 더 많은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상처는 일정 시간 동안 추가적인 검의 공격이 없는 경우 '찢겨진 상처 → 벌어진 상처 → 가벼운 상처'로 자연 치유됩니다.

※ 적에게 이미 자신이 입힐 수 있는 최고 단계의 상처가 있다면 검의 공격으로 상처의 지속시간을 늘려줄 수 있습니다.

※ 상처 효과에 의한 추가적인 대미지는 스매시 공격 외에도 총을 이용한 모든 액티브 스킬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각 단계별 상처 효과>

 

■ 장전

테이드의 산탄총은 공격 시 탄환을 필요로 합니다. 장전된 탄환이 없더라도 공격은 발동되지만, 별도의 장전 프레임이

발생하여 효율은 떨어집니다. 따라서 장전은 테이드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전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식

으로 가능합니다.

 

회피 장전: 전투 중 회피(구르기)동작을 하면서 자동적으로 장전을 할 수 있습니다.

서서 장전: 제자리에 서 있는 상태에서 회피(방향키 입력 없이) 버튼을 입력하여 장전을 할 수 있습니다.

스킬 장전: 특정 스킬을 이용하여 한 번에 모든 탄환을 장전할 수 있습니다.

사격 장전: 탄환이 없는 상태에서 스매시 공격을 시도하면 자동적으로 사격 장전 동작을 취한 뒤 사격합니다.

              ※ 이미 장전된 상태인 경우에는 별다른 장전 동작없이 빠르게 스매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스매시 공격과 회피 후 연계되는 앉아서 하는 스매시 공격은 장전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 탄환이 없는 상태에서 위 두 가지 스매시 공격 시에는 정상 대미지의 60%만 적용됩니다.

 

<각기 다른 장전 방법>

 

[일반탄과 강화탄] 

테이드 탄환에는 일반탄과 강화탄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강화탄이 일반탄에 비하여 대미지가 더 강력합니다.

강화탄은 각각 회피 장전과 서서 장전 시 특정 타이밍에 추가적으로 동일 버튼을 입력하면 강화탄으로 장전할 수 있습니다.

<일반탄(우)과 강화탄(좌)>

 

[산탄총 특징]

산탄총은 다른 근거리 무기와 비교했을 때 공격범위가 긴 편입니다. 하지만 산탄이라는 특성 상 적과의 거리가

가까울 수록 대미지 효율이 높습니다.

 

■ 더블 샷

산탄총의 특수한 기능으로 옵션의 '공격 모드 전환'에 설정된 버튼 입력으로 '더블 샷' 모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더블 샷 모드에서는 여섯 번째 스매시 공격을 제외한 모든 스매시 공격을 두 번 연속 할 수 있습니다. 모드 전환은 전투 중 움직일 수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며 일부 스킬 사용 시에는 모드 전환이 불가합니다. 또한 더블 샷을 너무 자주 사용하는 경우 총열이 과열된 상태가 되는데 이때는 일정 시간동안 더블 샷 모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더블 샷 모드(좌)와 총열 과열(우)>

 

■ 스킬

다음은 이번 신규 스킬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스플릿 슬래쉬]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스킬은 '스플릿 슬래쉬' 입니다. 검을 양손에 쥐고 강력하게 베어버리는 스킬입니다.

스플릿 슬래쉬는 자신이 입힐 수 있는 최고 단계의 상처를 한 번에 입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점을 기억하신다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전투를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스플릿 슬래쉬>

 

[스피닝 슬래쉬]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스킬은 '스피닝 슬래쉬' 입니다. 전방으로 빠르게 회전하며 베는 스킬입니다.

비록 대미지는 미미하지만 빠른 동작으로 회피의 이동거리를 늘리는데 유효합니다. 또한 명중 시에는

일정량의 스태미나를 회복시켜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피닝 슬래쉬>

 

[임펙트 슈어 샷]

제자리에 서서 조준하여 조금 더 멀리, 그리고 정확한 사격을 합니다. 이 스킬은 조준 자세에 들어가더라도

첫 사격을 하기 전까지는 SP 소모나 재사용 시간이 적용되지 않으며 스킬 사용 중 일반 공격 버튼을 이용하여

스킬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임펙트 슈어 샷>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이번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로 끝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개선 및 밸런스에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마영전을 사랑하여 주시는 플레이어 분들께 더욱 더 재미있게 플레이 하실 수 있도록 고민을 놓치 않고 생각하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감기 조심하시고 다음에 더 재미있는 내용을 가지고 다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377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을 등록하실 때는 타인을 존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 정보를 유출할 경우,
운영 정책에 의하여 제재를 받거나 관련 법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