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영웅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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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INOGI HEROES Chic봄맞이 특집 2016.4 ISSUE4

마비노기 영웅전 패션 플레이어를 위한 트렌드 매거진 Chic

마비노기 영웅전 패션 플레이어를 위한 트렌드 매거진 Chic

누구보다 시크하게 남들과는 다르게

2016.7.트렌드 매거진 Chic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발행하는 비정기 무료 간행물로 누구나 자유롭게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이번 2016 여름호는 신규 에피소드 <이면의 세계> 업데이트와 슈퍼위크를 맞아, 보다 더 알찬 콘텐츠를 선보입니다.<시크> 다섯 번째 이슈 즐겁게 감상하시길 바라며,여러분의 센스넘치는 코멘트도 기대할게요~

내 작은 영웅들

안녕하세요.마비노기 영웅전 애니메이터 캘비슨입니다.(이하 마영전)저는 마영전의 캐릭터와 몬스터 등의 애니메이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난 NDC 2016 작품 전시회에 출품하게 되면서 무엇을 만들면 좋을지 고민을 했었는데요. 대학 시절 시각디자인을 전공했기에, 조금은 색다른 시선으로 마영전의 영웅들을 표현해보고 싶었습니다.이런 아이디어는 '파스텔'의 재질감과 '콜라주'의 느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마영전의 전반적인 베이스를 강렬함이 느껴지는 붉은색으로 표현해보면 어떨까 하는 호기심이 생기더군요. 평소 업무시간 외에 간단한 영상을 취미처럼 만들어 왔는데요. 이런 취미생활의 연장 선상에서, 마영전에 대한 개인적인 애정과 덕력으로 탄생한 작품입니다.마영전이 하드코어하고 다이나믹한 액션성이 강조되는 게임이라서, 플레이어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이펙트가 잘 보이지 않는 전투가 있는데요. 이런 부분을 카메라와 액션을 과장해서 영상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페이지에서 재미있게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덕력높은개발자 #30대아재 #남캐사랑 #마영전덕후

써머캐주얼 원피스입고 샤샤샤

아바타 여성용써머캐주얼 원피스

써머캐주얼 원피스 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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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페셜 아바타 세트38,000원
  • 일반 아바타 세트30,800원
스페셜 아바타 판매 기간 2016년 7월 7일 정기점검 후 ~ 2016년 8월 11일 정기점검 전
일반 아바타 판매 기간 2016년 7월 7일 정기점검 후 ~ 상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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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남성용써머캐주얼 재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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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페셜 아바타 세트3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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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 아바타 판매 기간 2016년 7월 7일 정기점검 후 ~ 2016년 8월 11일 정기점검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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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여성용무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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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ir

  • 헤어(기간제)1,500원
  • 헤어(무제한)9,900원
기간제 헤어 판매 기간 2016년 7월 7일 정기점검 후 ~ 상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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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남성용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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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어(기간제)1,500원
  • 헤어(무제한)9,900원
기간제 헤어 판매 기간 2016년 7월 7일 정기점검 후 ~ 상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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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여성용롱웨이브 켈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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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어(기간제)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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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남성용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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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어(기간제)1,500원
  • 헤어(무제한)9,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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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여성용피그테일 퓨어

피그테일 퓨어 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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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헤어(기간제)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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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너아머 여성용전장의 엘리트

전장의 엘리트 상품정보

Inner Armor

  • 이너아머(기간제)6,900원
  • 이너아머(무제한)19,800원
기간제 이너아머 판매 기간 2016년 7월 7일 정기점검 후 ~ 상시 판매
무제한 이너아머 판매 기간 2016년 7월 7일 정기점검 후 ~ 2016년 8월 11일 정기점검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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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시, 큐티한 느낌의 바디페인팅 출시!

레이스,내면의 손,미끄러진다냥,영원한 사랑

섹시, 큐티한 느낌의 페이스페인팅 출시!

블랙스완,캔디아이,귀여운 태양,겹쳐진 별,뚱뚱한 별,사실 세모 둘,발자국,여성 기호,남성 기호

오브를 아세요?

오브는 빛의 나무, 루미나리에 맺히는 광석 열매입니다.원시의 생명력이 살아 숨 쉬는 오래된 땅의 깊은 곳.태양의 한숨을 피해, 오직 밤에만 비밀스럽게 자라나는 루미나리.지금까지 살아남은 원시트롤 원주민들의 말에 따르면,오브의 또 다른 이름은 '달의 눈물'이라고 합니다. 오랜 전통을 엄격히 지키며 살고 있는 트롤족의 여전사들은 아직도 두 개의 보름달로 빚어지는 오브가 영원한 청춘을 준다는 전설을 믿고 있습니다.

그런 순수한 믿음 때문이었을까요?만월의 밤마다 연인의 사랑을 지키려는 처녀들이 오브채취 경쟁을 하는 바람에 가까운 숲에서도 쉽게 발견되던 루미나리는 이제 아주 깊은 계곡까지 들어가야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달이 가장 크고 밝게 뜨는 여름 섬마을 모르반을 통해 초승달섬을 방문해보세요.초승달섬에 자생하는 루미나리의 오브는 여름밤, 그 빛이 특히 밝고 영롱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모르반 마을의 흰고래 여관에는 초여름부터 모험심으로 가득 찬 여행자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습니다. 단 트레저 헌터들은 조심하세요. 원시트롤의 보물을 훔치려고 시도했던 많은 헌터들의 행방은 아직도 묘연하니까요. 그런 불명예 때문인지 모르반의 트레저 헌터들은 오브 의뢰는 받지 않는다는군요.

여름 오브의 강력한 자외선 차단 효과와 미백 성분을 함유한 루미나리 선로션 이제 달빛으로 당신의 피부를 보호하세요.

루미나리 스킨케어 2016 슈퍼위크 리미티드 에디션

주의_본 상품은 마비노기 영웅전 매거진 Chic 광고를 위해 연출된 내용으로, 실제 판매되지 않습니다.

아바타 남성용전장의 지휘자

전장의 지휘자 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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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개1,900원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0개19,000원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25개47,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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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oes Girls 전장의 엘리트 출시!

아바타 여성용스페셜 전장의 엘리트(자켓&스커트) 세트

스페셜 전장의 엘리트(자켓&스커트)  세트 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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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개1,900원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0개1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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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여성용스페셜 전장의 엘리트(자켓&팬츠) 세트

스페셜 전장의 엘리트(자켓&팬츠)  세트 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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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개1,900원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0개19,000원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25개47,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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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여성용스페셜 전장의 엘리트(세일러&스커트) 세트

스페셜 전장의 엘리트(세일러&스커트)  세트 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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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개1,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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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여성용스페셜 전장의 엘리트(세일러&팬츠) 세트

스페셜 전장의 엘리트(세일러&팬츠)  세트 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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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개1,900원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0개1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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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남성용여우 음양사 세트

여우 음양사 세트 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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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개1,900원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0개1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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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여성용여우 무녀 세트

여우 무녀 세트 상품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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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개1,900원
  • 2016 럭키 아이스 큐브 10개19,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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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숨겨진 취향

안녕하세요. 고급 매거진 시크의 선임 기자 J입니다. 이번 인터뷰는 마영전의 꽃! 양기가 가득한 원화팀을 모셨습니다.그들만의 숨겨진 취향을 지금 파헤쳐보겠습니다. 고고~!

Q. 먼저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마영전에서 원화를 담당하고 있는 김진형, 김상환, 김서형, 박세진이라고 합니다. 저희는 게임의 캐릭터, 몬스터, 장비 등의 컨셉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__이하 김진형 : 원화가 C / 김상환 : 원화가 H / 김서형 : 원화가 K / 박세진 : 원화가 J
Q. 마영전 팀에서 원화가 들의 업무는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는 마영전 콘텐츠에 필요한 컨셉 디자인을 하는 건데요. 많은 분들이 원화가는 그림만 그린다고 생각하시기 쉬운데요. 마영전의 원화가는 캐릭터, 몬스터의 설정 외에도 여러 가지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담당자들과 함께, 액션 연출에서부터 전반적인 비주얼을 함께 조율하는 과정을 통해 하나의 캐릭터 또는 몬스터를 완성해 나갑니다. 그림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결과물이 게임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죠.
Q. 이번 에피소드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의 외형이 매우 개성적인데, 이유가 있나요?
신규 몬스터도 있지만 익숙한 마족들 또한 등장합니다. 그래서 익숙하지만 새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설정을 넣어봤습니다. 몬스터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면, 정체를 알 수 없는 기괴하면서 독특한 몬스터, 귀여우면서 위트 넘치는 몬스터, 진중하지만 확실한 정체성을 가진 몬스터 등 여러 가지 성격의 몬스터를 만나보실 수 있을 거예요. 이번 에피소드 작업을 하면서 원화가들의 숨겨진(?) 성향도 많이 드러났었는데요. 각자의 성향을 몬스터에 잘 녹여내었어요. 옆에서 일하는 동료의 독특한 성향을 알 수 있어서 재미있는 작업이었습니다.그 동료는 스스로 정상이라지만… 글쎄요… (웃음)
Q. 촛불이 달려있는 모습이 심상치 않아 보이는데요?
원화가 K / 배경이 지하 도시라서 기본적으로 주변을 밝히기 위한 용도로 달아 두었는데요. 이 지하 도시가 키홀의 지배 아래 있으므로, 키홀에 대한 숭배 차원에서 몬스터 스스로를 제단의 한 부분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반대로 종족 보스의 경우에는, 촛불이 상대를 제물로 만들어 제단에 바쳐 버리겠다는 느낌으로 활용되기도 했어요. 하지만 작은 촛불로는 주변을 밝히기가 쉽지 않아, 반사판을 추가해서 당위성을 부여하기도 했습니다.
Q. 얼굴에 팔다리가 붙어있는 저건 뭐죠?
A. 얼굴에 팔다리 붙어있는 거 아닌데요? (엄격.근엄.진지)
Q. 팔다리가 붙어있는 게 아니라면 어떤 형태인가요? 작업 과정이 궁금하네요.
원화가 J / 우연히 동료의 책상에서 중세투구 장식품을 보고 영감을 얻었습니다. 이걸 이용하면 어떨까 생각하고 가볍게 시안을 진행했는데, 이 안이 채택되었습니다. 좀 더 몬스터스러운 시안들이 많았는데 이런 특이한 것이 채택될 줄은 몰랐어요. 주변 동료들도 재미있어했고요. 커다란 실루엣 형태의 갑옷을 몸체에 덮음으로써, 기존에 없던 재미있는 실루엣이 나왔습니다. 여기에 담당 애니메이터 분이 생각지도 못한 재미난 모션을 입혀주셔서, 아주 독특한 성격의 캐릭터가 완성되었습니다.
Q. 재미난 형태인만큼 작업 중의 에피소드가 있을 것 같은데, 특별히 기억나는 게 있나요?
이번 컨셉이 요리사, 돌팔이 의사였는데 평소에 몬스터를 진행하면서 접해보지 못한 주제들로 작업을 진행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자료들도 컨셉에 맞춰 주방기구나 의료 기구 등을 찾게 되었어요. 요리사 코볼트를 진행할 때 그에 맞는 주방기구들을 뚫어져라 보게 되고, 집 주방을 가도 평소와 다르게 느껴지더군요… 익숙하지만 뭔가 익숙치 않은 느낌이랄까요? 말로 설명하기가 힘든데요? 하하 옆의 원화가 H는 주방기구가 쭈욱 나열된 제 모니터 보며 웃더라고요. 하하주방기구와 요리도구의 종류가 생각보다 엄청나게 다양하다는 걸 이번 기회에 처음 알았습니다.
Q. 이 몬스터는 뭐죠? 촉수, 기괴한 피부 형태.. 평범한 발상은 아닌 거 같아요.
감염된 오거입니다. 최근 감염을 주제로 한 몬스터를 담당하다 보니 참고자료로 감염, 촉수, 독특한 피부 질감의 동물 등을 사진으로 띄워두고 작업을 하게 되었는데요. 예전 같았으면 살짝 혐오스럽거나 징그럽게만 느껴졌던 것들이 나름 이쁘고, 귀엽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컨셉 디자이너로서는 장점으로 발휘되지만, 취향이나 일상 속에도 이런 것들이 녹아들까 걱정이 됩니다… 징그럽고 기괴해 보이는 몬스터 작업을 진행하면서 이를 좋아하는 동료를 보니 그런 생각이 더 커지는군요… 하하
Q. 얘기를 들어보니 취향이 확실한 동료라고 생각되는데요. 원화가 H님 소문에는 굉장히 기괴한 몬스터를 좋아한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아닙니다, 사실과 다릅니다. 처음부터 저는 그들에게 이용만 당했습니다. 분명 처음에는 재미있는 것을 그려보자는 의도에서 그림을 그리는데… 결론적으로 기괴한 몬스터가 나오는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평소에 자신들이 지금까지 외부로 표출하지 못했던 어둡고 기괴한 내면을, 저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표출해내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그 결과물만 보고서, 저를 특이하거나 독특한 취향을 가진 사람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생기게 된 겁니다. 사실 전 정상입니다! (강조)
Q. 본인은 정상이라 주장하시는데, 그럼 앞으로 하고 싶은 작업은 어떤 것인가요?
몬스터 작업을 진행하면서 벌레의 더듬이를 그려야 하는 작업이 있었습니다. 회의 중에 동료들이 정말 징그럽다는 눈빛을 보내고, '어머, 이건 꼭 빼야 해' 라는 의견 때문에 이번엔 등장하지 않았는데요. 아주 조금씩 자연스럽게 그들을 물들인 다음, 다시 더듬이가 달린 흉물스러운 몬스터를 그릴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Q. 아… 몬스터에 더듬이라… 징그러운 몬스터를 작업하면서 기억나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제가 호러 영화를 보다 사람이 거꾸로 기어가는 장면이 인상 깊어, 이를 몬스터 모션에 적용하면 좋겠다 - 라는 의견을 제시했는데요. 그 아이디어를 애니메이터분들이 반영해 주셔서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그 자세를 모션 캡처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한 명이 다른 한 명의 허리를 잡아주고, 요가 자세를 취하며 앞으로 기어가는 자세를 취했지요. 애니메이터분들이 너무 고생하시는 모습에 진지하게 있으려고 했지만, 사실 웃음을 참느라 정말 힘들었습니다. 하하 이번 기회를 빌려 그들의 프로의식에 다시 한 번 박수를 보냅니다. 짝짝짝 (일동 박수)
Q. 지금까지 지켜본 바로는 다들 컨셉이 평범하지 않아 보이는데… 원화가들 사이에 무슨 일이라도 있었나요? 이런 결과물이 나오는 이유가 궁금해지네요.
(모두들 조용히 한 사람을 쳐다본다.) 정말 많은 고민을 해서 다양한 시안을 제시하면, 원화가 C는 평범하지 않은 것을 선택합니다. 제가 작업 내내 고심하며 '이거 정말 나가도 되는 건가?'싶을 정도의 디자인을 가져가면, 그는 오히려 훨씬 더-더-더 임팩트 있는 디자인을 제시합니다. 저 역시 여러 번 고민하지만, 그의 취향은 정말 독특합니다. 요즘 들어 그의 디자인은 더욱 강렬해지고 있습니다. 후후 이러한 과정 모두가 다른 게임과 차별화되는 마영전만의 매력적인 몬스터가 탄생하는 이유라 생각됩니다. 아시겠지만, 마영전은 액션적인 요소가 매우 중요하기에, 단순히 외형보다 기능적인 특징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Q. 매번 창작의 고통을 느끼실 것 같은데, 주로 어떻게 아이디어를 얻으시나요?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은 정말 다양한데요. 책을 읽다가 어떤 키워드에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고요. 게임이나 영화의 스토리나 시각적인 부분에서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특별히 어떤 것을 통해 영감을 얻는다기보다 일상에서 보고 느끼는 모든 경험에서 자연스럽게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일상을 단조롭게 만들지 않고, 평소 다양한 경험을 해보려 노력하는 편이죠. 심지어 항상 옆자리에 앉아있는 동료에게서 매일 다른 몬스터의 오라를 느끼기도 합니다. (서로를 지긋이 바라보는 그들)
Q. 창작의 고통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하세요?
가끔 근처 맛집을 찾아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기분을 풀기도 하고, 차를 마시면서 나누는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풀기도 합니다. 요즘은 마영전 외에도 점심시간에 다 같이 모여 잠깐씩 다양한 게임을 즐기고 있는데요. 저희 역시 개발자인 동시에 플레이어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게임을 플레이하며 비주얼적인 자극도 받고, 매번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압박감을 해소하기도 하지요. 하하 모두 컨셉아트를 담당하다 보니, 게임에 대한 열정이 엄청납니다.
Q.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원화가들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늘 고민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신선한 컨셉 디자인으로 플레이어 여러분이 새로운 플레이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하는 일입니다. 마영전이 오랜 기간 서비스 중인만큼 개발자 모두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작업물이 게임에 실제 적용되어 업데이트 되고 난 후, 플레이어 여러분의 피드백에도 늘 귀를 기울이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피드백 부탁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다양한 채널에 남겨주시는 짧은 응원 한마디 한마디가 저희들에겐 큰 힘이 됩니다. 더 재미있는 게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저희 원화가 모두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 길드를 소개합니다!

그의 손끝에서 카이,현실이 되다!

그의 작품을 보며 놀랐고 감탄했고 그리고 궁금했습니다. 모니터 속 카이를 현실로 끌어낸 금손,로벤쓰님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Q.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영상 디자인을 하고 있는 안재범이라고 합니다. 마영전 게임 캐릭터명은 로벤쓰입니다.
Q. 마영전을 계속 즐기게 된 이유는?
제가 디자이너라서 그런지 몰라도, 마영전의 비주얼 그래픽과 아트워크를 좋아해서 꾸준히 즐기게 된 것 같아요. 게임 자체도 재미있고요. 직장인이기 때문에 일이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잠깐씩 게임에 못 들어올 때도 있죠. 하지만 잠시 떠나 있을 때도 골든타임에는 반드시 돌아오게 되더라고요. 하하하 왠지 이때 좋은 아이템을 받아두지 않으면, 나중에 돌아왔을 때 엄청 아쉬울 것 같아서요.
Q. 영상 디자인은 조형 쪽과는 또 다른 분야인데요. 조형을 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고등학교 2학년 때 조소 학원을 두 달 정도 다닌 적이 있어요. 그런데 원래도 무언가를 만드는 걸 좋아해서, 초등학교 때부터 고무찰흙으로 만드는 건 꾸준히 해왔어요. 미대에서는 수채화를 전공했지만, 조형 자체를 전문적으로 배운 적은 없어요. 그냥 혼자서 취미 생활로 즐겨왔죠.
Q. 마영전이 4주년을 맞았을 때 북극곰과 코볼트를 만드셨어요. 특별히 얼음계곡의 몬스터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당시 이벤트로 팬아트를 공모 중이었고, 폭군 아트워크도 워낙 좋아했거든요. 접수 마감일을 불과 일주일 앞두고 알게 되어서, 부랴부랴 만든다고 엄청 고생했어요. 하하 그때가 아마 설이었을 거에요. 연휴라 출근하지 않고 집중해서 만들었기에 가능했던 것 같아요. 기간이 짧아서 힘들었지만, 꼭 한번 만들어보고 싶었던 주제였기에 열심히 했었지요.당시 팬아트를 올렸을 때, 다른 유저 분들이 댓글을 많이 남겨주셨어요. 정말 감사하게도 칭찬해주신 분도 많았고, 덕분에 추천수도 높았어요. 그런데 딱 그때가 제가 슬럼프를 겪고 있던 시기였어요. 지금도 가끔 힘들 때면 그 게시물 찾아서 댓글 읽어요. 그 일이 계기가 되어서 아, 그럼 정말 제대로 한번 만들어봐야겠다-싶어서 공방을 알아보고 한 달 정도 다녔어요. 그 곳에서 레진을 활용해 제작하는 방법과 복제하는 과정도 배우게 되었죠.
Q. 이번 피규어는 카이를 주로 플레이하셔서 카이를 선택하신 건가요?
그런 것도 있고, 아트워크 중에 네이쳐워커 원화를 제일 좋아해서 자연스럽게...
저도 네이쳐워커를 처음 봤을 때 소재가 참 독특하다고 생각했어요. 사슴을 모티브로 해서 만들어진 장비잖아요.
네, 맞아요. 나무와 잎사귀 등 자연 소재가 가진 특징이 장비 자체에 그대로 드러난 디자인이죠
아, 그래서 피규어의 나무 질감을 이렇게 상세하게 표현하신 거군요.
그러려고 노력했어요.
그런데 지금 90레벨 카이가 네이쳐워커를 입고 있진 않겠죠?
네, 하지만 가지고는 있어요. 소지품함에 마치 소중한 보물처럼... (일동 웃음)
그럼 어떤 장비를 착용하세요?
효율을 위해 이것저것 많이 섞어서 착용하고 있습니다만, 보여지는 비주얼은 하나로 통일했죠. 보이드 워커라고 발이 보이지 않는 유령 옷으로요. 룩은 중요하니까요! (일동 공감의 눈빛 교환)

Q. 피규어를 제작하실 때 어떤 점을 부각시켜 보이고 싶으셨나요? 예를 들면, 가장 신경을 많이 쓴 부분?
나무 질감을 내는 게 제일 중요했어요. 나무 질감만큼이나 나뭇잎도 중요했지만, 나뭇잎은 조금 아쉬워요. 사실은 더 디테일하게 만들 수도 있었어요. 하지만 시간 제약이 있어 어느 정도 현실과 타협한 부분이에요. 나뭇잎을 만드려면 일단 점토를 밀대로 아주 얇게 밀고, 아트나이프로 잎사귀 모양대로 잘라야 돼요. 그 다음에 핀셋으로 질감을 하나하나 그려야 하는데요. 그걸 3~400개를 만들어야 된다고 상상해보세요.당시엔 정말 영원한 고통처럼 느껴졌어요. 그 과정을 즐기기가 너무 어려운 거에요. 취미 생활이라 즐거운 마음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사람 마음이 참 간사해요. 다 만들어서 결과물을 공개하니까 반응이 생각보다 좋은 거에요. 어? 좀 참고 더 공들여 만들 걸 그랬나 싶더라고요. (웃음)
Q. 가장 아쉬운 점은 뭔가요?
처음 만들 때는 활통을 생각을 못했어요.활만 생각을 해서 머리를 저렇게 길게 만들었는데요. 나중에야 활통을 만들어서 달려고 했더니 머리에 걸려서 안되는거에요. 원화에는 활통까지 표현이 되어 있는데 그게 좀 아쉬웠어요. 다른 분들도 카이 활통은 어디 있냐고 물으시더라고요.

저라면 이렇게 세부적인 장식이 많지 않은, 쉬운 작품을 만들 것 같은데요. 이렇게 디테일한 표현이 필요한 장비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이 작품이 공방에 다니면서 만든 처녀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안 그래도 공방의 작가님께 이걸 만들고 싶다고 보여드렸더니 흉상, 그러니까 상반신만 만들어보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하셨어요. 아무래도 직장인이다 보니, 한 달 중 회사에 있는 업무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을 쪼개서 제작해야 하는 상황이었으니까요. 그런데 카이를 그렇게 반쪽으로 만들고 싶진 않았어요. 전신을 만들어 가지고 싶었던 거죠.이왕 만드는 거 전신으로... (웃음) 회사 퇴근 후 새벽 두 세시까지 작업을 했어요. 근데 전혀 힘들다는 생각이 안드는거에요. 디테일한 묘사를 할 때도 너무 재미있어서 잠이 안 왔던 것 같아요.
Q. 제작 과정 중 특히 어려웠던 과정이 있다면?
틀을 만드는 작업이요. 실리콘으로 본체라 할 수 있는 제품 원형을 뜨는 작업을 하는데, 그 원형을 한 번에 완벽하게 얻을 수가 없어요. 자꾸 실리콘 한 쪽이 터져버리는 거에요. 서너 번 실패하면서 그만큼의 재료비만 날렸죠. 재료비도 재료비지만, 계속 실패하다 보니 정신적으로 너무 지치는 거에요. 나중에는 허탈감 때문에 복제하지 말고 딱 하나만 만들까 싶기도 했어요. 그런데 결국엔 레진을 부어서 마치 플라스틱같이 새하얀 원형이 딱 나오는데...! 아, 그 기분은 말로 다 표현할 수가 없어요. 그냥 너무 좋은 거에요.
마치 자기 자식 같은 느낌?
딱 그거에요! 제가 여자는 아니지만, 길고 긴 산고를 겪고 아이를 품에 안은 어머니의 기분? 그 원형이 꼭 내 자식 같았죠.
그 기분 알아요. 저희도 신규 캐릭터가 나오면 꼭 그런 심정이라니까요. (웃음) 그리고 나서 채색에 들어가는 건가요?
네, 아크릴 물감으로 컬러링 작업을 했죠. 사실 아크릴 물감밖에 사용할 줄 몰라요. 하하 작업실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라서, 집에서 분사형 에어브러시를 쓰기도 어렵고요. 그리고 나서 활을 만드는 작업을 했는데, 소재 때문에 화방을 정말 많이 다녔어요. 활 특성상 어느 정도 강도가 있으면서도, 휘어질 수 있게 유연한 소재가 필요했거든요. 결국 스탠봉이라는 소재를 찾아서 그걸로 활용을 했고요. 또 활을 뺐다 꼈다 할 수 있게 활 손잡이 부분은 철사로 만들었어요. 실제로 분리가 되도록요.
Q. 팬아트 게시판에 올려주신 사진은 어떻게 촬영하신 건가요?
그냥 편한 반바지 차림에 돗자리 하나 들고, 근처 산에 올라갔어요. 동네에 손기정 공원이 있거든요. 사람들은 산책하거나 조깅을 하며 지나가는데, 저는 그 곳에 돗자리를 펴놓고 거의 드러누워서 사진을 찍었죠. (일동 웃음) 피규어는 작고, 바닥은 나와야 하니까 엎드리거나 아예 드러눕거나 하는 방법 밖에 없는 거에요.
인스타그램에 올려주신 사진의 느낌이 참 좋은데요?
사진은 대학 시절 수업으로 배운 적이 있어요. 카메라는 회사에서 빌려왔고요. 잘 찍으려고 노력한다기보다는, 다양한 사진을 보면서 참고하는 편이에요.
그럼 게임 내에서 스크린샷을 촬영하기 좋은 맵이나 선호하는 장소가 있으신가요?
일부러 스크린샷을 찍기 위해 찾아가는 장소가 있는 건 아닌데요. 플레이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좋아하게 된 맵은 있어요. 사막이에요.
아, 황혼의 사막 말씀이시죠? 다소 넓은 지역이라 일반적으로는 좋아하기 힘드실 수 있는데...
마영전하면 주로 환한 느낌보다는 어두운 배경이 떠오르실 텐데요. 저는 황혼의 사막이 플레이 시간이 좀 길긴 해도(웃음), 그 특유의 따뜻하고 밝은 느낌 때문에 좋아해요. 낮과 밤의 분위기가 다른 것도 마음에 들고요. 취향인가 봐요.
시즌2 개발 당시 황혼의 사막 맵의 규모가 커서, 내부적으로 제작 기간도 길었고 그만큼 많은 분들이 애써 주셨는데요. 지금 이 말씀을 전해드리면 환경 디자이너 분들이 특히 좋아하시겠어요.
네, 이 자리를 빌어 감사 인사 전하고 싶어요.
피규어 제작에서 촬영까지... 쏟은 정성이 대단하시네요.
아니에요, 다 제가 좋아서 하는 일인데요 뭘. 또 제가 그만큼 빠져들어서 찍어야 보는 사람들도 공감을 하게 되고요. 어떤 일을 해도 진심을 전달하는 방법은 진심으로 만드는 방법 밖엔 없는 것 같아요.

Q. 혹시 다음 피규어 제작 예정에 있다면, 만들고 싶은 캐릭터가 있나요?
네, 있어요! 서큐버스에요. 마음 같아서는 카이와 같은 비율로 계속 시리즈로 만들고 싶어요.그런데 더 연습이 필요해요. 조금 더 단련을 하고 시도할 계획이에요.이런 생각도 해요. 마영전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자유도가 높잖아요. 유저 개개인이 원하는 개성을 담아서 자기 느낌으로 만들 수가 있는데, 만약 자기 캐릭터를 피규어로 가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세상에 하나뿐인 굉장히 의미 있는 피규어가 될 것 같아요. 취미 생활로 하고 있지만, 좀 더 깊게 파고 들고 싶어서 3D 프린팅 기술도 알아보고 있어요. 아직 저는 젊고(웃음) 기회가 있을 때 이것저것 다양하게 시도해보고 싶어요.
Q. 인상깊게 플레이 했던 전투나 기억에 남는 몬스터가 있나요?
마영전 처음 오픈하자마자 시작했었는데요. 아무래도 최강 보스 치프틴이 제일 먼저 떠오르네요. 당시 제 캐릭터가 피오나였고,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했는데요. 어, 이게 뭔가 다른 거에요. 타격감도 다른 게임이랑 달랐고, 인스턴트 던전을 클리어하면 다음 스테이지 형식으로 넘어가는 방식도 신선했고요. 그러다 보스방에서 딱 치프틴과 마주쳤는데, 그거 완전 충격이었죠!이렇게 큰 걸 어떻게 잡냐고, '얘 너무 큰 거 아냐?!' 이러면서요. 충격과 공포 그 자체였어요. 망치를 휘두르는데 저랑 친구들 캐릭터가 그야말로 낙엽 떨어지듯 후드득 나가떨어지는 거에요. 그 위압감에 너무 무서웠던 거에요. 그 와중에 피통은 어찌나 큰 지, 놀 치프틴과 북극곰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아무래도 제가 올드비라 그런가 봐요. 하하
Q. 이 질문은 꼭 드리고 싶네요.마영전의 다음 생일에도 기념 피규어를 만드실 생각이 있나요?
물론입니다. 팬아트 공모전을 한다면, 응모하고 싶어요. 서큐버스로요.
Q. 저희로서도 조금 민망한 질문이긴 한데요, 로벤쓰님에게 마영전이란 뭔가요?
스토리와 타격감에 몰입해서 열심히 하기도 하고, 때로는 일상에 쫓겨 잠깐 떠나있기도 했는데요. 그래도 뭔가... 없어지지 않았으면 하는 게임. 이다음에 제가 결혼을 하고 아이가 생겨도 함께 플레이 할 수 있게 오랫동안 서비스되면 좋겠어요. 가능하면 제가 살아있는 동안은 쭈욱? (웃음) 저한테는 마영전이 그런 게임이에요.
Q. 마지막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팬아트 게시판을 보면 조형 카테고리가 따로 있어요. 꼭 제가 만든 피규어 같은 형식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조형물을 팬아트로 만나고 싶어요. 제가 만든 카이는 자연 재질이라서 대강 칠해도 별로 티가 나지 않고 잘 만든(?) 것처럼 보이는 거거든요.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동글동글 간단한 형태로 만드는 게 더 어렵다고 생각해요. 마감을 깔끔하게 해야 하니까요. 많은 분들이 도전해 주셨으면 좋겠네요.단지 게임이 좋아서 피규어를 만들었을 뿐인데, 게임개발사에서 직접 초청을 해주셔서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개인적으로 영광이에요.

애독자 코너

지난 호에 남겨 주신 여러분의 소중한 후기 고맙습니다.감상평을 남겨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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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지

티이, 퍼거스, 브린, 드윈... 어떠신가요? 혹시 어떤 이의 이름에는 저절로 미소가, 어떤 이의 이름에는 애증의 쓴웃음이, 어떤이의 이름에는 애잔한 그리움이 남아 여러분의 가슴 어딘가를 두드리지 않나요? 저희는 그들에게 생명을 불어넣고, 그들의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 온전히 개발자의 몫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랬다면, 여러분이 만나는 NPC들은 어쩌면 그저 게임 속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머물렀을지도 모릅니다.하지만 이곳, 콜헨의 작은 마을로부터 시작한 이야기는 저희의 손을 떠나 여러분에게까지 닿아 있습니다. 얼마 전 여러분 손끝의 온기가 그대로 남아있는 수많은 편지가 이곳에 도착했습니다. 마비노기 영웅전의 이름표를 달고 정성스레 봉해진 노란 편지봉투에 담겨서요.누군가에게 큰 의미가 된다는 것은 세상의 어떤 가치에 비교해도 퇴색되지 않을 기쁨입니다. 여러분에게 마비노기 영웅전이 그런 의미가 될 수 있음에, 또 여러분과 함께 마비노기 영웅전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는 것에 지금 이 순간에도 가슴이 벅차오릅니다.편지를 보내주신 한 분 한 분께 직접 답신을 전해드리지 못하고,작은 지면을 통해 이렇게 인사드릴 수밖에 없어 안타까운 마음만 가득합니다. 보내주신 편지 오래도록 소중히 간직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이 마비노기 영웅전의 심장을 힘차게 뛰게 만들어 주시는 것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마비노기 영웅전 개발진, 운영진 드림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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