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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사대 변경사항 및 업데이트 주기, 기타 안내

  • DEV 마비노기 영웅전
  • 2019-07-18 11:14
  • https://heroes.nexon.com/common/postview?b=20&n=345

안녕하세요. 마비노기 영웅전입니다. 
 

7월 25일 업데이트를 예정하고 있는 시즌3 에필로그 에피소드4를 끝으로 시즌3가 드디어 마무리됩니다.

이후 8월 업데이트 예정인 세 번째 결사대와 함께, 결사대 콘텐츠의 몇몇 기준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변경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결사대 완수 달성도 변경

 

결사대는 일반적인 레이드 전투보다 더욱더 많은 인원이 개발에 참여하는 만큼 심혈을 기울여 개발하는 콘텐츠입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즐겨주셨으면 하고, 계속해서 개발해나갈 예정입니다.

 

다만 새로운 결사대 전투가 등장하여 전체 결사대 전투의 개수가 늘어나면 날수록,

신규 또는 복귀 플레이어는 가장 최신의 결사대 전투까지 따라오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결사대 달성도 보상으로 얻게 되는 능력치의 누적 또한 캐릭터 간 능력치 격차를 크게 벌릴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결사대 최초 업데이트 시점부터 고려해왔고,

새로운 결사대가 업데이트될 때 기존 결사대의 전투 완수 시 획득하는 달성도를 상향하여

달성도 보상 능력치를 좀 더 쉽게 얻을 수 있게 난이도를 조절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보상 능력치를 지급하는 달성도 조건을 낮은 수치로 변경하여 능력치 격차가 줄어드는 타이밍을 앞당겼습니다.

 

이번에는 세 번째 결사대가 업데이트 예정이고, 해당 시점부터는 아래와 같은 규칙으로 변경됩니다.

 

- 전투 1회 완수 기준 달성도 획득치

가장 최신의 결사대 전투: 1% (100회 완수 시 100% 달성)

가장 최신 바로 이전의 결사대 전투: 2% (50회 완수 시 100% 달성)

그 외 과거에 출시된 결사대 전투: 25% (4회 완수 시 100% 달성)

 

이와 같은 변경으로 결사대 완수 여부로 인한 능력치 격차는 일반적으로 결사대 전투 2개 분량으로 유지해나갈 예정입니다.

물론 과거에 출시된 결사대 전투들을 4회씩 완수하지 않으면 그 격차는 훨씬 크겠지만,

과거 결사대 전투의 4회 완수는 격차를 유발하는 난이도라고 할 수 없으며, 신입 결사대원의 지원도 강화될 것입니다.

 

위 규칙으로 현재 결사대에 적용 시 다음과 같습니다. 미리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전투 1회 완수 기준 달성도 획득치

세 번째 결사대: 1% (100회 완수 시 100% 달성)

달의 이면: 2% (50회 완수 시 100% 달성)

사념의 바다: 25% (4회 완수 시 100% 달성)

 

 

■ 신입 결사대원 효과 변경

 

세 번째 결사대가 출시되면 각 결사대의 신입 결사대원 효과도 변경됩니다.

기존의 '사념의 바다' 전투에만 적용되었던 신입 결사대원 효과가 '달의 이면' 전투에도 추가되며,

'사념의 바다'에서는 신입 결사대원 효과가 더욱 강화되어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사념의 바다 완수 횟수가 5회 이하일 경우: 신입 결사대원 효과 적용 (행동불능 시 8회에 한해 자동 부활)

달의 이면 완수 횟수가 5회 이하일 경우: 신입 결사대원 효과 적용 (행동불능 시 3회에 한해 자동 부활)

 

- 항상 신규 결사대에는 신입 결사대원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결사의 인장 획득 기준 변경

 

결사의 인장은 최신 결사대의 달성도를 모두 달성한 이후에도 추가 플레이를 통해

결사대를 극한까지 즐기시는 분들께 주어지는 추가 보상의 개념입니다.

 

새로운 결사대가 추가되고 기존 결사대의 달성도 획득치가 변경되면서 기존의 결사의 인장 획득 기준으로는

본래의 보상 의도에 부합할 수 없고, 관련 보상의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것으로 판단하여 아래와 같이 기준을 변경합니다.

 

기존: 해당 결사대 전투 달성도 100%

변경: 해당 결사대 전투 완수 100회

 

 

■ 결사대 스토리의 메인스트림 편입

 

게임 중 결사대를 경험한 사람과 경험하지 않은 사람의 스토리 몰입에는 조금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게임 내 스토리 분류상 결사대는 '메인 스트림' 항목에 분류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식이나 접근성이 낮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결사대의 전투 난이도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필수로 강제되지 않게 보이려는 의도였습니다만

이제 최근 2개 정도의 결사대 이외에 그전에 출시된 결사대는 달성도 면이나 신입 결사대원 효과 등에서

완수 난이도가 많이 낮아지게 되므로 앞으로는 좀 더 플레이가 필요함을 인식시키고 접근성을 높이려고 합니다.

 

그에 따라 각 결사대 관련 스토리의 분류를 '메인 스트림' 항목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분류를 바꾸고 스토리 힌트에 표시되게 함으로써 좀 더 플레이 동기를 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기존처럼 필수 완수 항목은 아니며, 진행하지 않으셔도 기존 메인 스토리 진행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결사대의 변경사항에 대해 말씀드렸으며, 다음은 업데이트 주기 및 기타 안내입니다.

 

 

■ 업데이트 주기 관련

 

전투에 대해...

과거부터 1년에 출시되는 전투의 수가 적다는 플레이어분들의 의견이 많았기에,

2018년부터 신규 전투 업데이트를 늘리고자 루파키투스를 시작으로 발로르, 클레르 등 총 6종의 전투가 추가되었습니다.

계속해서 1년에 최소 4~5개의 전투는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올해도 1월 '광휘의 루'를 시작으로 4월에는 '이웨카의 몽마' 전투까지 이미 2개의 전투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019년의 남은 기간 동안에는 7월 레이드, 8월 결사대를 포함하여 총 4종의 전투가 더 준비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전투 업데이트에 부족함 없이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규 캐릭터 및 2차 무기에 대해...

과거에 여름 겨울로 신규 캐릭터가 연 2회 업데이트되던 때가 있었고,

이후 캐릭터 업데이트가 전혀 없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2차 무기의 경우 한동안 개발이 중단되었다가 2017년에 1년간 개발을 재개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Only 신규 캐릭터 개발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후에 2차 무기 개발을 재개할 경우 개발자 노트 등 별도 채널을 통해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 인연 콘텐츠에 대해...

현재 콜헨의 용병단 대기실에서는 용병단의 다른 동료들과 대화하거나 임무를 출정하며 인연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루하루 잡담과 선물, 임무 출정 등을 통해 동료와 친밀해지다 보면 제각각의 새로운 이야기가 나타날 것입니다.

또한, 현재는 '아는 사이'에서 친밀해진 정도가 끝까지 높아져도 '아는 사이'의 다음 단계로 관계가 진전되지 않지만

이번 여름과 가을, 겨울에 추가 업데이트가 이어지며 관계가 진전되도록 새로운 단계가 계속해서 열릴 예정입니다.

 

ID 내 다수의 캐릭터로 캐릭터 인연 콘텐츠를 즐기시는 경우, 다음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8월 중 '아는 사이'에서 다음 단계로 관계가 진전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예정하고 있으며,

이때 ID 내 1개 캐릭터라도 특정 동료와 '아는 사이'를 넘어선 단계로 관계가 진전되면,

ID 내 다른 캐릭터로 해당 특정 동료와 '아는 사이'에서의 친밀해지는 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즉, 특정 동료와 '아는 사이' 이상의 관계에 도달하면, ID 내 다른 캐릭터로도 해당 특정 동료와 특정 단계까지 친밀해지는 과정이 단축됩니다.

 

 

■ 기타

 

오래전부터 캐릭터의 발 모양에 대해 품질 개선을 요청하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늘 저희도 마음에 품고 있는 것이지만 섣불리 진행 계획을 잡을 수 없었습니다.

마영전의 캐릭터 구현 구조상 현재 발 모양의 개선을 위해서는 마영전에 존재하는 모든 이너아머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고

이것은 일 단위가 아닌 수개월 단위의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목표를 조금 축소하여 한 번에 모두가 아닌 순차적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순서에 따라서는 일부 캐릭터의 적용 시점까지 너무 오래 걸릴 수도 있겠습니다만

양해를 부탁드리며 부디 여유롭게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이미 존재하는 모든 신발 형태의 장비는 기존의 발 형태에 맞춰 제작되었기 때문에,

개선할 발 모양을 기존과 크게 다르게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사항은 미리 양해 부탁드리며 최대한 좋은 결과로 언젠가 다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특정 성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 상체 일부 신체 부위의 크기나 모양에 대한 개선 요청에 대해서는,
검토 결과 저희가 그간 쌓아온 개발 구조상 개선이 어려운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꾸준히 건의해 주셨음에도 긍정적인 답변을 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019년도 벌써 절반이 지나갔습니다.

함께 해주신 플레이어 여러분이 계시기에 저희도 계속 다음 이야기를 펼쳐나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항상 정말 감사한 마음으로 좋은 게임 업데이트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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