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M포비슈입니다.
2020년 6월 3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0년 6월 5일(금) 오전 11시 40분 추가
: 신규 아이템의 알려진 문제 내용이 노란 폰트로 추가되었습니다.
[알려진 문제]
- '강렬한 인챈트 스크롤' 을 '정신의 허리띠' 이외 다른 허리띠에 인챈트할 수 있는 현상
: 위 인챈트 스크롤은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신규 아이템 '정신의 허리띠' 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입니다.
※ 2020년 6월 3일(수) 오후 6시 30분 추가
: '모험친구 친우효과 개선' 항목에서 추가된 내용을 초록 폰트로 추가했습니다.
■ 마비노기 영웅전: 시즌4 에피소드2 엑스트라1 '실낙원의 첨병'
[전투]
- 신규 레이드 전투 '실낙원의 첨병'을 추가합니다.
: '타라타 방면'의 '켈시나 산' 지역에서 100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최대 4인 전투입니다.
: 새로운 보스 몬스터 '라그나힘'이 등장합니다.
: 하루 1회 전투 성공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 출정 시 피로도가 24% 소모됩니다.
: 신규 벨트인 '정신의 허리띠'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테스트 서버에서는 신규 전투 '실낙원의 첨병'의 출정 횟수가 20회 추가됩니다. |
[스토리]
-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공개됩니다.
■ 미혹의 탑
- 신규 개인 전투 '미혹의 탑'을 추가합니다.
: '그 외 지역'의 '미혹의 탑'에서 100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1인 전투입니다.
: 적과 일대일로 전투 가능하며, 최대 30층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출정 시 캐릭터와 적의 능력치가 보정됩니다.
: 출정 시 캐릭터의 특정 스킬 사용 및 기능에 제한이 걸립니다.
: 출정 시 피로도가 16% 감소하며 내구도는 소모되지 않습니다.
: 일주일에 7회 출정 가능하며, 출정 시 출정 횟수가 바로 감소합니다.
: 전투 완료 후 재입장 시, 적을 처치한 층부터 전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한 달 단위로 출정 기간이 유지되며, 한 달이 지나면 갱신되어 1층부터 시작합니다.
: 월 초와 월 말은, 남은 일자의 수에 맞추어 출정 횟수가 변경됩니다.
: 층 별로 경험치, 골드, AP 습득이 가능합니다.
: 5층 별로 강력한 적이 등장하며, 처치 시 아이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5층, 10층, 15층, 20층, 25층, 30층)
: 아이템 보상은 미혹의 탑 출정 기간 동안 종류별로 1개씩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출정 기간 종료 시 아이템 보상도 갱신됩니다.
: 처음 전투 시 '보통 모드'를 진행하게 되며, 30층 전투 완료 후에는 '도전 모드'에 출정할 수 있습니다.
: '도전 모드'는 아이템 보상이 없으며, 경험치, 골드, AP 만 습득할 수 있습니다.
: '도전 모드'에서 층을 오르더라도, 전투 완료 후 재출정 시 1층부터 진행합니다.
: '도전 모드'는 30층까지 전투를 완료하면, 도전 모드 기록을 남길 수 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테스트 서버에서는 '미혹의 탑' 출정 횟수가 20회 추가됩니다. 정식 서버 업데이트 이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 [시범 운영] 예정으로,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 후 정식으로 오픈할 계획입니다. |
■ 서브캐릭터 부스트
- ID 내 최고레벨 캐릭터 보유 시, 서브캐릭터 성장에 도움이 되는 부스트를 제공합니다.
: 스토리 대사를 [Shift] 키를 눌러 기존 [빨리 넘기기]보다 빠르게 문단 단위로 넘길 수 있습니다.
: 1레벨부터 99레벨까지 완수 AP 5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 80레벨부터 99레벨까지 완수 AP 5 보너스와, 완수경험치 30%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 부스트 효과는 최고레벨이 되면 사라집니다.
■ 모험친구 친우효과 개선
- 다음 친우효과의 적용 범위를 시즌3 전투로 확장합니다.
: 응원의/승리의/부수는 발걸음
- 다음 친우효과의 획득 조건을 완화합니다.
친우효과 |
획득 조건 |
---|---|
응원의/승리의/부수는/마사카의 발걸음 Lv1 발동 |
(등급 무관) 모험친구 1개 보유 (0/1) |
응원의/승리의/부수는/마사카의 발걸음 Lv2 발동 |
중급 모험친구 1개 보유 (0/1) |
고급 모험친구 1개 보유 (0/1) |
|
응원의/승리의/부수는/마사카의 발걸음 Lv3 발동 |
중급 모험친구 5개 보유 (0/5) |
고급 모험친구 3개 보유 (0/3) |
|
레어 모험친구 2개 보유 (0/2) |
|
응원의/승리의/부수는/마사카의 발걸음 Lv4 발동 |
레어 모험친구 5개 보유 (0/5) |
응원의/승리의/부수는/마사카의 발걸음 Lv5 발동 |
중급 모험친구 10개 보유 (0/10) |
고급 모험친구 5개 보유 (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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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어 모험친구 8개 보유 (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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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광 탐색 범위가 3배로 증가 |
(등급 무관) 40레벨 모험친구 7개 보유 (0/7) |
채광 탐색 범위가 5배로 증가 |
(등급 무관) 50레벨 모험친구 12개 보유 (0/12) |
보조 무기 장착 개수가 1.5배로 증가 |
(등급 무관) 50레벨 모험친구 10개 보유 (0/10) |
보조 무기 장착 개수가 2배로 증가 |
(등급 무관) 50레벨 모험친구 15개 보유 (0/15) |
- 신규 친우효과 [마사카의 발걸음] 을 추가합니다.
: 발차기 시 대지를 가르는 듯한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 시즌 1~3 지역 한정으로, 각 시즌 별로 대미지는 차등 적용됩니다.
: 전투에서 '마사카' 어빌리티는 아이템 / 친우효과 어빌리티 중 1가지만 적용됩니다.
■ 인연 스킬
- 인연 스킬을 추가합니다.
: 전투 중 인연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파티 멤버가 있을 경우 발동됩니다.
: 레이드 전투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발동 후 2시간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용병단 대기실에서 '특별 관계'인 동료와 대화를 통해 전용 업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추가되는 인연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인연: 백화요란' ( 리시타 & 린 )
: '인연: 냉기의 권사' ( 이비 & 레서 )
: '인연: 무적자' ( 카록 & 델리아 )
: '인연: 용의 분노' ( 허크 & 미리 )
: '인연: 시공초월' ( 아리샤 & 미울 )
개발자 코멘트: 테스트 서버에서는 전용 업적을 통해 캐릭터 간의 친밀도와 무관하게 인연 스킬을 얻을 수 있으며, 인연 스킬 사용 후 재사용시간도 5분으로 적용됩니다. |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임무 전투 출정 직후의 연출로 인해, 전투 시작이 지연되던 부분을 개선합니다.
- 임무에서 동료 AI의 공격력을 상향합니다.
- 임무 진행 중 동료에게 '전력 태세'를 지시하였으나, 간혹 '일반 태세'가 유지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파트너' 단계의 '벨라'와 진행할 수 있는 '그리모어 저택 사건'의 스토리를 일부 수정합니다.
: 스토리와 관련한 안내 메시지를 수정합니다.
: 조사와 관련된 내용을 모두 확인하면, 자동으로 스토리가 진행되도록 수정합니다.
- 용병단 대기실의 '미리'와 첫 만남을 진행할 때의 스토리 상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드레스 룸
- 드레스 스킬
: 드레스 스킬이 확장됩니다.
: 12개의 외형 저장 슬롯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형 저장 슬롯 [25] ~ 외형 저장 슬롯 [36])
: 3종의 감정표현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정표현: 풍선그네 / 플라워 / 비눗방울)
: 3종의 문양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양: 곰돌이 브로치 / 거북이 브로치 / 물고기 브로치)
: 4종의 타이틀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 드레스 룸 지박령 / 스펙업보다 룩펙업 / 취향이니 존중해주시죠 / 패셔니스타)
: 프리미엄 아바타 염색 앰플을 추가로 2개 더 보유할 수 있습니다.
: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를 3개 더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시뮬레이션 구역
: 이제 등/날개 아이템과 꼬리 아이템도 시뮬레이션 구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신규로 추가되는 '렌즈' 아이템도 시뮬레이션 구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보유하지 않은 아바타 목록도 전체/머리/가슴/다리/손/발 탭으로 구분됩니다.
: 보유하지 않은 등/날개 장비와 꼬리 장비도 착용해 볼 수 있습니다.
: 보유중인 기간제 아이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주 사용하는 염색 앰플 색상을 [즐겨찾기]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즐겨찾기 리스트는 ID 내 캐릭터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외형 설정 구역
: 외형 설정 화면 뒤 캐릭터가 서 있는 공간에 [좌측으로 이동] 버튼을 추가합니다.
: [좌측으로 이동] 버튼을 누르면 마지막 슬롯으로 이동합니다.
: 외형 슬롯에 기간제 아이템을 포함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자유이용권으로 선택한 외형 아이템도 외형 슬롯에 저장 가능합니다.
: 뷰티샵 또는 아바타샵에서 자유이용권의 외형을 변경하면, 외형 슬롯에 저장된 자유이용권의 외형도 같이 변경됩니다.
: 사용중인 기간제 아이템이 만료되면 전투 외형 설정 리스트와 외형 변경 리스트에 주의 마크가 표시됩니다.
: 렌즈 아이템도 외형 슬롯에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외형 설정
: 전투 외형 설정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변경한 순서는 외형 변경 리스트, 외형 설정 화면의 캐릭터 위치도 같이 변경됩니다.
■ 이너아머
- 아바타 착용으로 인해 자동으로 착용하는 이너아머의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으로 착용되는 이너아머에 한하여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 이너아머를 착용하는 조건의 아바타의 한 부위에서 이너아머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염색 슬롯 전환 기능을 이용하여 이너아머의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아바타 조합에 의해서 이너아머가 변경되는 경우, 해당 아바타 파츠 전체의 색상 중 하나를 이너아머의 색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이너아머의 색상을 선택 후 저장하면, 해당 정보는 아바타에 저장됩니다.
: 염색 슬롯이 여러 개인 경우, 각 염색 슬롯마다 이너아머의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 렌즈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 뷰티샵의 [렌즈] 탭에서 외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본형 뷰티 렌즈
: 고양이 뷰티 렌즈
: 은하수 뷰티 렌즈
: 투명한 뷰티 렌즈
: 하트 뷰티 렌즈
- 기본 외형의 눈동자에서 선택할 수 없는 렌즈 고유의 색상이 7종 추가됩니다.
- 렌즈의 좌, 우 컬러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렌즈는 슬롯에 장착할 수 있는 아이템이며, 렌즈 아이템은 캐시소지품함에 위치합니다.
- 렌즈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을 추가합니다.
: 렌즈 슬롯은 캐시아이템의 헤어 슬롯 아래에 위치합니다.
: 기존 메이크업/수염, 바디 페인팅, 로브 슬롯의 위치가 변경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1. 테스트서버에서는 '이상한 여행자의 테스트 서버 상점'에서 판매하는 30일 기간제 쿠폰을 이용하여 미리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무기한 렌즈는 정식 서버의 뷰티샵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2. 과거에는 '네반의 오드아이'처럼 캐릭터의 머리 장비 슬롯에 착용하는 눈 모양의 아이템을 제작했으나 게임의 장비 장착 구현 구조상 '장비'로 존재하면 장기적으로 캐릭터별 유지 관리와 신규 업데이트가 어려웠습니다. 그로 인해 해당 아이템의 신규캐릭터 사용 확장 및 게임 내 생산을 중단하였는데요. |
- '감정 표현: 사랑' 을 출정 모션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캐릭터 랭킹 통합
- 캐릭터 랭킹을 '공격력' 기반 캐릭터와 '마법 공격력' 기반 캐릭터 두 가지 구분의 통합 랭킹으로 개편합니다.
: 기존과 동일하게 [캐릭터 정보(C)]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랭킹이 두 가지 구분으로 통합됨에 따라, 명예의 전당과 실시간 랭킹 인원을 아래와 같이 조정합니다.
: '공격력' 기반 캐릭터
> 명예의 전당: 200명
> 실시간 랭킹: 4,000명
: '마법 공격력' 기반 캐릭터
> 명예의 전당: 100명
> 실시간 랭킹: 2,000명
- '공격력' 기반 캐릭터의 성장 능력치를 모두 동일하게 조정합니다.
: '리시타', '카록', '카이', '벨라', '허크', '린' 캐릭터가 조정됩니다.
- 이비의 '매직 마스터리' 스킬과 헤기의 '팬텀 마스터리' 스킬을 제거합니다.
: 해당 스킬에 적용한 AP는 모두 복구됩니다.
- 특정 캐릭터만 획득 가능한 특수 타이틀의 경우, 상승한 능력치와 획득 점수는 랭킹 점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파르홀른 원정단
- 원정 미션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유물 포인트의 수를 상향 조정합니다.
: 원정 미션으로 획득할 수 있는 유물 포인트의 양을 업데이트 이전의 2배 ~ 2.5배 가량 상향 조정합니다.
- 유물 포인트 상점에서 시즌1 ~ 시즌3 스토리 학습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델리아]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소폭 감소합니다.
: '액티브: 화이트 로즈'
: '액티브: 위스퍼링 로즈'
: '액티브: 와일드 스타'
: '와일드 스타'
: '썬 플레어'
: '주피터스 벨트'
: '제미니 스타라이트'
: '스타 스크래퍼'
: '이니셜 슈팅스타'
: '스타 디바이더'
: '라스트 슈팅 스타'
: '스타 스트라이크'
[레서]
- '호격'으로 공격 성공 시 3초간 '영기 불안정' 상태효과를 받게 됩니다.
: '영기 불안정' 상태일 때 '호격'의 대미지가 감소하며, 총 3단계까지 상태효과가 누적됩니다.
: '호격'의 스킬 설명 중 '영기 불안정' 상태효과에 대한 내용을 추가합니다.
[카이]
- 카이의 헤드샷 판정을 변경합니다.
: 부분 파괴가 가능한 몬스터의 경우, 부분 파괴 위치 타격 시 헤드샷이 적용되도록 변경합니다.
: 부분 파괴가 완료되었다면, 더 이상 헤드샷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특정 공격이 필요한 부분파괴 부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크로스건을 사용하는 '카이'의 헤드샷 이펙트가 이따금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카록]
- 블래스터를 사용하는 '카록'의 '버스트: 파괴' 상태효과가 적용중인 상태에서 파티 멤버가 '버스트' 에 맞을 경우,
'버스트: 파괴' 상태효과의 횟수가 차감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결사대]
- 주간 완수 횟수를 모두 소모한 이후에도 계속 출정하여 플레이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제한 조건인 일주일 4회 완수(성공) 이후의 출정부터는 보상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기간미션, 길드 임무 등의 항목에는 카운트가 적용됩니다.
: 헬 결사대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길드원 또는 지인 등 함께 더 플레이하고 싶거나, 플레이 연습을 하고 싶을 때도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 전투 '어둠의 일족'에서 '네베레스' 처치 시, 신규 5랭크 인챈트 스크롤인 '강렬한 인챈트 스크롤' 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출정 가능했던 아인라허 전투가 출정 불가 상태가 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선결 전투 변경에 따른 초기화 문제로, 이전에 출정했던 아인라허 전투는 선결 전투와 무관하게 입장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일부 몬스터의 특정 공격을 회피하지 않아도, 캐릭터가 피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부 전투 설명에 [파티 권장] 표기가 잘못되어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보물 추적' 에서 '여군주 모나르카'의 부분 파괴가 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진영 변신 시 '계시/은총: 활력' 스킬의 SP 추가 획득 효과가, 상태 효과로 인한 SP 획득에는 영향을 주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이블 코어는 타격할 수 없도록 수정합니다.
■ 스토리
- 캐릭터 생성 직후 콜헨 마을 여관에서 진행되는 스토리에서, 이따금 '티이'의 초상화가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진압' 스토리에서 전투 완수 후 '잉켈스'와 대화 중에 배경 음악이 재생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거래소
- 검색 시 [검색어 일치] 조건을 완화하여, 기존보다 더 많은 결과가 표시되도록 개선합니다.
■ 길드
- 길드 탈퇴 후 24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길드 초대가 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UI
- 메뉴(T) > [UI 설정]에 [NPC 대화창 크기 확대] 옵션을 추가합니다.
: 해당 옵션을 통해 NPC 대화창 크기를 확대하거나 기본 상태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아레나 하단 UI의 [나가기] 버튼 외형을 다른 버튼과 통일성 있게 수정합니다.
■ 기타
- 이따금 용병단 대기실에서 [출정하기(G)] 메뉴를 클릭해도 '출정하기' 창이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출정 대기 지역에서 [스크린샷 모드] 사용 후, [출발] 버튼이 사라지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옵션 > 조작법 상세 설정 > [상세 설정] 탭에서 특정 기능의 단축키를 [`] 로 지정했을 때,
이후 초기화 시도 시 해당 단축키가 초기화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옵션 > [오디오] 탭에서 게임 볼륨을 가장 낮게 설정하면, 보이스 감정표현을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럭셔리 샤워부스' 감정표현 도중 원거리 공격에 피격 시, 배경음악이 계속 재생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그래픽
- '허크'가 '와일드 버틀러 재킷' 착용 후 마을의 의자에 앉기 동작에서, 목 부분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저스티스 로즈 상의' 착용 시 가슴 부분의 일부가 뚫려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저스티스 로즈 상의' 착용 시 배 부분이 뚫려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저스티스 로즈 상의' 착용 시 등 부분의 천이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저스티스 로즈 슬리브' 착용 시 손톱의 위치가 맞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저스티스 로즈 하의' 착용 시 허벅지 벨트 부분이 각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저스티스 로즈 아바타' 와 특정 이너아머 착용 후 눕는 동작에서 하체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Nexon Game Security
-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 라이젠 CPU를 사용하는 PC에서 테스트 서버 이용 중 순간적인 프레임 하락 현상을 겪으셨다면,
번거로우시더라도 꼭 고객센터로 문의 접수 부탁 드립니다.
64bit 게임 시작(실행)은 베타 버전입니다.
이용 중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로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