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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8(목) 정식 서버 변경점 안내

  • GM 포비슈
  • 2021-03-18 12:30
  • https://heroes.nexon.com/common/postview?b=5&n=962

패치노트 헤더 이미지

 

※ 2021년 3월 23일(화) 오후 5시 58분 내용 추가
- ■ 그래픽 카테고리에서 추가된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본문 내에서도 초록 폰트로 기재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그래픽
- 컷신 및 기타 상황에서 [로브 입히기] 상태인 캐릭터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2021년 3월 22일(월) 오후 7시 50분 내용 추가
■ 비디오 옵션 기능 추가 변경점 내용을 등록하였습니다.

 

■ 비디오 옵션 기능 추가
 - 메뉴>비디오 옵션>수동설정의 '셰이더 설정' 항목에서 '물 효과'를 분리합니다.
  : 이제 성능에 영향이 큰 '물 효과'와 보여지는 효과에 영향이 큰 '셰이더 효과'를 분리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물 효과'는 물의 품질과 물 반사 효과를 조정합니다. 환경(맵)에 따라 이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이 있으며,

  영향이 있는 환경(맵)에서는 효과 수준(높음~낮음)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성능 차이가 발생합니다. (예: 지저의 실험실)

 


 

안녕하세요. GM포비슈입니다.

 

2021년 3월 18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드레스 룸

[신규 드레스 스킬]

- 아래의 드레스 스킬이 추가됩니다.

스킬 이름

드레스 포인트

[문양: 축하]

3,885

[문양: 자신감]

4,985

[타이틀: 입을 옷이 없어 슬픈]

3,750

[타이틀: 콜헨 셀럽]

4,200

[타이틀: F L E X !]

4,650

[감정표현: 손가락 총]

4,190

[감정표현: 찰칵점프]

4,730

[감정표현: 공놀이]

5,270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 획득 [23]

4,415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 획득 [24]

4,585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 획득 [25]

4,750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 획득 [26]

4,920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 획득 [27]

5,085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 획득 [28]

5,255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 획득 [29]

5,420

클론 아바타 제작 박스 획득 [30]

5,590

 

스킬 이름

아바타 포인트

아바타 머리 슬롯 능력치 보정 [이동속도(마을)]

250

아바타 가슴 슬롯 능력치 보정 [이동속도(마을)]

500

아바타 다리 슬롯 능력치 보정 [이동속도(마을)]

750

아바타 손 슬롯 능력치 보정 [이동속도(마을)]

1,000

아바타 발 슬롯 능력치 보정 [이동속도(마을)]

1,250

아바타 머리 슬롯 능력치 보정 [방어력]

1,500

아바타 가슴 슬롯 능력치 보정 [방어력]

1,750

아바타 다리 슬롯 능력치 보정 [방어력]

2,000

아바타 손 슬롯 능력치 보정 [방어력]

2,250

아바타 발 슬롯 능력치 보정 [방어력]

2,500

아바타 가슴 슬롯 능력치 보정 [밸런스]

3,000

아바타 다리 슬롯 능력치 보정 [밸런스]

3,500

※ 아바타 슬롯의 능력치보다 높은 아이템 착용 시에는 보정 스킬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스킬 이름

꼬리 포인트

클론 꼬리 제작 박스 [01]

81

클론 꼬리 제작 박스 [02]

135

클론 꼬리 제작 박스 [03]

189

 

스킬 이름

오브젝트 포인트

클론 오브젝트 제작 박스 [01]

54

클론 오브젝트 제작 박스 [02]

108

클론 오브젝트 제작 박스 [03]

162

 

스킬 이름

등/날개 포인트

클론 등/날개 제작 박스 [01]

54

클론 등/날개 제작 박스 [02]

135

클론 등/날개 제작 박스 [03]

216

클론 등/날개 제작 박스 [04]

297

클론 등/날개 제작 박스 [05]

378

 
[편의 기능 개선]
- 시뮬레이션 구역
: 보유 아바타, 등, 꼬리 아이템 탭에도 검색 기능을 추가합니다.


- 외형 관리 구역
: [외형 불러오기] 버튼을 추가합니다.
: 외형 관리 구역에서 외형 변경 시 무대에 서 있는 캐릭터의 외형이 변경되며, 무대 뒤 4개 캐릭터의 외형도 선택한 외형 그룹에 알맞게 노출됩니다.

 

- 외형 관리 구역 > 외형 설정 화면
: [외형 불러오기] 버튼을 외형 설정 화면에도 추가합니다.
: 외형 설정 화면의 보유 아바타, 등, 꼬리 아이템 탭에도 검색 기능을 추가합니다.
: 세트 아바타 착용 시 고정으로 노출되는 이너아머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기타 편의 기능
: 외형 불러오기/전투 외형 설정에 [다음 찾기] 버튼을 추가합니다.
: 외형 저장 슬롯에 저장한 아이템 정보가 변경되었을 때 표시되던 주의 마크가, 표시될 때 상세 내용을 안내하도록 수정합니다.
: 아이템 정보가 변경된 슬롯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고급/특수 앰플의 초기화 시간을 매주 월요일 오전 9시로 변경합니다.
※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사전 안내 드린 바와 같이 [공지 바로가기], 점검 후 모든 캐릭터의 고급/특수 앰플 재사용 대기 시간을 초기화합니다.
※ 다음 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정상적으로 초기화 됩니다.
 
- 앰플 제작 구역에서 특수 앰플을 선택할 때 클라이언트가 느려지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무기 아바타 시스템

- 캐시 아이템 소지품 > [아바타] 탭에 '아바타 무기 슬롯'을 추가합니다.
- 무기 아바타에 무기 외형을 1회에 한해 합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합성 시 무기 아바타는 성능 아이템에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무기 아바타 착용 시 무기 아바타의 외형을 우선하여 보여줍니다.
: 캐릭터가 착용한 무기 장비와 같은 종류의 아바타를 착용해야 외형이 노출됩니다.
: 착용한 무기 장비와 다른 종류의 아바타 착용 시, 무기 장비의 외형이 노출됩니다.
(예) '듀얼 스피어' 장비 착용 상태에서 '듀얼 소드' 무기 아바타 착용 시, '듀얼 스피어' 착용 상태로 노출됩니다.
- 합성 시 외형 아이템의 염색 정보가 성능 아이템에 보존됩니다.
: '염색 슬롯 추가' 드레스 스킬이 무기 아바타에도 반영됩니다.
: 합성 시 염색 1, 2, 3 슬롯에 동일하게 색상이 적용됩니다.

- 염색 슬롯 전환 기능에 무기 아바타 항목을 추가합니다.
- 염색샵 > [아바타] 탭에서 무기 아바타를 염색할 수 있습니다.
- 드레스 룸 [시뮬레이션 구역]의 '염색 해보기' 기능에 무기 아바타 항목을 추가합니다.
- 외형 저장 슬롯에 무기 아바타를 포함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시뮬레이션 구역] 및 [외형 설정] 화면에 보유한 무기 아바타 탭이 추가되며, 보유중인 무기 아바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기 아바타 착용 시, 공격력 및 마법공격력 100 증가 효과를 받으며, 이는 캐릭터 랭킹에 포함하여 반영됩니다.
- 무기 아바타는 아바타 장착 슬롯 효과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무기 아바타에는 '아바타 초기 염색 앰플'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아이템 설명에 [무기 아바타에 사용 불가능] 안내를 추가합니다.
: '아바타 초기 염색 앰플', '아바타 초기 염색 앰플 (증정)', '포장된 아바타 초기 염색 앰플'

- 내구도가 존재하지 않으며 별도의 수리비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 포커스 모드

- 기존 화면의 최대 줌인에서 더욱 더 확장된 포커스 모드를 추가합니다.

: 화면 시점이 최대 줌인 상태에서 추가로 줌인 시 포커스 모드가 발동됩니다.

- 포커스 모드에서는 화면의 시점이 캐릭터의 전신이 중심되는 시점으로 변경되며, 추가 줌인 시 얼굴이 중심이 되는 시점으로 변경됩니다.

: 메뉴(단축키 'T') > 옵션 > 베타 기능]에서 [전투 시 포커스 모드 사용] 체크를 하면 전투 시에도 포커스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중에는 각종 연출 상황에 따라 다소 어색한 화면 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투

- 다음 전투들의 전투 완수 경험치를 상향합니다.

전투명

변경 전

변경 후

눈물의 화원

1,249,400

1,800,000

섬 안의 유적

1,249,400

1,800,000

달빛이 내리는 신전

1,249,400

1,800,000

빛나는 자

1,249,400

1,800,000

고통과 절망

1,249,400

1,800,000

깊은 곳의 서식자

1,249,400

1,800,000

밖은 위험해

1,020,000

1,800,000

지옥의 부엌

1,020,000

1,800,000

뜨거운 악취미

1,020,000

1,800,000

차가운 수술실

1,020,000

1,800,000

구조 요청

1,020,000

1,800,000

오염은 깊은 곳에도

1,020,000

1,800,000

순간의 선택

1,020,000

1,800,000

꺾인 의지

1,020,000

1,800,000

긴 어둠을 지나

1,020,000

1,900,000

얼어붙은 대지

1,020,000

1,900,000

지킬 것이 없어도

1,020,000

1,900,000

인생은 한방이지

1,020,000

1,900,000

달라지는 것들

1,020,000

1,900,000

실마리

1,020,000

1,900,000

무엇을 믿을 것인가

1,020,000

1,900,000

망각의 요새

1,020,000

2,000,000

끊어진 보급로

1,020,000

2,000,000

빛의 경종

1,020,000

2,000,000

거듭된 경보

1,020,000

2,000,000

차가운 경고

1,020,000

2,000,000

부서진 금제

1,020,000

2,000,000

과욕의 결말

1,020,000

2,000,000

실패와 대가

1,249,400

2,400,000

영혼의 부재

1,249,400

2,400,000

왜곡된 진실

1,249,400

2,400,000

통제

1,249,400

2,400,000

급습

1,499,200

2,600,000

마신의 탑

1,499,200

2,600,000

붉은 낙인

1,499,200

2,600,000

광기의 무덤

1,499,200

2,600,000

광휘의 루

1,499,200

2,600,000

이웨카의 몽마

1,499,200

2,600,000

지저의 실험실

1,499,200

2,600,000

잊지 않기 위하여

1,499,200

2,600,000

로체스트 공방전

1,499,200

2,800,000

어둠의 일족

1,499,200

2,800,000

실낙원의 첨병

1,499,200

2,800,000

으스름달 아래서

1,499,200

2,800,000

라다톤 대교

1,499,200

2,800,000


- 캐릭터 육성 시 적용되는 '성장의 가호' 효과의 공격 속도를 모든 단계에서 10씩 상향합니다.

단계

변경 전

변경 후

성장의 가호 1단계 (1~29레벨)

10

20

성장의 가호 2단계 (30~59레벨)

15

25

성장의 가호 3단계 (60~89레벨)

20

30

 

- 길드 던전 '해질녘 초승달 섬'에서 '여왕벌 퀴시아'가 등장하지 않고, '덫사냥꾼 카루'가 등장하도록 변경합니다.

- '자유 훈련장'에서 모험친구의 소환 가능 시간과 만복도가 소진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전투 '찾을 수 없는 길' 보너스 목표 중 '수련용 걸쭉한 첨가제 획득' 미션을 완료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개인 출정 후 전투 재도전 시 특정 상황에서 재도전 화면에 이전에 함께 플레이했던 파티 멤버의 목록이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메뉴(단축키 'T') > 옵션 > [조작법] > [조작법 상세설정...] > '공격 시 적을 향해 자동 조준' 옵션 적용 시, 주변에 근접한 몬스터를 보다 잘 찾아서 공격하도록 개선합니다.
 

■ 결사대

[생명의 나무]

- '생명의 나무' 전투 중 특정 상황에서 캐릭터가 무적이 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생명의 나무' 전투 중 행동 불능이 된 캐릭터가 시간이 지나 사라지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생명의 나무' 전투에서 '라우라'의 제압 연출 중 '메뉴(단축키 'T') > 옵션 > [UI 설정]의 '헬프 표시' 옵션을 조작할 경우 [Help!] 표시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빠른 전투

- 빠른 전투 파티 해산 시 적용되는 '페널티 시스템'을 다음과 같이 추가합니다.
- 파티 리더
: 빠른 전투 입장 후 파티의 최대 인원까지 파티 멤버가 모인 상태에서 파티 리더가 파티를 해산할 경우, 파티 리더에게 파티 해산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 [파티 해산 페널티]는 '전투 출발 전', '전투 진행중'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최초로 파티 해산 시에는 별도의 페널티가 없으나, 2회부터는 30분 간 빠른 전투 이용이 제한됩니다.
: 이후 횟수가 늘어날 때마다 이용 제한 시간이 기본 페널티 시간 포함 60분씩 더 증가하여 적용됩니다.
 (예) 1회: 페널티 없음 / 2회: 페널티 30분 적용 / 3회: 1시간 30분 적용 / 4회: 2시간 30분 적용
: [파티 해산 페널티] 적용 중에는 '빠른 전투'만 이용이 제한되며, 그 외 다른 전투는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파티 해산 페널티' 횟수는 매일 오전 9시에 초기화됩니다.
: 파티 멤버가 모두 전투 준비를 완료한 상태에서 파티 리더가 60초 간 전투에 출발하지 않을 경우 파티는 강제로 해산되며, [파티 해산 페널티]가 1회 부여됩니다.
 
- 파티 멤버
: 나를 제외한 파티 멤버가 모두 전투 준비를 완료한 상태에서 60초 안에 전투 준비를 하지 않는 경우 파티에서 자동 탈퇴 처리됩니다.
: 전투 준비와 해제를 반복할 경우, 약간의 대기 시간이 적용됩니다.
 (예) 전투 준비 > 해제 > 전투 준비 > 해제 시 2번째 해제부터는 60초 후에 준비 상태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내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페널티 발생 횟수 및 기타 현황을 확인하면서 실제 이용에 있어 불편한 부분이나 문제가 될 부분이 있다면 빠르게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용 상 불편한 점이나 개선 점에 대해 건의 및 제보해 주신다면 면밀히 확인하겠으며 더욱 플레이하기 좋은 환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캐릭터

[공통]

- SP를 사용하는 스킬 사용 중 진영 변신이 해제되면 SP가 중복으로 소모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SP를 사용하는 스킬 사용 중 특정 상황에서 SP가 중복으로 소모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카록]

- '카록'이 '힘겨루기'를 사용하는 시작 시점부터 '근육경련' 효과를 받도록 수정합니다.
 
[미리]
- '미리'가 SP를 사용하는 스킬 사용 중 '라스트 디센던트'가 해제되면 SP가 중복으로 소모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토리

- '아이템 조합을 해보실래요?' 와 '소재 합성을 해보실래요?' 스토리를 메인 스트림 필수 스토리에서 제외합니다.
: 시즌3 에피소드1 진행 중 '아이템 조합을 해보실래요?' 스토리를 필수로 진행해야 했던 내용을 제외합니다.
: 시즌3 에피소드2 진행 중 '소재 합성을 해보실래요?' 스토리를 필수로 진행해야 했던 내용을 제외합니다.

- 아이템 조합, 소재 합성, 스킬 각성 튜토리얼 스토리들의 스토리 지급 시점을 95레벨 달성 시로 조정합니다.
: 두 스토리 모두 시즌3 메인 스트림 카테고리로 분류되지만, 필수적으로 진행하지 않아도 메인 스트림 진행이 가능하게끔 변경됩니다.
: 메인 스트림으로 '아이템 조합을 해보실래요?' 또는 '소재 합성을 해보실래요?'를 진행 중이던 캐릭터의 경우, 다음 에피소드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 '레서'가 '액티브: 호조' 이외의 다른 스킬로는 '스킬 각성도 해보실래요?' 스토리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부 스토리 전투의 전투 출정 횟수가 초기화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메인 스트림 진행 중 1회만 출정 가능한 전투지만 시간이 지나도 출정 횟수가 계속 1회를 기록하고 있어, 이를 초기화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스토리 진행 중에 현재 진행할 이야기가 특정 '결사대' 전투를 완수한 이후 시점의 이야기로 진행될 경우, 이에 대해 알려주고 계속 진행할 지 여부를 확인하는 내용을 추가합니다.
: 의도치 않게 결사대 스토리를 건너뛰고 다음 스토리를 진행하는 상황을 방지합니다.
 
- '브리지트' 관련 스토리인 '모루 위의 검'이 필수 스토리가 아니라는 것을 스토리 힌트에 추가합니다.
: 결사대 전투 완수를 요구하는 스토리는 모두 서브 스토리이며, 결사대 전투를 완수하지 않아도 메인 스트림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진행 시 1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 스토리 전투에 파티를 권장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던 것을 수정합니다.
- '잠자는 여관의 무녀' 스토리 진행 시 [폐허, 성역] 전투에서는 '아르간텔'이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어, 일부 안내를 정정합니다.
- '붉은 기운의 초대' 스토리 진행 시 전투 정보를 지급하는 대목에서 클라이언트가 멈추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시즌3 서브 스토리 아이템 일부를 파기 문구를 입력하여 파기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부서진 키홀의 유물 상반신'
: '부서진 키홀의 유물 하반신'
: '부서진 키홀의 유물 받침'
: '술이 담긴 큰 통'

- 시즌3 에피소드10 메인 스트림 진행 중 일부 연출에서 모리안이 눈을 뜨고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시즌4 에피소드2 엑스트라 에피소드2 진행 중 일부 연출이 미비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시즌4 에피소드3 메인 스트림 진행 중 마렉의 초상회가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해상도가 높을 경우 스토리 진행 중 표시되는 삽화 이미지가 작게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 강화, 인챈트 시 아이템이 영원히 소멸되는 경우, 최종 확인 문구를 입력하는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 무기, 방어구 강화 시 해당 아이템을 부활시켜도 복원 재련을 할 수 없는 경우, 최종 확인 문구를 입력하는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타이틀 15종을 추가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

아이템 사용 시 획득 타이틀

타이틀: 라키오라도 모르게 처치한

라키오라도 모르게 처치한

타이틀: 따, 딱히 놀아주려던 게 아니야

따, 딱히 놀아주려던 게 아니야

타이틀: 충전하게 두지 못하는

충전하게 두지 못하는

타이틀: 충전은 꿈도 꾸지 마!

충전은 꿈도 꾸지 마!

타이틀: 이거 놓고 얘기하자

이거 놓고 얘기하자

타이틀: 데굴데굴

데굴데굴

타이틀: 명탐견의 주인

명탐견의 주인

타이틀: 대한국인

대한국인

타이틀: 스쳐도 한방

스쳐도 한방

타이틀: 한글을 만드셨도다

한글을 만드셨도다

타이틀: 춤추는 작은 스켈레톤

춤추는 작은 스켈레톤

타이틀: 달리는 기분♬ 상쾌도하다♪

달리는 기분♬ 상쾌도하다♪

타이틀: 찍찍찍

찍찍찍

타이틀: 보급관님에게는 비밀이에요!

보급관님에게는 비밀이에요!

타이틀: 대한독립만세

대한독립만세


- 'ID 타이틀'을 동일 ID 내 다른 캐릭터가 보유하고 있는 경우,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캐릭터로는 해당 타이틀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던 부분을 개선합니다.
: ID 내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캐릭터로도 타이틀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꼬리 슬롯에 착용할 수 있는 일부 꼬리 아이템을 파기할 때, 최종 단계에서 직접 문구를 입력하도록 변경됩니다.
: 대상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나무 표범 꼬리, 겨울 여우 꼬리, 바니 꼬리, 흰 표범 꼬리, 노란 여우 꼬리, 회색 바니 꼬리, 악마의 꼬리, 핑크 여우 꼬리,

    돼지 꼬리, 구미호 꼬리, 핑크 표범 꼬리, 복슬복슬한 강아지 꼬리, 복슬복슬한 강아지 꼬리, 복슬복슬한 강아지 꼬리

 

- '미혹의 탑 30층 선택 상자', '결사대 인장 상자' 아이템의 설명을 개선합니다.
: 구성품 '결사대 출정 횟수 감소 티켓 선택 상자' 에서는 안내가 되어 있지만 '미혹의 탑 30층 선택 상자', '결사대 인장 상자' 에서는 확인이 어렵던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 '결사대 출정 횟수 감소 티켓 선택 상자' 아이템 설명 부분에 주의사항 문구를 추가합니다.

- 전용 이너아머가 적용되는 아바타 세트 아이템의 툴팁에는 착용 중인 이너아머가 보이지 않는다는 안내를 추가합니다.
- 아바타 세트 착용 시 볼륨 업 효과가 적용되는 아바타 세트 아이템의 툴팁 내 일부 표현을 수정합니다.

: 기존의 '체형이 변경된다'는 안내를 '볼륨 업 체형으로 적용된다'는 안내로 변경합니다.
※ 현재 개선 작업 진행 중으로 일부 아바타 세트에는 위 안내가 반영되지 않은 경우도 있으나,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데스 크리스탈' 아이템의 툴팁에서 '스페셜 데스 레이디 세트 선택 상자' 관련 오기재되었던 부분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데스 레이디 세트 선택 상자' 는 거래 불가 속성이나(구성품 거래소 1회 거래 가능), 거래소 1회 가능 품목에 명시되어 있던 부분을 바로잡습니다.

 

- '스페셜 데스 레이디 세트' 아이템 툴팁의 전용 이너아머 설명 중 오기재되었던 부분을 수정합니다.
: 상/하의 함께 착용 시 이너아머가 변경된다고 기재된 부분을,. 상의나 하의 착용 시 전용 이너아머가 적용된다는 설명으로 수정합니다.

 

■ 크리스탈 아이템 설명 개선

- 2021년 3월 18일(목) 판매되는 크리스탈 아이템부터, 아래 보완 작업을 적용합니다.
: 구성품의 개별 확률을 확인할 수 있는 경로를 안내하는 내용을 추가합니다.
: 구성품의 선택에 대한 안내와 보너스 크리스탈 쿠폰에 대한 안내를 보완합니다.
 

■ 모험친구

- '모험친구 리스트'(단축키 'P')를 활성화할 때, 모험친구 도감도 함께 열리도록 개선합니다.
: 모험친구 도감의 [친우 효과] 탭이 먼저 보이도록 변경합니다.
- 전투 완수 후 정산창이 표시되어 있을 때 모험친구 친우 효과 중 에서 '선택 효과'를 변경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소재 합성

- 90레벨 이상 무기에 소재 합성 진행 시 대상 무기에 적절한 공격 타입으로만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공격력]을 사용하는 캐릭터의 무기에는 소재 합성 시 [공격력]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듀얼소드, 듀얼스피어, 롱소드, 롱해머, 배틀필러, 블래스터, 보우, 크로스건, 듀얼블레이드
> 그레이드소드, 테이드, 배틀글레이브, 블뤼테, 바스타드소드, 드레이커, 카타마르, 배틀액스, 크레스트, 소드스피어
 
: [마법 공격력]을 사용하는 캐릭터의 무기에는 소재 합성 시 [마법공격력]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스태프, 배틀사이드, 롱블레이드, 윕, 팬텀대거, 마나리볼버, 레이피어
 
: 소재 합성을 진행하는 캐릭터의 공격 타입과 소재 합성 대상이 되는 무기의 공격 타입이 서로 다를 경우 경고 팝업이 출력되도록 개선합니다.
(예) '리시타' 캐릭터로 스태프를 소재 합성 진행하여 [마법공격력]을 올리려고 할 경우 진행 확인 안내창 표시
 
- 90레벨 이상 무기 및 방어구 소재 합성 시, 현재 캐릭터의 공격 타입과 무관하게 [힘], [지능] 능력치를 소재 합성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기존에는 현재 캐릭터가 [공격력]을 사용하면 [힘] 능력치만 올릴 수 있었으며, [마법 공격력]일 경우 [지능]만 올릴 수 있었습니다.
: 이제 [힘], [지능]을 모두 올릴 수 있도록 변경하되, 현재 캐릭터의 공격 타입과 다른 능력치를 올리려고 시도할 경우 진행 확인 안내가 나타나며 확인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힘], [지능]을 모두 올릴 수 있도록 변경하되, 현재 캐릭터의 공격 타입과 다른 능력치를 올리려고 시도할 경우 진행 확인 안내가 나타나며 확인 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기존에는 소재 합성 시 현재 캐릭터를 기준으로 [공격력] 또는 [마법 공격력], [힘] 또는 [지능] 능력치가 표기되며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나타난 문제로, 가령 '리시타' 캐릭터로 스태프에 소재 합성을 하는데 공격력이나 힘을 올리게 되는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이번 개선을 통해 그런 문제를 해소하고 소재 합성 시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 잘못된 결과를 얻는 일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 드리겠습니다.

 

■ PvP

- '함께해요! 토너먼트'에서는 채팅창에서 상대방 캐릭터명 클릭 시 관련 메뉴가 나타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함께해요! 토너먼트'에서는 채팅창에서 신고하기 기능을 이용할 수 없게 되지만, 대신 화면 왼쪽의 참여자 목록에 마우스를 올리면 신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동료 '테사'의 친밀도 '아는 사이' 단막 스토리를 추가합니다.
- 동료 '테사'의 친밀도 '동료' ~ '파트너'를 공개합니다.
: 동료 '테사'와의 관계를 '파트너'까지 진전시킬 수 있습니다.
: '동료' 단계에 해당하는 '테사'의 단막 스토리가 추가됩니다. 새로운 스토리는 동료 '테사'와 관계를 진전시켜 나가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직 공개되지 않은 단계 별 스토리는 이후 업데이트에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 변화된 관계에 따른 동료 '테사'의 새로운 대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동료', '파트너' 단계를 달성한 동료 '테사'는 임무 수행 시 이전 단계에 비해 조금 덜 지치며, 전력 태세의 유지 시간이 조금 더 길어집니다.
: '동료', '파트너' 단계에 해당하는 '테사'의 인연 업적을 추가합니다.
 
- 캐릭터 인연 콘텐츠 동료 '벨라'와의 스토리인 '그리모어 저택 사건' 진행 중 일부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캐릭터 인연 콘텐츠 동료 '벨라'와의 스토리인 '그리모어 저택 사건' 진행 중 일부 연출이 미비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보이스 감정표현

- '테사'의 신규 보이스 감정표현 20종을 추가합니다.
: 신규 추가된 보이스는 '감정표현' 창의 '보이스' 탭에서 미리 들어볼 수 있습니다.
: 보이스 감정표현은 '인연의 인장' 상점에서 '인연의 인장'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린 [공지 바로가기] '특정 보이스 감정표현에서 확인된 문제' 관련, '인연의 인장'을 지급합니다.
: 2020년 10월 8일 (목) 점검 후 ~ 2020년 10월 15일 (목) 점검 전 사이에 문제 대상의 보이스 감정표현을 구입한 캐릭터의 우편함으로 지급이 완료되었습니다.
 

■ 우편함

- 'ID 우편'에서 [전부 받기] 버튼을 눌렀을 때, 수령 시 귀속되는 아이템이 포함될 경우 수령 전 이를 안내하는 팝업창을 표시하도록 수정합니다.
 

■ 랭킹

- '마법 공격력' 기반 캐릭터의 명예의 전당 및 실시간 랭킹 인원 수가 기준 인원을 초과하여 반영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기존에 물리, 마법 공격력 기반 캐릭터의 비율에 따라 마법 공격력 기반의 캐릭터에 대한 랭킹 기준 인원은 다음과 같이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 명예의 전당: 100명
> 실시간 랭킹: 2,000명
: 2020년 12월 10일(목) 업데이트 이후 기준 인원이 변경되어 적용되었음을 최근 제보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내부 확인 결과, 신규 캐릭터 개발 관련 데이터 설정 과정에서 착오로 인한 작업 실수가 발생하여 변경된 것으로 확인하였으며 이번 패치를 통해 원래대로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변경으로 혼란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 마그 멜 배틀 아레나
- 튜토리얼 스토리에서 주간 획득 제한이 150개로 잘못 안내되던 것을 바로잡습니다.
- 마그 멜 배틀 아레나 화면에서 '에흐닐'이 이야기하는 도움말을 일부 수정합니다.
 

■ 뷰티샵

- 뷰티샵에서 보유한 장비 및 아바타를 골라 입어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 헤어, 이너아머, 체형 등 각종 꾸미기 기능을 이용할 때 보유 중인 장비 및 아바타를 입고 함께 연출하며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뷰티샵에서 현재 착용 중인 장비 및 아바타를 벗지 않고 계속 유지하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 헤어, 이너아머, 체형 등 각 메뉴 탭을 이동하면서도 현재 착용 중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피부색 변경 후 [체형] 탭으로 이동 시, 이전의 피부 색상이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염색샵

- 보유한 염색 앰플을 기존의 스크롤 형태에서 목록 형태로 보이도록 개선합니다.
 

■ UI

- 전투 출정 시 '여신의 항해 축복석' 및 '행운' 항해 축복석을 사용하면 적용되는 행운 효과가 캐릭터 정보창(단축키 'C')에 표시되도록 개선합니다.
: 해당 효과는 전투 내에서만 표시 됩니다.
 
- '출정하기(G)' 메뉴를 열었을 때 위치 동작을 수정합니다.
: 열었을 때 다른 창보다 위에 나타나도록 수정합니다.
: 다른 창보다 밑에 있을 때도 '출정하기' 창의 빈 공간을 클릭하면 가장 상위로 올라오도록 수정합니다.
 
- 전문기술 팝업의 [?] 아이콘에 마우스를 대면 표시되는 설명을 개선합니다.
 

■ 기타

- '그렘린의 출석 레이스' 이벤트에서 출석 체크 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접속 시 출석 레이스 창이 자동으로 표시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아이템 버리기' 기능 사용 중 특정 상황에서 게임이 종료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콜헨, 로체스트, 모르반 마을에 봄이 찾아 옵니다.
: 용병단 대기실 동료들과의 '잡담', '우연한 만남'에서도 이따금 '봄'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 게임 시작 화면이 변경됩니다.
: 봄 혹은 영웅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거래소/우편 수수료 관련 아래 현상을 수정합니다. [관련 공지 바로가기]
: 우편을 통해 골드 발송 시 금액에서 10의 자릿수가 20~99골드일 경우 UI에서 표시되는 수수료보다 최소 1골드에서 최대 4골드 더 적용되어 차감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특정 상황에서 거래소 아이템 등록시 표시된 수수료보다 1골드가 더 차감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죄송한 마음을 담아 '특수 실험용 아바타 염색 앰플 상자'와 '장비 내구도 보호제(최고급)'을 모든 ID의 ID 우편함에 지급해 드렸습니다.
 

■ 이벤트: 봄 맞이 자판기 이벤트

- 지난 '매일매일 자판기 임무!' 이벤트를 진행하며 플레이어 여러분의 플레이 기록과 의견 주신 내용들을 참고하여 일부 내용을 개선했습니다.
: 일 단위로 지급되던 코인을 주 단위로 지급하여, 일주일 중에 어느 날에 접속하더라도 일주일 치의 코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한정 미션을 제외한 기본 미션의 보상을 동일하게 설정하여 미션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 미션 완수에 요구되는 전투 종류, 횟수 등을 조정하여 참여 난이도를 낮췄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가장 플레이 하기 좋은 타이밍에 원하는 만큼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으셨으면 합니다.

 

■ 그래픽

- '테사'가 캐릭터 생성 화면 혹은 뷰티샵에서 4번 장비 선택 후 동작이 이따금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컷신 및 기타 상황에서 [로브 입히기] 상태인 캐릭터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다른 캐릭터 [로브 입히기] 시, 전투 출정 전 대기 공간과 전투 중 상황에서는 캐릭터가 후드를 쓰지 않은 상태로 보이도록 변경합니다.
- 마을에서 다른 캐릭터의 이펙트가 옵션의 [이펙트 투명도(타인)] 설정의 영향을 받도록 수정합니다.
- '벨'이 '프라이멀 플레임 배틀액스' 착용 시 푸른 빛이 돌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뷰티 렌즈' 아이템을 착용중인 캐릭터의 위치를 변경하는 경우, '뷰티 렌즈' 아이템이 다른 캐릭터에도 적용되는 것처럼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록'이 '스페셜 엘레강트 퍼 상의' 착용 후 오른손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다크레브 매시 블라우스'와 특정 이너아머를 함께 착용 시 팔뚝 부분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다크레브 매시 블라우스' 착용 시 손목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다크레브 매시 블라우스'와 특정 손 아바타를 함께 착용 시 손목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다크레브 매시 블라우스' 착용 후 상의 그래픽이 일부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다크레브 매시 블라우스' 착용 후 버클 장식의 텍스처가 어색해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엘'이 '다크레브 헌터 자켓' 착용 시 가슴 부분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엘'이 '다크레브 헌터 장갑' 착용 시 손목 부분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엘'이 '다크레브 헌터 팬츠' 착용 시 하의의 띠 장식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비디오 옵션 기능 추가
 - 메뉴>비디오 옵션>수동설정의 '셰이더 설정' 항목에서 '물 효과'를 분리합니다.
  : 이제 성능에 영향이 큰 '물 효과'와 보여지는 효과에 영향이 큰 '셰이더 효과'를 분리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물 효과'는 물의 품질과 물 반사 효과를 조정합니다. 환경(맵)에 따라 이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이 있으며,

  영향이 있는 환경(맵)에서는 효과 수준(높음~낮음)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성능 차이가 발생합니다. (예: 지저의 실험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