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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1(목) 정식 서버 변경점 안내
GM 포비슈 작성일 2019-07-11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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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GM포비슈입니다.
     
    2019년 7월 11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려진 문제]
    - 용병단 대기실의 동료들과 대화 중, 2줄 미만의 대사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넘어가는 현상
     : 대사 음성은 정상적으로 재생되며, 위 문제는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신규 캐릭터 '벨'

    - 마비노기 영웅전의 15번째 영웅 '벨'을 추가합니다.
    : 신규 캐릭터 '벨'은 '배틀액스'를 사용하는 여전사입니다.

     

    - '벨' 전용 무기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 '배틀액스'

     

    - '벨' 전용 장비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 '매그놀리아 디어' 세트
    : '세인트노바' 세트
    : '바이카 혼' 세트

     

    - '벨' 전용 장비를 전문 기술에 추가합니다.
    : 전문기술 '금속 무기' 를 통해 '벨' 전용 무기인 '배틀액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전문기술 '금속 갑옷' 을 통해 '벨' 전용 방어구인 '매그놀리아 디어', '세인트노바', '바이카 혼' 세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벨'의 스매시 공격은 적에게 적중한 위치에 순간적으로 베어진 상처 표시가 연출됩니다.

    : 이 연출은 [옵션 > 비디오 > 그래픽 옵션 설정 > 수동 설정]에서 '셰이더 설정'을 '높음' 이상으로 설정해야만 보여집니다.

     

    [파르홀른 원정단]

    - 100레벨 달성 시 원정 미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벨의 특성이 필요한 원정 미션을 추가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전투]
    - 스킬 연출을 정식 버전으로 변경합니다.
    - 공격 성공 시 SP 회복량이 대폭 증가합니다.
    - '흑단 가르기' 의 대미지가 소폭 상향됩니다.
    - '참 가르기' 의 재사용 시간이 대폭 감소합니다.
    - '산림욕' 3단계 공격의 재사용 시간이 대폭 감소합니다.
    - '산림욕' 3단계로 적을 공격 시 다음 스킬들의 재사용 시간이 대폭 감소합니다.
    : '솔 가르기'
    : '흑단 가르기'
    : '참 가르기'
    - '수풀 헤치기' 와 '수풀 뚫기' 사용 시 소형의 적들을 지나갈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체형]

    - '벨'의 손과 팔의 크기를 체형에 맞게 조절합니다.
     
    [기타]
    - '뿌리 뽑기' 와 '참 가르기' 공격 판정이 이따금 나오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온천 입장 시 '배틀액스' 가 사라지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벨의 조작법 설정이 초기화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지역 이동 시 간혹 '나무꾼의 근력'이 5단계로 채워지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장작 쪼개기' 스킬 설명이 잘못된 현상을 수정합니다.
    - '산림욕' 사용 시 이따금 캐릭터가 멈추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콜헨 마을의 용병단에 [용병단 대기실]이 추가됩니다.

    : 용병단 대기실 내부에서 각자 휴식을 취하고 있는 용병단의 동료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동료들은 최소 5명에서 최대 6명까지 하루동안 대기실에 머무르며, 매일 오전 9시 대기실 정비시간 이후마다 휴식을 취하러 온

      다른 동료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만일 대기실 내에 원하는 동료가 없다면, 대기실의 터줏대감 [명예 용병단장 칼바람]을 통해 잠시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 동료들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친밀도]가 추가됩니다.

    : 각 동료들에게는 '친밀도'라는 특별한 지표가 추가되며, 이 지표를 통해 동료와 나의 현재 관계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 '친밀도'가 높아질수록 동료는 나를 향해 점차 마음을 열게 됩니다.
      단, 동료와의 관계를 한 순간에 모두 진전시킬 수는 없으며, 동료가 귀찮아한다면 여유를 갖고 하루하루 관계를 쌓아가시기 바랍니다.
    : 또, 동료를 오랜 시간 찾지 않을 경우 동료와의 사이가 어색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친밀도는 [동료와의 대화], [임무 출정], [선물하기]를 통해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창의 [친밀도 현황] 버튼 / 전체 메뉴 및 대기실 내의 [인연 관리] 창을 통해, 각 동료들과의 친밀도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기실에 머무르는 동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동료에게 다가가 대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동료들에게서만 확인할 수 있는 [대화하기] 기능을 통해 여러 [대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동료와 나 사이의

      '친밀도'를 유추해볼 수도 있습니다.
    : 여러 동료와 대화를 진행하다보면 특별한 [대화 주제]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수집된 [대화 주제]는 전체 메뉴 및 대기실 내의 [인연 관리] 창의 [대화 주제 관리]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은 '대화 주제'로 대화를 나누더라도, 동료들은 자신의 개성에 따라 다른 생각을 들려줄 것입니다.
    : 또,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동료에게 선물을 건네, 관계를 좀 더 친밀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선물 아이템은 대기실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꾸준히 동료와 인연을 만들어나간다면, 어쩌면 동료는 그동안 말하지 않았던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나에게

      들려줄 지도 모릅니다.
     
    - 대기실의 동료들과 함께 출정할 수 있는 신규 전투인 '임무'를 추가합니다.
    : 임무는 '동료'들과 함께 진행할 수 있는 간단한 전투입니다.
    : 동료는 기본적으로 전투에 스스로 참여하지만 단축키를 통해 몇 가지 행동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임무는 용병단 대기실의 임무 게시판에서 출정할 수 있으며, 현재 대기실에 대기 중인 동료 1명을 선택하여 출정할 수 있습니다.
    : 임무에는 서로 다른 이야기를 담은 경계, 정찰, 보급, 지원 네 가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 임무 출정을 통해 동료의 친밀도 경험치와 [인연의 인장] 등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루 최대 5개 획득 제한)
    : 모든 임무에는 성공과 실패가 존재하며, 카테고리 별로 조금씩 다른 성공과 실패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임무 성공을 통해 보상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동료 캐릭터는 생명력이 떨어져도 행동불능이 되지 않지만, 일정 시간 동안 지치게 되며 아무런 행동도 요청할 수 없게 됩니다.
    : 또한, 일부 강한 공격들을 수행한 이후에도 지치게 됩니다.
    : 이는 친밀도가 오르면 점차 개선되는 사항으로 해당 동료와 함께한 시간만큼 더 강한 동료가 되어 줄 것입니다.

    : 임무에서는 적에게 받은 피해와 내가 적에게 가하는 피해량이 적절한 수준으로 보정되며, 레벨이나 장비가 달라도 대미지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친밀도의 첫번째 단계인 '아는 사이'를 추가합니다.
    : 각 동료와 친밀도를 올리다 보면 단막 스토리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연 업적]을 추가합니다.
    : 여러 동료와의 인연을 만들어가며, 인연 업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동료 별로 다양한 업적을 달성하고 여러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용병단 대기실의 동료들과 인사를 마친 이후에만 임무 출정을 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이비의 '매직 미사일'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용병단 대기실에서 동료 호출 시 설명을 추가합니다.
    - 모든 동료 캐릭터가 전력 태세 사용 중에는 지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임무 중 동료에게 단축키를 통해 명령을 내리면 상황에 맞게 말풍선 및 목소리로 응답하도록 추가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현재로서는 대화 주제를 획득한 캐릭터에게만 해당 대화 주제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획득할 수 있는 대화 주제와 그에 대한 각 캐릭터들의 반응을 점차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임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각 캐릭터 별 반응 및 스토리가 아직 준비되지 못했습니다.
    이 역시 빠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보이스 감정표현
    - 보이스 감정표현이 추가됩니다.
    : 기존의 모션 감정표현 외에도 각 캐릭터의 보이스로 이루어진 '보이스 감정표현'이 추가됩니다.
    : 보이스 감정표현은 기존 감정표현과 동일하게 단축키에 등록하거나 채팅명령어를 통해 마을이나 전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감정표현 창의 [보이스] 탭에서 미리듣기를 통해 보이스를 미리 들어볼 수 있습니다.
    : 출정 모션에 보이스 감정표현을 연결하여 더욱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 보이스 감정표현은 캐릭터 인연 콘텐츠의 보상 [인연의 인장]으로 [인장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대화 보이스
    - 캐릭터 간의 특별한 대화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파티 멤버의 캐릭터 중, 리시타와 린 / 카이와 벨라 / 카록과 델리아 / 아리샤와 미울 등등 서로 관계가 있는 캐릭터가 있다면 특별한

      대화를 나누게 됩니다.
    : 대화 보이스는 전투 출정 대기 중인 상태에서 대상 캐릭터들이 파티 멤버로 입장하면 발생합니다.
     
    - 퀵챗에 캐릭터의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전투 중 퀵챗 단축키(F1~F4)를 입력하면, 캐릭터에 따라 [나이스],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를 자신의 성격에

      맞게끔 표현합니다. 

     

    ■ 옵션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옵션 > 오디오 탭에서 아래 대상의 보이스 듣기 옵션을 끄거나 켤 수 있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타 플레이어의 보이스 감정표현

    : F1~F4를 통해 사용하는 퀵챗 보이스

     

    ■ 랭킹
    - 매일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진행되던 캐릭터 랭킹 집계 시간이 사라집니다.

    : '명예의 전당' 만 9시에 갱신되도록 유지되며, 실제 랭킹은 실시간으로 갱신되어 캐릭터 랭킹 UI의 각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 오전 9시 이후에도 '베스트 드레서 순위'가 명예의 전당에 반영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 그레이트소드를 사용하는 허크와 배틀글레이브를 사용하는 린의 낙하 모션이 나오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그림덴의 '섬멸 3단계'가 간혹 표식이 생겨도 발동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배틀글레이브를 사용하는 린의 '액티브: 화접무' 스킬이, 사용 가능한 SP에서 퀵슬롯에 사용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이의 1~5번 퀵슬롯에 크로스건 스킬을 등록하면, 보우 스킬이 작동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메인 화면
    - '게임 시작 화면'에서 여름과 함께 찾아온 15번째 영웅 벨이 등장합니다.

     

    - '접속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접속할 캐릭터를 선택하면, 해당 캐릭터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또한, 선택한 캐릭터가 화면 정면을 바라보도록 변경합니다.

    - '캐릭터 생성 화면'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 후 재생 버튼을 누르면, 해당 캐릭터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 기본 캐릭터 슬롯을 1개 추가합니다.

    : 캐릭터 슬롯 20개까지는 화면에 캐릭터가 배치되며, 추가된 슬롯인 21개부터는 화면에 배치되지 않습니다.
    : 21번째 슬롯에 위치한 캐릭터를 다른 슬롯의 캐릭터와 위치를 교체하면, 화면 배치 또한 서로 교체되어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추가된 기본 캐릭터 슬롯에 생성한 캐릭터의 슬롯 위치를 변경할 경우, 변경된 슬롯에서의 캐릭터 외형이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 일부 아이템의 사용 가능 캐릭터 제한이 변경됩니다.
    : '선글라스 (이벤트)' 장비를 '카이'도 착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호피무늬 모자 (증정)' 장비를 '그림덴'도 착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서던윈터' 장비 세트를 '그림덴'도 착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로얄카뎃 헤비' 장비 세트를 '미리'도 착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나이트메어' 장비 세트를 모든 캐릭터가 착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마족의서'를 '피오나', '아리샤'를 제외한 모든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아래 아이템을 힘을 사용하는 캐릭터가 모두 착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현자의 속삭임
    > 기사의 반지
    > 전사의 반지
    : 아래 아이템을 지능을 사용하는 캐릭터가 모두 착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마나의 그릇
    > 마나의 눈

     

    ■ 스토리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ID: 길드 100% 즐기기] 스토리의 완수 보상 경험치가 삭제됩니다.

     

    ■ 기타
    - 거래소 > [물품 등록] UI에 등록한 아이템을 다른 UI에서 사용하려고 할 경우, 간혹 게임이 종료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그래픽
    - '스페셜 피콕 블라우스' 와 '스페셜 피콕 스커트' 착용 시 캐릭터의 배 부분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헤어 실버 체커가 적용된 상태에서 '스페셜 이세트 금관'을 착용하면, 앞머리가 튀어 나오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리시타가 '스페셜 프레스티지 데빌 코트' 착용 시 무릎 부분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연꽃 브라우스' 착용 시 오른쪽 옆구리 부분에 비정상적인 선이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데스 레이디 하의' 와 '스페셜 바니걸 힐' 착용 시 발등 부분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콜헨 마을에서 간혹 특정 구역을 뚫고 이동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