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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4(목) 정식 서버 변경점 안내
GM 포비슈 작성일 2020-05-14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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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패치 변경점 안내

     

    안녕하세요. GM포비슈입니다.

     

    2020년 5월 14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투 편의성
    - 플레이어의 특정 행동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화면이 떨리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다른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타격할 때 보이는 이펙트를 끌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합니다.

    : [옵션] > [비디오] > [수동설정] 에서 '타격 이펙트'를 모두 표시하거나, 자신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중 타인의 메이트를 표시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합니다.

    : [옵션] > [비디오] > [수동설정] 의 '전투 중 메이트 표시'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중 행동불능 시 출력되는 [부활 방법 선택] 창의 이미지를 교체합니다.
    : 파티 출정 후 전투에서 행동 불능 시 출력되는 메뉴 중, [이대로 구조를 기다린다] 버튼을 
     [파티 멤버에게 부활을 요청한다] 로 변경합니다.
     
    - [파티 멤버에게 부활을 요청한다] 버튼 클릭 시 퀵챗 및 보이스가 출력됩니다.
    : 각 캐릭터마다 3가지 종류의 부활 요청 보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무작위로 재생됩니다.

     

    ■ 피로도
    - 피로도의 차감이 전투 입장이 아닌, 전투 완수 시 차감되도록 변경합니다.
    - '아인라허' 지역 전투에서도 이제 보스를 처치하고 전투를 완수하기 전에는 피로도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 전투 '투쟁의 탑'에서는 첫 번째 보스를 처치한 시점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해당 시점에 피로도가 차감됩니다.

     

    ■ 전투

    - 전투를 '싱글 모드'로 완수한 후, 제작 레시피를 획득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몇 가지 특정 공격 및 지형에서 발생하는 특수 공격들이 동일한 타이밍에 발생할 경우, 중복으로 대미지가 들어와
       피해를 받던 현상을 개선합니다.
    : 대상 전투는 아래와 같습니다.
    > '듀라한' (전투 영혼의 부재)
    > '아르카나' (전투 통제)
    > '루파키투스' (전투 왜곡된 진실)
    > '클레르' (전투 급습)
    > '폭주한 엘쿨루스' (전투 마신의 탑)
    > '마하' (전투 붉은 낙인)
    > '루 라바다' (전투 광휘의 루)
    > '서큐버스 셀렌' (전투 이웨카의 몽마)
    > '마르젝트' (전투 지저의 실험실)
    > '아이단' (전투 잊지 않기 위하여)
    > '네베레스' (전투 어둠의 일족)
    > '네반' (전투 사념의 바다)
    > '발로르' (전투 달의 이면)
    > '브리지트' (전투 모루 위의 검) 

    개발자 코멘트: 전투 중 특정 공격에 중복 대미지가 적용되는 현상들을 수정 및 추가 개발을 통해 개선하고 있습니다. 전투 상황에 따라 개선된 사항 파악이 어려우실 수도 있으며, 지속적으로 살펴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일부 상황에서 공격 중 역경직이 발생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리샤' 의 스킬 '액티브: 로드 오브 마나'로 멈춰진 대상을 공격했을 때
    : '이비' 의 얼음 계열 마법 스킬 등으로 인해 얼어 붙은 대상을 공격했을 때

     

    - 전투 '모루 위의 검'에서 '브리지트'가 3페이즈 패턴 중 캐릭터를 단번에 제압하는 공격 시, 날개에 의한 공격 판정 범위를 완화합니다.

    - '창' 등의 일부 보조무기 및 떨어진 무기를 이용해 아군인 파티 멤버를 공격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마신의 탑'에서 '모리안'의 보호 범위에 벗어난 메이트나 모험친구가 '폭주한 엘쿨루스'의 범위 밖 무차별 공격의 목표가

       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다음 적들에게 혼신의 일격이 발동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전투 '로체스트 공방전'의 '히스나이츠 골렘'
    : 전투 '어둠의 일족'의  '무언의 지배자'

     

    - 전투 '[스페셜] 파편 골렘' 시작 시, 일부 캐릭터가 스킬을 이용하여 다른 방으로 이동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컷신 도중에는 '/좌절' 명령어를 통한 '현실 왜곡' 어빌리티로 캐릭터가 움직이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전투 '저승을 지키는 문지기', 전투 '고대 종족 예티'에서 이따금 보스가 등장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고대 종족 예티'의 보너스 목표 중, '물체를 휘둘러 코볼트 5마리 처치(파티)'를 달성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물체를 휘둘러 코볼트 3마리 처치(파티)'로 변경됩니다.

     

    - 이따금 기사단 전투 출정에 실패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 아리샤 '윕'의 일부 스킬 대미지를 상향합니다. (4월 9일(목) 업데이트 이전과 동일하도록 되돌립니다.)
    : '스트린젠도 슬랩'
    : '린포르찬도 피네'

    개발자 코멘트: '액티브: 배턴 포 왈츠'의 재사용 시간 적용, 관통력 각성제의 제거 등 일부 변경점의 영향이 충분히 크므로, '스트린젠도 슬랩'과 '린포르찬도 피네'의 대미지는 4월 9일 업데이트 이전과 동일하도록 되돌렸습니다. '윕'의 업데이트 전후 변화에 대한 분석과 적용에 다소 시일이 소요된 점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 린 '블뤼테'와 허크 '테이드'의 진영 변신 시 적용되던 추가 효과를 제거합니다.
    : 블뤼테를 사용하는 '린'이 진영 변신 시 추가적인 외화/내화 효과 및 기 충전
    : 테이드를 사용하는 '허크'로 진영 변신 시 탄환 장전

    개발자 코멘트: 특정 캐릭터 및 무기 사용 시 해당 대상 한정으로 추가 적용되는 효과가 있어 캐릭터 간 변신 효과의 차이가 컸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해당 내용을 수정하여 진영 변신 효과의 밸런스를 조정하려 합니다.

     

    - '이비'가 '액티브: 미티어 스웜' 을 사용한 직후 보스 몬스터가 다운 동작 없이 바로 일어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롱블레이드를 사용하는 '아리샤'가 던진 '마나 스톤'이 간혹 잘 돌아오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소재 합성
    - '공격력 제한 해제' 소재 합성을 13단계 이상 강화된 장비에만 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단, 13단계 이상 강화된 장비가 아니지만 '공격력 제한 해제' 소재 합성이 이미 진행된 장비는 현재 수치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 다음 아이템의 설명을 수정합니다.
    : '미지의 조각 1단계'
    : '미지의 조각 2단계'
    : '투쟁의 조각 1단계'
    : '투쟁의 조각 2단계'

     

    ■ 아이템 (추출의 룬)
    - '추출의 룬'을 '아이템 강화' 및 '조합된 아이템 분해'에 사용할 때, [공격력 제한 해제] 소재 합성 재료는 ID 내 1회 거래 가능한 상태로

      돌려받도록 변경합니다.
    : 돌려받은 재료로 상위 재료 제작 시, 해당 재료는 캐릭터에 귀속됩니다.
     
    - 다음 아이템의 설명을 수정합니다.
    : '추출의 룬'
    : '추출의 룬 (증정)'
    : '포장된 추출의 룬 (1개)'

     

    ■ 오브젝트 개선 
    - 오브젝트 아이템을 사용하여 오브젝트 리스트에 등록 시, 추가적으로 오브젝트 감정표현을 획득합니다.
    : 획득한 감정표현은 기존의 감정표현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ID 내 보유한 '종합 오브젝트 수집 포인트'로 해금할 수 있는 드레스 스킬을 추가합니다.
    : 드레스 스킬을 사용하여 '오브젝트 피로도'를 획득 시, 피로도의 최대치가 증가합니다.
    : '오브젝트 피로도'는 기존의 '일반 피로도'와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 피로도' 추가를 통해 기존의 길드 하우스 침대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오브젝트 피로도'의 잔여량 만큼 다음날 보너스 피로도를 더 많이 회복합니다.
    : '오브젝트 피로도'가 추가되면서, 일부 피로도 회복 효과를 가진 아이템의 툴팁이 변경되었습니다.
     
    - 오브젝트 사용효과를 추가합니다.
    : 오브젝트를 설치 후 [상호작용(E)]을 통해 10초 간 오브젝트 사용 시 피로도를 회복합니다.
    : 회복되는 피로도의 양은 일반 및 오브젝트 피로도의 30%입니다.
    : 오브젝트 사용효과는 캐릭터 당 1일 1회에 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네 번째 친밀도 단계 '친구'를 공개합니다.
    : 이제 동료와의 관계를 '파트너' → '친구'로 진전시킬 수 있습니다.

    : '친구' 단계의 동료별 첫번째 단막 스토리가 공개됩니다.
      새로운 스토리는 동료와의 관계를 진전시켜 나가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아직 공개되지 않은 '친구' 단계의 스토리는 이후 업데이트에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 변화된 관계에 따른 동료의 새로운 대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친구' 단계를 달성한 동료는 임무를 수행할 때, '파트너' 단계에 비해 조금 덜 지치게 됩니다.
    ' 친구' 단계를 달성한 동료에게 전력 태세를 부탁할 때, 전력 태세의 유지 시간이 조금 더 길어집니다.
    : '친구' 단계 추가에 따라 새로이 달성할 수 있는 인연 업적을 추가합니다. 
     

    [기타]

    - 파트너 단계의 '벨라'와 특정 키워드로 대화 후 [잡담] 메뉴를 선택하는 경우,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는 사이 단계의 '미리'와 '동료' 단계로 진전된 후, 대화 시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친밀도 현황] 메뉴에서 '친밀도 상세 정보' UI의 위치가 이따금 위쪽에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기간미션
    - 일부 주간미션의 보상을 변경합니다.
    : [진영 20회 변신] 미션 보상 > '중급 정령석'
    : [비밀의 상자 9회 구입] 미션 보상 > '정령석 촉매제 5개'

     

    ■ 거래소
    - 내구도가 모두 수리되지 않은 아이템을 거래소에 등록할 때 표시되는 팝업창의 문구를 수정합니다.

    - [사용 가능] 필터 적용 시, 사용할 수 없는 아이템이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판매 등록한 캐릭터의 이름이 긴 경우, 캐릭터명이 잘려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복원 재련
    - 복원 재련 시 사용할 '다마스쿠스 강철' 아이템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 UI
    - 해상도 및 UI 크기 설정에 따라 NPC 대화창과 초상화의 크기가 확대됩니다.

    - 캐릭터 채팅 시스템 운영을 종료하여, 채팅 UI에서 [캐릭터 채팅] 탭이 사라집니다.

    - 채팅 UI를 최대화한 상태로 용병단 대기실 입장 시, 게임 내 화면에 채팅 UI가 나타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인챈트 시 장비에 이미 더 높은 랭크의 인챈트가 부여되어 있을 경우, 주의 문구를 표시합니다.

    - [이벤트 알림] 중 스페셜 던전의 전투 지역에 대한 내용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우클릭 후 보이는 메뉴에서, [길드 초대] 시 이를 확인하는 팝업창을 표시합니다.

    - 전투 대기 화면에서 전투 준비 중 [친밀도 현황] UI를 열면, 다른 캐릭터의 정보가 나오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소지품함의 [검색결과] 창에서 '미지의 (가죽/구리/순은/황금) 팔찌' 에 결합된 보석이 각 팔찌 아이템의 아이콘에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정보] 창의 '클리어 타임' 에서 '보통 모드가' '일반 모드'로 잘못 표기되어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토리
    - '드윈의 복수' 스토리 중 특정 상황에서 '드윈'이 같은 대사를 반복하던 구간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 '용맹의 상자: 결사대' 아이템의 설명 중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기타
    - 콜헨 여관에서 나갈 때 발생하던 클라이언트의 끊김 현상을 완화합니다.

    - 소각 진행 시 특정 사운드가 들리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벨라' 의 '검의 긍지' 스킬 설명 중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마을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눈을 깜박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카메라 바라보기] 기능 적용 중, 이따금 캐릭터가 다른 곳을 바라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빠른 캐릭터 변경' 등 캐릭터 접속 전환 시, 옵션 > [조작법] > [조작법 상세설정....] 에서 [TAB] 키의 명칭이 이전 캐릭터의 기능으로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봄 분위기의 게임 시작 화면이 종료되고, 콜헨, 로체스트, 모르반 마을의 봄도 물러 갑니다.

    - 용병단 대기실 동료들이 더 이상 '잡담', '우연한 만남'에서 '봄'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 그래픽 개선

    - '크로스건'을 사용하는 '카이'가 '스페셜 광휘의 루 아바타' 착용 시, 어깨 장식으로 인해 시야를 가리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광휘의 루 메일'의 어깨 장식에서, 기존 '광휘의 루' 보스몬스터의 외형과 다르게 보이던 부분을 수정합니다.

     

    - '트윙클링 레깅스'의 비주얼을 개선합니다.
    : 남성 캐릭터 착용 시 투명도가 증가하여 '트윙클링 아머'와 더욱 어울려집니다.
    : 여성 캐릭터 착용 시 투명도가 증가하고 프릴 디자인이 제거되어 '트윙클링 아머'와 더욱 어울려집니다.
     
    - '트윙클링 아머'를 염색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피부색에 따라 트윙클링 아머의 색상이 눈에 띄는 경우, 염색을 통해 더 나은 비주얼로 꾸며볼 수 있게 됩니다.

     

    - '이너아머 플라워 화이트라벨'과 '이너아머 플라워 블랙라벨'의 스타킹 질감을 입체감 있게 개선합니다.

     

    ■ 그래픽
    - 체형이 변경된 '벨'이 '스페셜 빅토리 숏셔츠' 착용 시, 상의 리본이 파묻혀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벨' 이 '스페셜 아르메 제복 아바타' 를 착용한 상태에서 전투 자세를 취했을 때, 롱 부츠가 옷을 뚫고 나오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헤어 '시스루뱅 로우테일' 을 적용한 '벨'이 '노블레스 헬름' 착용 시 머리카락이 헬름 밖으로 나오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더블 볼륨업+ 바니걸 아바타' 착용 시, 등 부분이 뚫려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전장의 엘리트 밴드' 착용 시, 밴드가 손목으로 파고드는 것처럼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헤어 '실버 체커'가 적용된 상태에서 '스페셜 빅토리 캡' 착용 시, 머리카락이 볼에 파고들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여성 캐릭터가 특정 이너아머를 착용하면, 발 부분 그래픽이 일부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라이더 상의' 착용 시 목 부분의 그래픽이 일부 뚫려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특정 헤어의 '리시타'가 '스페셜 전장의 지휘자 베레모' 착용 시 머리카락이 튀어 나와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미울'이 '데몬 스토커 아머'와 '해적 그리브즈' 착용 시 배 부분의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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