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노트

HOME>새소식>패치 노트

1/7(목) 정식 서버 변경점 안내
GM 포비슈 작성일 2021-01-07 12:30
URLhttp://heroes.nexon.com/common/postview?b=5&n=954 페이스북트위터

    패치노트 헤더 이미지

     

    안녕하세요. GM포비슈입니다.

     

    2021년 1월 7일 목요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1년 1월 18일(월) 오후 1시 43분 내용 수정

    ■ 마비노기 영웅전: 시즌4 에피소드3 '타라타의 성녀' > [전투] 항목에서 인챈트 스크롤 관련 일부 내용이 삭제되었습니다.

     


     

    ■ 마비노기 영웅전: 시즌4 에피소드3 '타라타의 성녀'

    [전투]
    - 신규 레이드 전투 '라다톤 대교'를 추가합니다.
    : '타라타 방면'의 '타라타 왕성' 지역에서 100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최대 4인 전투입니다.
    : 새로운 보스 몬스터 '에포나' 가 등장합니다.
    : 하루 1회 전투 성공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 출정 시 피로도가 16% 소모됩니다.
    : 신규 반지인 '황혼의 수호'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신규 5랭크 인챈트 스크롤인 '비통한 인챈트 스크롤'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접두 5랭크] 공격력/마법공력력 145 증가, 방어력 300 증가, 공격속도 2 증가, 크리티컬 3% 증가, 크리티컬 저항 1% 감소, 밸런스 4 증가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비통한 인챈트 스크롤'을 '으스름달 아래서' 전투 대신 '라다톤 대교' 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부활한 라자르'에게 다크나이트의 '둔화' 효과가 적용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부활한 라자르'에게 '카록'의 '액티브: 샤우트' 기술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부활한 라자르'에게 '혼신의 일격'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에포나'의 일부 공격 중 '허크' 의 쳐내기 공격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부활한 라자르'와 '에포나'의 일부 공격 밸런스를 정식 버전으로 수정합니다.
    - 이따금 '에포나'가 '부활한 라자르' 를 처치하기 전에 전장으로 돌아오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이따금 '에포나'가 보호막을 해제하고 내려온 뒤 더는 공격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라다톤 대교' 전투 재접속 시 배경 음악이 다시 재생되도록 수정합니다.
    - 타라타 지역 레이드 완료 인사이드 임무 목표에 '라다톤 대교'를 추가합니다. 

     
    [스토리]
    - 시즌4 에피소드3 '타라타의 성녀'를 추가합니다.
     
    ■ 전투
    - 전투 출정 시 적용되던 '권장 전투력' 및 '권장 테크닉'을 다음 능력치로 변경합니다.

    > 공격력 & 마법 공격력
    > 방어력
    > 크리티컬
    > 밸런스
    - '추가피해' 및 '대항력'은 기존대로 적용됩니다.
     
    - '캐릭터 정보' 창에서 '전투력' 및 '테크닉'이 보이지 않도록 합니다.
    : 다른 캐릭터의 '캐릭터 정보 보기'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전투 출정 시, '파티 생성 > 설정'에서 다음 능력치 제한이 가능해집니다.
    : 마을에서 '파티 생성 > 설정' 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공격력 & 마법 공격력
    > 방어력
    > 크리티컬
    > 밸런스
    > 추가피해
    > 대항력
     
    - 일반 전투의 경우, 권장 전투력 및 테크닉이 '공격력 & 마법 공격력' 능력치로 변경됩니다.
    : 보스 레벨 구간에 맞춰 권장되는 '공격력 & 마법 공격력'이 변경됩니다.
    : 히어로 모드는 보통 모드에 비해 '권장 공격력 & 마법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레이드 전투의 경우, 다음 권장 능력치로 변경됩니다.
    : 히어로 모드는 보통 모드에 비해 '권장 공격력 & 마법 공격력 및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전투명

    공격력 & 마법 공격력

    방어력

    크리티컬

    밸런스

    추가피해

    대항력

    영혼의 부재

    23,500

    12,500

    117

    70

    4,000

    0

    실패와 대가

    24,000

    13,000

    117

    70

    4,000

    0

    통제

    25,000

    13,000

    117

    70

    4,000

    0

    왜곡된 진실

    26,000

    13,000

    117

    70

    4,000

    0

    급습

    27,500

    12,500

    122

    70

    4,000

    90

    마신의 탑

    28,000

    13,000

    127

    70

    4,000

    95

    붉은 낙인

    28,500

    14,500

    132

    70

    4,000

    102

    광기의 무덤

    31,000

    16,000

    150

    70

    4,000

    112

    광휘의 루

    32,000

    17,000

    150

    70

    4,000

    116

    이웨카의 몽마

    32,500

    17,000

    156

    74

    4,000

    120

    지저의 실험실

    33,000

    17,000

    156

    74

    4,000

    125

    잊지 않기 위하여

    33,600

    17,000

    156

    74

    4,000

    129

    로체스트 공방전

    35,000

    19,000

    162

    78

    4,000

    131

    어둠의 일족

    36,100

    19,500

    168

    78

    4,000

    138

    실낙원의 첨병

    37,200

    20,000

    179

    78

    4,000

    142

    으스름달 아래서

    38,300

    20,300

    185

    78

    4,000

    146

    라다톤 대교 (신규 전투)

    38,300

    20,300

    193

    78

    4,000

    150

     

    개발자 코멘트: 기존의 '전투력'과 '테크닉' 표현을 게임에서 삭제하고, 세분화된 조건으로 분류하였습니다.
    빠른 전투 입장 시도 시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의 경우 입장하려는 전투에 적용 가능한 최대 공격력의 '-4,000' 부터 입장이 가능할 것이며, 크리티컬은 보스 몬스터의 크리티컬 저항보다 약 '22' 정도 높아야 입장이 가능하게 변경됩니다.
    이후 추가 전투 등장이나 플레이 양상에 따른 기타 조정을 통해 변경될 수도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전투 출정 및 빠른 전투 UI에서 사용되던 '마법&공격력' 표시를 캐릭터 전투 중 사용하는 능력치로 표시하도록 변경합니다.
    : 캐릭터 종류에 따라 '공격력', '마법 공격력' 중 하나로 표시하도록 변경합니다.
     > 공격력: '리시타', '피오나', '카록', '카이', '벨라', '허크', '린', '델리아', '미리', '그림덴', '벨', '레서', '카엘'
     > 마법 공격력: '이비', '아리샤', '헤기', '미울', '테사'
    : 파티 생성 시 설정에서 '공격력' 및 '마법 공격력'을 제한할 경우, 각 캐릭터 별로 사용하는 능력치로 적용됩니다.
    : 빠른 전투 출정 시 캐릭터가 전투에서 사용되는 능력치가 '공격력' 일 경우, '마법 공격력'으로 권장 능력치를 초과해도 출정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반대의 경우 캐릭터의 능력치가 '마법 공격력'일 경우 '공격력'으로 출정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니플헤임 전투의 경우, 다음 권장 능력치로 변경됩니다.

    전투명

    공격력 & 마법 공격력

    방어력

    크리티컬

    밸런스

    추가피해

    대항력

    몽마들의 여왕

    20,000

    6,000

    80

    70

    150

    0

    망자의 안식처

    20,000

    6,000

    80

    70

    150

    0

    잃어버린 자의 진혼곡

    20,000

    6,000

    80

    70

    150

    0

     

    - 투쟁의 탑 전투의 경우, 다음 권장 능력치로 변경됩니다.

    전투명

    공격력 & 마법 공격력

    방어력

    크리티컬

    밸런스

    추가피해

    대항력

    투쟁의 탑

    22,000

    10,000

    97

    70

    4,000

    0

     

     

    - 시즌 4 레이드 전투에서 보스 몬스터의 강인도가 모두 떨어져도 다운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강인도가 모두 사라지는 타이밍에 일순간 다운되는 것이 사라집니다.
    - '운동회: 과일 깨기' 전투가 시작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전투 '파멸의 마수'에서 필요 없는 '폭탄 습득 가능 표시' 이펙트를 제거합니다.
    - 전투 '광휘의 루' 종료 연출에서 '루 라바다'의 보호막이 사라지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실낙원의 첨병'에서 '라그나힘'의 잡기 공격 중 제압 스킬을 사용할 경우, 제압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새끼 산타 북극곰' 모험친구가 스킬을 사용할 때, 이벤트 관련 메시지가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린'이 '백화요란' 인연 스킬을 '개화'로 발동하지 못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신규 캐릭터 '테사'
    - '표식'으로 줄 수 있는 추가적인 대미지가 약 5% 하향됩니다.
    - '액티브: 셸 디펜시브' 스킬의 밸런스를 추가 수정합니다.
    : 첫 번째 동작과 두 번째 동작 모두 공격을 상쇄할 수 있는 구간이 공중에서 지면에 발이 닿을 때까지로 상향됩니다.
    - '스핀 스피어' 공격의 밸런스를 추가 수정합니다.
    : 마력을 모으는 시간이 25% 정도 빨라집니다.
    - '문스톤 슬립' 후 '선스톤 스텝'이 빠르게 연계되도록 변경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액티브: 셸 디펜시브' 공격으로 일부 투사체와 지면 범위 공격을 상쇄할 수 없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액티브: 셸 디펜시브' 추가 공격 이후 '스핀 스피어' 공격으로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변경하여 찌르기 공격이 '액티브: 다이아몬드 더블릿'처럼 연계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액티브: 아메지스트 플로우'의 밸런스를 변경합니다.
    : 스킬 사용 시 보석 소모 없이 '스피넬 플레쉬', '가닛 대시', '문스톤 슬립'을 사용할 수 있던 효과를 보석 소모 개수를 1개씩 줄여주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PvP에서는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일반 표식과 강화된 표식이 같이 새겨져 있는 상태의 표식 이펙트가 서로 구별이 잘 되도록 수정합니다.
    - '테사'가 파티 리더인 상태에서 다른 파티 멤버와 길드 던전에서 이미 클리어한 지역으로 돌아왔을 때, 보석 UI가 다른 캐릭터에게서도 출력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감정표현(단축키 J) 창에서 '/인사', '/따라와'의 아이콘이 서로 바뀌어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토리
    - 시즌3 에피소드5 '표본 조사' 스토리 진행 중 확인된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아이템 조합을 해보실래요?' 스토리의 조건을 '타락한 여왕' 전투가 아닌 '가을의 갈대밭' 완수 조건으로 수정합니다.
     
    ■ 인사이드 콘텐츠
    - 인사이드 인장 교환 상점에 신규 인사이드 감정표현 12종을 추가합니다.

    인사이드 감정표현: 전화중 인사이드 감정표현: 추워 인사이드 감정표현: 실망 인사이드 감정표현: 취함
    인사이드 감정표현: 전화중 인사이드 감정표현: 추워 인사이드 감정표현: 실망 인사이드 감정표현: 취함
    인사이드 감정표현: 뽀뽀 인사이드 감정표현: 아픔 인사이드 감정표현: 쉿 인사이드 감정표현: 부끄
    인사이드 감정표현: 뽀뽀 인사이드 감정표현: 아픔 인사이드 감정표현: 쉿 인사이드 감정표현: 부끄
    인사이드 감정표현: 졸림 인사이드 감정표현: 웃음 인사이드 감정표현: 땀 인사이드 감정표현: 윙크
    인사이드 감정표현: 졸림 인사이드 감정표현: 웃음 인사이드 감정표현: 땀 인사이드 감정표현: 윙크

     

    - 인사이드 미션 중, 크라켄 처치 미션의 카운트를 2회에서 1회로 수정합니다.
     
    ■ 아이템
    - '최고급 생명력 포션' 을 추가합니다.
    : NPC '브린', '자레스', '엘라한' 에게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시 2200의 생명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 다음 회복 아이템들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큐미의 회복 포션 (PC방 서비스용)'
    : '큐미의 회복 포션 (홈 VVIP 혜택)'
    : '큐미의 회복 포션'
    : '큐미의 회복 포션 (교환용)'
    : '큐미의 회복 포션 (2일)'
    : '큐미의 회복 포션 (귀속)'
    : '큐미의 회복 포션 (증정)'
    : '큐미의 회복 포션 (이벤트)'
    : '큐미의 플러스 회복 포션'
    : '큐미의 플러스 회복 포션 (2일)'
    : '큐미의 플러스 회복 포션 (5일)'
    : '큐미의 플러스 회복 포션 (PC방 서비스용)'
    : '큐미의 플러스 회복 포션 (증정)'
    : '큐미의 플러스 회복 포션 (귀속)'
    : '큐미의 파티 회복 포션'
    : '큐미의 파티 회복 포션 (증정)'
    : '큐미의 파티 회복 포션 (귀속)'
    : '큐미의 과일 주스'
     
    - 용사의 인장 교환상점에서 교환할 수 있는 '아스테라의 봉인된 힘: 장비 선택 상자' 의 아이콘을 변경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고급 생명력 포션 축복' 어빌리티 효과가 최고급 생명력 포션에도 적용되도록 수정합니다.
    - '봄 맞이 화관'을 '머리 장비 아바타 변환권'으로 아바타화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특정 캐릭터가 체형을 변경할 수 없거나 체형 아이템의 체형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2020년 12월 10일(목) 점검 후 ~ 2021년 1월 7일(목) 점검 전까지 기본 체형을 변경했으나 위 문제로 인해 정상적으로 변경되지 않은 분들께는, 캐릭터의 우편함으로 문제가 발생한 횟수 만큼 '기본 외모 변경권 (귀속)'을 지급해 드렸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 드립니다.
    : 2020년 12월 10일(목) 점검 후 ~ 2021년 1월 7일(목) 점검 전까지 새롭게 체형을 생성했거나 보유 중인 체형 아이템을 변경한 경우,
     해당 체형 아이템을 다시 장착하시면 본래 설정했던 정보로 정상적으로 반영됩니다.
    - 2020 골든타임 이벤트 보상 중, 일부 아이템 툴팁의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우편함
    - 특정 캐릭터가 보낸 우편을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 받은 우편의 보낸 사람을 우클릭하여 우편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 친구 목록 UI의 '대화 차단' 탭 이름을 '차단 관리'로 변경합니다.
    : 친구 목록 UI의 '차단 관리'에서 특정 유저의 대화, 우편 차단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설정
    - 설정 메뉴에 '방해 금지 모드(모든 우편)' 기능을 추가합니다.
    : '방해 금지 모드(모든 우편)'을 활성화한 경우 시스템 우편 외의 개인이 발송하는 우편을 차단합니다.
    ※ '방해 금지 모드(모든 우편)'을 설정 중에도 거래소 거래 및 운영자가 발송하는 우편은 정상적으로 발송됩니다.
     
    ■ UI
    - 다른 캐릭터를 로브를 입은 모습으로만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 원하는 캐릭터를 우클릭 후 [로브 입히기] 를 눌러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설정한 내용은 다시 우클릭 하여 [로브 해제]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의 캐릭터를 로브로 입혀두면 자신이 다른 캐릭터로 변경해서 플레이할 때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ID 단위 설정입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전투 출정 전 대기방 혹은 전투 진행 중 [로브 입히기], [로브 해제] 기능을 사용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알리미의 시간 표기 양식을 2021-1-1 1:1에서 2021-01-01 01:01 형태로 변경합니다.
    - 핫타임 적용 대상이 아닌 아인라허 전투에서 핫타임 안내 아이콘이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삭제 대기중인 캐릭터가 차단 목록에서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빠른 출정] UI에서 전투를 직접 입력하여 검색할 때, 이따금 게임이 종료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빠른 전투]의 즐겨찾기를 해제해도 알림이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퀵슬롯
    - 패드를 사용하여 게임을 이용할 때, 기본 퀵슬롯에서 왼쪽으로 이동 시 비정상적으로 이동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확장 퀵슬롯3'에 액티브 스킬 및 모험친구를 직접 등록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특정 상황에서 이따금 퀵슬롯에 등록된 아이템이 자동으로 사용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조합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감정표현을 조합키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키 설정 에서 '이동 및 전투' 항목에는 조합키 할당을 할 수 없도록 수정합니다.
    : 시스템 내부적인 문제로 해당 키는 조합키를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미 조합키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업데이트 후 빈 칸으로 변경되며, 번거로우시더라도 재설정하시면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 드레스 룸
    - 드레스 룸 입장 시 이따금 입장이 지연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드레스 스킬' 구역에서 마우스 휠을 사용하여 스킬 목록을 이동할 때, 클라이언트의 프레임이 하락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거래소
    - 아이템 검색 시 대표 아이템의 색상을, 거래소에 등록된 최저가 아이템의 색상으로 표시하도록 수정합니다.
     
    ■ 기타
    - 루미나리 채집 시 더욱 빠르게 반응하도록 개선합니다.
    : 루미나리 앞에서 채집 키를 눌렀을 때 '잡기' 모션이 나오는 상황을 줄이고 곧바로 채집을 시작하도록 하였습니다.
    - 메뉴(단축키 T) > 옵션 > [비디오] 탭 > [수동 설정...] > [플레이어 이펙트 표시]에서 '자신만 표시'로 설정해도, 파티 멤버가 전투 중 '혼신의 일격' 사용 시 이펙트가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재입장 기능을 이용할 때 조작키 설정이 초기화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토리 진행 중 장비 획득 시, 획득 목록에 뷰티샵의 자유이용권 아이템이 함께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창모드 이용 중 클라이언트를 활성화하지 않은 상태에서 창 이동 시, 정상적으로 이동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넥슨캐시를 사용하여 길드 보관함 슬롯 확장 중 실패할 경우, 길드 보관함을 이용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크린샷과 보스 몬스터 처치 후 연출되는 장면의 스크린샷 저장 기능이 PNG 파일로 저장되도록 변경합니다.
    : 지난 11월 업데이트 후 일시 중단되었던 위 저장 옵션을 다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따금 행동불능될 때의 동작이 어색해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길드 하우스
    - 오전 9시 이후 침대, 자판기 등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이따금 초기화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이비' 캐릭터로 동료 '아리샤'의 단막 스토리 진행 중 확인된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테사' 캐릭터로 동료 '헤기'와 단막 스토리를 진행할 때, '헤기'가 '테사'를 누나라고 호칭하도록 수정합니다.
     
    ■ 마그 멜 배틀 아레나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지난 12월 17일(목) 수정된 매치가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않던 현상 관련, [공지 바로가기]
      해당 문제를 겪은 캐릭터에게 '마그 멜 보상 패키지' 와 패널티를 부여받았던 랭킹 점수를 복구합니다.
    : 점검 중 아이템 지급과 랭킹 점수 복구가 완료되었습니다.
     
    ■ 그래픽
    - 드레스 룸에서 '카록'의 손 그래픽이 어색해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염색샵에서 전용 이너아머가 있는 장비의 이너아머가 장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헤기' 가 '영광의 검', '서약의 검' 오브젝트 및 감정표현 사용 시 손이 크게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더블 볼륨업+ 레이지 돌핀 가디건' 착용 후 특정 포즈에서 가디건 아래쪽 부분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특정 상의와 '스페셜 더블 볼륨업+ 레이지 돌핀 팬츠' 착용 시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더블 볼륨업+ 레이지 돌핀 팬츠' 를 단독으로 착용 시 하의 그래픽이 일부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특정 헤어와 '스페셜 더블 볼륨업+ 레이지 돌핀 마스크' 착용 시 헤어가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특정 헤어와 '스페셜 스틸 이세트 금관' 착용 시 헤어가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레서'가 '큐트 산타 스커트' 착용 시 특정 자세에서 다리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데스 레이디 하의'를 멀리서 볼 때 다리 부분의 금속 장식이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미리'가 '스페셜 더블 볼륨업+ 월계화 하이힐' 착용 시 특정 포즈에서 구두 뒤의 꽃 장식이 파묻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일부 남성 캐릭터가 '스페셜 듀라한 아바타' 세트 착용 시 다리 부분 이펙트가 잘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