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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추가) 체형 관련 변경점 및 기타 안내

  • DEV 마비노기 영웅전
  • 2021-08-30 18:22
  • https://heroes.nexon.com/common/postview?b=20&n=369

※ 2021년 8월 30일(월) 오후 7시 내용 추가

- 체형 관련 안내 드리는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본문 내 주황 폰트)

 


 

안녕하세요. DEV디오엘 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이번 주에 적용될 체형 관련 변경점과 함께 다른 몇 가지 소식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 외모 변경 > 체형 > 어깨2 허리2 추가 안내

 

캐릭터 생성 및 외모 변경 시 몇 가지 항목들을 조절하다 보면, 목이나 승모근이 너무 두꺼워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카록' 같은 경우는 기본 체형에서부터 승모근이 두꺼운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추가될 '어깨2'를 통해 위와 같은 상황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어깨2'기존의 '어깨'와 달리 어깨, 목, 승모근을 모두 조절하는 항목입니다.

늘리기는 불가하며 줄이기만 가능합니다.

'어깨2'를 조절해본 사례는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좌: 기존 비만도, 근육량 증가 / 우: 좌측에서 어깨2 감소 적용>

<좌: 기존 비만도, 근육량 증가 / 우: 좌측에서 어깨2 감소 적용>

: 눈에 띄는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좌/우측 모두 과도하게 조정한 사례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좌: 기본 체형 / 우: 좌측에서 어깨2 감소 적용>

<좌: 기본 체형 / 우: 좌측에서 어깨2 감소 적용>

 

 

<좌: 기본 체형 / 우: 좌측에서 어깨2 감소 적용>

<좌: 기본 체형 / 우: 좌측에서 어깨2 감소 적용>

 

 

<좌: 기존 비만도, 근육량 증가 / 우: 좌측에서 어깨2 감소 적용>

<좌: 기존 비만도, 근육량 증가 / 우: 좌측에서 어깨2 감소 적용>

 

 

캐릭터에 따라 체형이 조금 다르고, 이미 특정 부분은 허용 가능한 최소치에 가까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깨2' 조절 시 변화가 작은 캐릭터도 있습니다.

가령 '여성 캐릭터' 및 '헤기'는 기본 체형 상태에서는 '어깨2'를 조절해도 거의 변화가 없으며, 비만도나 근육량 등 다른 조절 항목들이 변경된 상태에서는 변화가 있습니다.

'허크'의 경우 승모근은 변하지만, 목 두께는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그림덴'의 경우 '어깨2'로 조절되는 정도가 다른 캐릭터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다음은 '허리2'입니다. 

'허리2'는, 기존에 '허리'를 조절하면 허리 위아래 전부를 줄이거나 늘리던 부분과 다르게

정확히 허리 부분만 줄일 수 있는 항목입니다.

'남성 캐릭터'의 '허리'는 비교적 두꺼운 편이어서 이 항목을 통해 허리만을 줄여볼 수 있어 긍정적이었고,

'여성 캐릭터' 또한 외형 취향에 따라서는 크게 의미 있는 결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허리2'를 조절해본 사례는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좌: 기본 체형 / 우: 좌측에서 허리2 감소 적용>

<좌: 기본 체형 / 우: 좌측에서 허리2 감소 적용>

: 눈에 띄는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우측은 과도하게 조정한 사례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좌: 기본 체형 / 우: 좌측에서 허리2 감소 적용>

<좌: 기본 체형 / 우: 좌측에서 허리2 감소 적용>

 

 

<좌: 기본 체형 / 우: 좌측에서 허리2 감소 적용>

<좌: 기본 체형 / 우: 좌측에서 허리2 감소 적용>

: 눈에 띄는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우측은 과도하게 조정한 사례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좌: 기존 비만도, 근육량 증가 / 우: 좌측에서 허리2 감소 적용>

 <좌: 기존 비만도, 근육량 증가 / 우: 좌측에서 허리2 감소 적용>

: 눈에 띄는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좌/우측 모두 과도하게 조정한 사례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허리2'의 경우 '허크'를 제외한 모든 캐릭터가 변화를 줄 수 있으며, '허크'는 기본 체형 상 변화폭이 다소 작은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8/30(월) 오후 7시 추가) 참고로 위 항목들 업데이트 시점에, 현재 체형 및 보유한 체형 아이템 모두 변경해보실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최근 1년간 접속한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하며, ID 내 모든 캐릭터가 체형을 변경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에 사용된 윤기는 모두 유지될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위 신규 항목들을 추가하게 된 배경은, 사실 '단아' 캐릭터의 '승모근'이 너무 강해 보인다는 지속적인 제보 때문이었습니다.

내용을 인지하고 다른 모든 캐릭터의 승모근을 검토하면서 '단아'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캐릭터'를 대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이를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까 고민하여 '어깨2' 항목을 통해 승모근을 줄여볼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개발 중에 '허리2'도 추가하였습니다.

그런데 막상 내부 테스트 과정에서 '어깨2'를 조정해도 '단아'의 승모근은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과 해결은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단아' 일부 모션 및 포즈 수정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단아'의 승모근 부각은 체형의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일부 모션에서 캐릭터 뼈대의 클라비클 본(Clavicle Bone)이 각도가 다소 낮았던 문제였습니다.

확인 결과 마을 모션 14종과 뷰티샵 포즈 3종, 전투 대기 모션 1종, 기타 감정표현 모션에서 문제를 확인했고

해당 본의 각도를 높이는 작업을 진행하여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좌: 모션 및 포즈 개선 이전 / 우: 모션 및 포즈 개선 이후>

<좌: 모션 및 포즈 개선 이전 / 우: 모션 및 포즈 개선 이후>

<좌: 모션 및 포즈 개선 이전 / 우: 모션 및 포즈 개선 이후>

 

 

이후에도 내부 검수 과정에 꼭 포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022년 상반기) 남성 캐릭터 손/발 모델 개선 관련

 

먼저 '남성 캐릭터'의 손/발 모델 개선이 늦어져서 정말 죄송합니다.

현재도 작업이 틈틈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남성 캐릭터의 경우 일반 남성 체형, 허크/그림덴 체형, 카록 체형의 구분으로

내부 모델 구조상 현존하는 모든 장비, 이너아머, 아바타를 캐릭터 체형별로 수정하고 있습니다.

공통적인 반영이 되는 '여성 캐릭터'에 비해 3배에 가까운 수정 작업이 필요하여 작업 일정이 오래 소요되고 있습니다.

현재 계획으로는 내년 상반기 중에 확실하게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상황에 따라 체형별로 3회에 나눠 업데이트하거나

일괄 업데이트로 준비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지연에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죄송합니다.

 

 

■ 일부 캐릭터 밸런스 조정

 

일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상/하반기에 1회씩 진행하는 밸런스 조정의 흐름에서 벗어나

가급적 잦은 빈도로 밸런스 조정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빈도를 늘리면서 조정 대상 캐릭터가 적을 수는 있으나, 현재의 캐릭터 밸런스 상황에 좀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로

이번 주 업데이트에 일부 캐릭터의 밸런스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일부 캐릭터들의 고질적인 버그 현상에 대해서는 수정된 케이스도 있지만, 오랜 기간 고쳐지지 않은 것들이 있습니다.

추적 중 원인 규명이 막힌 경우나, 내부 구조상 수정이 어려워 리팩토링이 필요한 경우, 재현에 특정 조건이 있는 경우 등

저희의 부족함으로 개선되지 못한 것들이 많습니다.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 가득합니다.

문제 현상에 대한 상세한 재현 조건이나 의심되는 영역이 있을 때, 스크린샷이나 영상 등을 포함해

추가 제보해주시면 큰 도움이 되오니 참고를 부탁드리며,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 (2021년 하반기) 정령합성 슬롯 추가 예정

 

아이템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또 인챈트를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쓰는가에 따라

캐릭터의 크리티컬, 밸런스, 공격속도 능력치를 설계하시는데 차이가 있고, 한 번 방향을 정하면 변경하기 어려운 것이 현재입니다.

 

가령 능력치가 낮은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크리티컬을 낮추고 밸런스를 올린 후 신속한 인챈트 등을 통해

공격속도를 확보하고 싶어도, 최신의 전투 등 크리티컬/밸런스 저항이 높은 전투를 고려했을 때는 그렇게 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일부 아이템을 두 벌씩 보유하여 상황에 따라 다른 인챈트와 정령합성 능력치로 착용을 바꾸시는 플레이어도 있습니다만

이는 너무 큰 부담이고 접근성이 크게 떨어집니다.

 

그에 따라 일차적으로는 하반기 중에 일반 장비 슬롯의 무기 및 액세서리류 아이템에 정령합성 슬롯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정신의 허리띠'의 정령합성 1번 슬롯(기존의 정령합성)에 능력치를 부여해둔 상태에서

2번 슬롯에 추가 정령합성을 통해 새로운 정령합성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능력치들은 동시에 적용되지 않으며, 슬롯 전환을 통해 사용할 능력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투 소지품의 착용1, 착용2, 착용3 탭을 활용하여

각 착용 탭마다 아이템별 정령합성 슬롯을 다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추가 정령합성이 필요하다는 부담이 있지만, 활용 시 낮은 레벨의 전투와 최신 전투, 그리고 차후 새롭게 등장할 전투에서

어떤 능력치를 사용할지 좀 더 수월하게 대응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인챈트도 마찬가지로 인챈트 슬롯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정의로운, 혼돈의, 신념, 용맹, 신속한, 의미있는 등 상황에 따라 다른 인챈트로 전환하실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며

아직 개발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만 너무 늦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2021년 하반기) 수호부, 방패, 캐스틀릿 변환 기능 예정

 

과거에는 소수의 캐릭터만 보조 장비를 보유했고, 그마저도 서로 능력치나 인챈트 등 차이가 컸습니다.

또 캐릭터에 따라 획득 난이도도 달랐으며, 장비를 맞춘다는 것에 대한 부담도 다른 부분이었습니다.

 

저희는 장기간의 계획을 세워 모든 캐릭터에게 보조 장비를 적용하고, 조금씩 능력치 차이를 줄여나가는 과정을

'계승의 서'까지 진행했으며 최종적으로는 '밀레시안의 서' 등장 시점에 능력치 차이와 제작 비용 차이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 해결되지 않은 부분으로,

'피오나'와 '아리샤'는 다른 캐릭터들과 다른 형태의 보조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들의 보조 장비는 '수호부'를 사용하는 캐릭터들에 비해 구매나 판매, ID 내 다른 캐릭터 활용 등이 무척이나 어렵습니다.

 

그에 따라 하반기 중에는 '수호부', '실드', '캐스틀릿'을 서로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물론 아이템의 모든 정보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가령 '봉인된 진실 밀레시안 스몰실드'를 '수호부'로 변환하면 '봉인된 진실 밀레시안의 서'로 변환됩니다.

귀속 정보 및 인챈트, 내구도, 품질, 정령합성 능력치 등 염색 정보를 제외한 모든 속성이 그대로 유지될 예정입니다.

하반기 중 업데이트 예정으로, 더 빠르게 제공하지 못한 점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 파르홀른 원정단 버프 개선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인 '최고 레벨 확장 시에도 기존 파르홀른 원정단 버프 유지' 안건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였고 그렇게 적용하는 것으로 내부 협의를 완료하였습니다.

차후 115레벨로 최고레벨이 확장되어도 기존 파르홀른 원정단 버프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이후에 확장된 레벨에 따른 추가 버프를 설계하는 것은 아직 검토한 바가 없어 말씀드릴 부분이 없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기타, 지나가는 이야기

 

- 슬링샷 이너아머의 제작 배경에 대해

'레서' 업데이트 후 저희가 받은 문의 사항 중 '레서' 전용 장비를 착용할 때 어떤 이너아머를 함께 착용해도

공식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레서'의 모습처럼 상의에서 이너아머를 감출 수가 없다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도 그렇게 착용할 수 있는 이너아머는 없었기 때문에 신규 이너아머의 제작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제작 중에 과거부터 누적된 의견인

'옆 라인이 드러나는 의상 착용 시 이너아머 하의 일부분이 옆 라인에 노출되는 것이 의상의 완성도를 떨어뜨린다'는

내용까지 해소할 수 있는 방향으로 디자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각종 의상과 조합에서 원본 의상 디자인을 헤치지 않고 연출에 가장 효과적인 디자인을 제작하는 것이 목표가 되었고

그렇게 제작된 것이 슬링샷 이너아머입니다.

다만 제작 결과 노출도가 저희 생각보다 너무 높게 제작되어서, 단독 착용 시에는 다른 모습으로 보이게끔 적용하는 것을 고민했으나

저희 마비노기 영웅전이 의도하는 '자유도 높은 꾸미기'라는 방향에서 고의적인 그런 제한(기술적, 구조상 제한이 아닌)을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현재 상태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로브 입히기 및 다른 플레이어 외형 설정에 대해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다양한 취향으로 꾸며진 캐릭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꾸미는 것이 자유인 것처럼, 취향에 맞지 않으면 보지 않을 수도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로브 입히기 기능이 만들어졌습니다.

혹시 이 기능을 잘 모르신다면, 다른 캐릭터를 우클릭하여 나오는 메뉴 리스트에서 '로브 입히기'를 눌러

대상 캐릭터를 '로브'가 입혀진 상태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ID에 저장되는 설정이므로 다른 캐릭터로 플레이하는 중에 만나거나, 재접속하더라도 계속 '로브'로 적용됩니다.

해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뉴(T) > 옵션 > 비디오 > 수동설정]에서 '다른 플레이어 외형'을 공통으로 설정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과거와 달리 다른 플레이어의 외형을 전투, 마을 모두 포함하여 로브로 표시할 수 있게 개선된 상태입니다.

개발진, 그리고 플레이어 여러분 모두 시대의 변화와 가정환경의 변화 등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때때로는 오픈된 공간에서, 또 가족과 함께 있는 공간 등에서 플레이할 때

다소 노출도가 높거나, 특이한, 폭력성 높은 의상의 불특정한 다른 플레이어가 의식될 경우 모두 로브로 표시되게끔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변경을 통해 원할 때 표시를 변경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채용 홍보

 

현재 게임 기획자를 채용 중입니다.

담당 업무는 메인 스토리 제작 및 라이브 서비스 업무이며, 저희 마비노기 영웅전을 즐기고 계신 분을 우대합니다.

메인 스토리라는 중요한 영역인 만큼 저희 게임을 즐겨주시는 분 중 게임개발 종사자가 계신다면 지원해주셨으면 하여

개발자 노트에서도 언급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 바로 가기

 

 

 

이상으로 오늘 개발자 노트는 이만 마치겠습니다.

신규 레이드는 10월 초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차후 테스트 서버 등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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