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8/2(금) 테스트서버 점검으로 변경되는 내용을 추가합니다.
※ 7/31(수) 테스트 서버 오픈 이후, 전달주신 의견들 중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우선 아래 초록색 폰트로 작성한 내용과 같이 적용하였습니다.
그 외 다른 의견들도 계속 검토하고 있으며, 8/8(목)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추가로 변경이 필요한 내용을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수정) 7/31(수) 오후 2시 46분 라티야 스킬 개선 부분에 오표기된 내용을 분홍색폰트로 수정하였습니다.
(추가) 7/31(수) 오후 2시 8분 2024년 2차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 예정 일정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수정) 7/31(수) 오후 1시 32분 델리아의 '기백' 효과 단계 표에 순서가 잘못 표기된 부분을 수정합니다.
안녕하세요. GM늘봄날입니다.
2024년 7월 31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
- 2024년 1차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 2차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은 2024년 10월에 진행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개발자 코멘트: 이번 캐릭터 유틸리티 개선은 총 8개 캐릭터를 대상으로, 캐릭터를 플레이할 때 불쾌하거나 불합리하게 느껴지는 부분들에 대해서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각 캐릭터의 운용법을 크게 변경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나, 변경되는 부분에 따라 예측하기 어려운 DPS 성능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우선 각 스킬의 세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아래 변경점을 적용하고, 이후 일부 스킬의 세기에 조정이 있을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사냐는 현재 모든 레이드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에 바로 수정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조금 더 데이터가 쌓이면 적절한 조정을 진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다만, 캐릭터의 구조 변경은 계획되어있지 않고 대미지의 세기를 조정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
[헤기]
- 다음 공격 중 적에게 피격 당할 경우, 피격 모션이 발생하지 않는 구간을 기존보다 약 24% 길게 조정합니다.
: '라이징 슬래쉬'
: '라이징 샷,'
: '팬덤 슈터'
: '얼티밋 블레이드'
- 다음 공격에서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구간을 추가합니다.
: 사이클론 크래쉬 <강화 공격> (30 프레임 추가)
: 얼티밋 차지 <강화 공격> (33 프레임 추가)
- 다음 액티브 스킬에서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구간을 추가합니다.
: 액티브: 임펄스 리전 (45 프레임 추가)
: 액티브: 일루션 실드 (35 프레임 추가)
- 다음 공격 성공 시, 획득할 수 있는 '환영의 조각' 개수를 기존 2개에서 3개를 습득하도록 수정합니다.
: '일반 공격 3번째 타격'
: '일반 공격 4번째 타격'
- '스피릿 커터' 공격 성공 시, 스태미나 회복량을 기존 20에서 35로 상향합니다.
- 전투 중 '라이징 슬래쉬' 공격 시, 간혈적으로 대미지가 중복 적용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반 공격을 통해서 '환영의 조각' 습득 시, '환영의 조각'이 유지되는 시간을 상태효과로 보여주도록 변경합니다.
- '환영의 기운'의 단계 별 상태효과 중 마법 공격력과 방어력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단계 |
기존 |
변경 |
---|---|---|
환영의 기운: 단검 (1단계) |
마법 공격력 100 증가 |
최종 대미지 1% 증가 |
환영의 기운: 단검 (2단계) |
마법 공격력 150 증가 |
최종 대미지 1.5% 증가 |
환영의 기운: 단검 (3단계) |
마법 공격력 200 증가 |
최종 대미지 2% 증가 |
환영의 기운: 비수 (4단계) |
마법 공격력 400 증가 |
최종 대미지 2.5% 증가 |
환영의 기운: 비수 (5단계) |
마법 공격력 650 증가 |
최종 대미지 3% 증가 |
환영의 기운: 비수 (6단계) |
마법 공격력 950 증가 |
최종 대미지 3.5% 증가 |
환영의 기운: 방패 (1단계) |
방어력 200 증가 |
적에게 받는 대미지 1% 감소 |
환영의 기운: 방패 (2단계) |
방어력 300 증가 |
적에게 받는 대미지 3% 감소 |
환영의 기운: 방패 (3단계) |
방어력 400 증가 |
적에게 받는 대미지 5% 감소 |
환영의 기운: 방패 (4단계) |
방어력 500 증가 |
적에게 받는 대미지 7% 감소 |
환영의 기운: 방패 (5단계) |
방어력 700 증가 |
적에게 받는 대미지 10% 감소 |
환영의 기운: 방패 (6단계) |
방어력 900 증가 |
적에게 받는 대미지 15% 감소 |
- '비전 대시' 사용 시,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구간을 기존보다 약 21% 길게 조정합니다.
- '비전 대시'를 연속 해서 사용 시, 두 번째 비전 대시를 좀 더 빠르게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린 - 배틀 글레이브]
- 다음 공격에서 기를 모으지 않고 '돌풍' 공격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연풍'
: '섬풍'
: 위 공격에서 '돌풍'으로 바로 연계할 경우, 스태미나를 14만큼 소모하도록 변경합니다.
: 전투 중 '피닉스 깃털' 등을 활용해 기를 모으지 않고 '돌풍' 공격을 사용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이동 중 기를 모아서 '돌풍'을 사용할 경우, 기를 모으기 시작한 시간부터 돌풍이 가장 빨리 발동할 수 있을 때까지의 시간이 약 15프레임 증가합니다.
- '연풍' 이후 '연풍참'으로 연계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개화' 공격 시, 적이 피격 되는 범위를 상향 조정합니다.
- '개화' 공격 시, 보스 혹은 마지막으로 타격한 몬스터가 주변에 있을 경우 대상을 향해 카메라가 빠르게 회전한 이후 정면을 보고 공격하도록 개선합니다.
- '섬격창'으로 공격에 성공할 경우, '낙화'가 2개 새겨지도록 개선합니다.
- '액티브: 일섬'으로 공격 시, 정면에 발생한 폭발 공격의 범위를 소폭 상향 조정합니다.
- '액티브: 백화난무' 사용 중, 회피 키를 연달아 빠르게 입력해서 '연풍'을 사용했을 경우 키 입력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배틀 글레이브를 사용하는 린이 '피닉스의 깃털' 등을 사용하여 기를 모으지 않고 돌풍을 쓸 수 있는, 정상적이지 않은 플레이를 해야만 캐릭터의 성능을 다 끌어낼 수 있는 구조가 오랫동안 불편하고 불합리하게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피닉스의 깃털 플레이'를 수정하기에는 이미 오래전 부터 사용되어온 플레이인 점을 고려하여, 특정 액션 이후에 기를 모으지 않고도 바로 돌풍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 변경점으로 인해 해당 플레이를 사용하지 않던 플레이어분들을 포함하여 전체적인 플레이어 그룹에서 성능 변화가 예상되는데요, 변경 이후 지표를 면밀히 관찰하도록 하겠습니다. |
[8/2(금) 테스트 서버 점검 후 변경점]
- '돌풍' 공격 시, 적이 피격 되는 범위를 좀 더 넓게 조정합니다.
- '쾌속' 공격 이후에도 기를 모으지 않고 '돌풍' 공격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쾌속' 이후 '돌풍'을 연계할 경우, 전진 거리를 기본 '돌풍' 공격의 약 50%로 조정합니다.
- 아래 내용은 7/31(수)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내용을 조정한 변경점입니다.
: '연풍'에서 '돌풍'으로 연계 시 기존 보다 25%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섬풍'에서 '돌풍'으로 연계 시 기존 보다 30%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단아]
- '영혼 추적' 시, 회피 및 기타 행동을 하지 않아도 이동으로 전환할 수 있는 타이밍을 빠르게 조정합니다.
- '영혼 추적' 시, 소모되는 MP량을 기존 70에서 60으로 조정합니다.
- '액운 가르기' 공격 시, 적의 공격을 상쇄할 수 있는 구간을 기존 대비 13% 길게 조정합니다.
- '영혼 방벽' 시, 적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구간을 기존 대비 14% 길게 조정합니다.
- '액티브: 천도' 발동 시, 적이 피격 될수 있는 범위를 상향 조정합니다.
[델리아]
- '기백' 효과의 단계가 하락하는 조건을 다음과 같이 완화합니다.
기백 단계 |
기존 |
변경 |
---|---|---|
3단계 |
4회 피격 |
6회 피격 |
2단계 |
6회 피격 |
8회 피격 |
1단계 |
8회 피격 |
10회 피격 |
- '이니셜 슈팅스타'로 공격 성공 시, '예리함' 및 '완벽한 예리함'의 효과 지속시간이 최대 1초까지 증가하도록 수정합니다.
- '라스트 슈팅스타'로 공격 성공 시, '예리함' 및 '완벽한 예리함'의 효과 지속시간이 최대 2초까지 증가하도록 수정합니다.
- '화이트 로즈'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마무리 공격으로 적을 타격 시, SP 20을 획득하도록 수정합니다.
: 마무리 공격 후, 일반 공격 2번째 타격부터 연계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마무리 공격 시, '예리함' 또는 '완벽한 예리함'의 효과 지속시간이 0.5초 연장되도록 수정합니다.
- '액티브: 로즈 크러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사용 시 방어구가 파괴되는 효과를 제거합니다.
: '액티브: 로즈 크러시'를 기사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사용 시 획득하는 '투혼'과 '완벽한 예리함' 효과의 지속 시간을 각 120초에서 130초로 조정하고, 효과가 적용되는 시점을 스킬 연출이 끝난 후에서 스킬 사용 직후로 조정합니다.
: '액티브: 로즈 크러시' 사용 연출에 이어서 다른 연출이 재생될 경우, 간헐적으로 '투혼'과 '완벽한 예리함'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있어 위와 같이 조정합니다.
: 액티브: 로즈 크러시' 사용 후, 투혼 상태 효과가 남아 있을 때 '이니셜 슈팅스타', '라스트 슈팅스타'를 사용하면 '기백' 효과가 3단계로 갱신되도록 수정합니다.
- 혼신의 일격 발동 조건에 '이니셜 슈팅스타'와 '라스트 슈팅스타'를 추가합니다.
- 아래 상황에서 바스타드 소드 끝에 반짝이는 이펙트를 추가하고, 효과음이 재생되도록 수정합니다.
: '이니셜 슈팅스타' 스킬을 습득 후 '주피터스 벨트' 사용 시 '이니셜 슈팅스타'를 사용 가능한 시점
: '라스트 슈팅스타' 스킬을 습득 후 '제미니 스트라이크' 사용 시 '라스트 슈팅스타'를 사용 가능한 시점
: '라스트 슈팅스타' 스킬을 습득 후 '액티브: 엘레강트 피겨' 사용 시 '라스트 슈팅스타'를 사용 가능한 시점
: 위 상황에서 이펙트가 발생한 직후부터 해당 모션을 종료하는 시점까지 회피 판정을 추가합니다.
- 와일드 스타의 돌진 공격 시, 항상 '기백' 1단계 효과를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이후 공격에 성공하면 기존과 같이 '기백' 단계 2개를 추가로 얻어 '기백' 3단계 효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델리아는 가장 강력한 스킬 중 하나인 '액티브: 로즈 크러시'의 페널티가 너무 강력하여 여러 컨텐츠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점과, 예열이 오래 걸리는 딜사이클과 '기백' 효과의 컨셉이 현재 레이드의 메타에 어울리지 않는 점이 불편하고 불합리한 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액티브: 로즈 크러시'를 썼을 때 방어구가 파괴되던 효과는 시공간 왜곡 등에서 해당 스킬을 사용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또한, '액티브: 로즈 크러시'를 사용 후 '투혼' 상태 효과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는 '기백' 효과가 계속 3단계로 갱신되도록 수정하여 투혼 상태에서는 대미지를 넣는 것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완벽한 예리함 효과를 특정 액션을 했을 때 조금씩 연장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짧은 전투에서보다는 긴 전투에서 델리아의 DPS 성능을 보완해 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델리아는 현재 결사대나 시공간 왜곡 전투에서 DPS 성능이 낮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위 변경점들로 인해 델리아의 성능이 다소나마 보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8/2(금) 테스트 서버 점검 후 변경점]
- 아래 공격 후 액티브: 위스퍼링 로즈 스킬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썬 플레어
: 스타 스크래퍼
: 스타 디바이더
※ 위 변경점에 맞춰, 액티브: 위스퍼링 로즈의 스킬 설명에 연계 가능한 스킬 종류를 추가하였습니다.
- 스타 스트라이크의 스태미나 소모량을 하향 조정합니다.
기존 스태미나 소모량 |
변경 스태미나 소모량 |
---|---|
15 |
8 |
- 신규 상태 효과 '로지스 리벤지'를 추가합니다.
: 델리아가 '웨폰 가드'로 적의 공격을 성공적으로 막아냈을 때, 붉은 장미 이펙트가 표시되며 '로지스 리벤지' 상태 효과를 획득합니다.
: 해당 상태 효과는 20초간 유지되며, 다음 1회의 이니셜 슈팅스타 또는 라스트 슈팅스타 대미지를 30% 증가시킵니다.
: 웨폰 가드의 스킬 설명에 신규 상태 효과인 '로지스 리벤지' 내용을 추가합니다.
- '이니셜 슈팅스타', '라스트 슈팅스타', '화이트 로즈'의 마무리 공격 시 지속시간이 연장되는 효과에 '투혼' 효과를 추가합니다
: '이니셜 슈팅스타'로 공격 성공 시, '투혼' 효과의 지속시간이 최대 1초까지 증가합니다.
: '라스트 슈팅스타'로 공격 성공 시, '투혼' 효과의 지속시간이 최대 2초까지 증가합니다.
※ '예리함' 및 '완벽한 예리함' 효과에 더하여 '투혼' 효과의 지속시간도 증가합니다.
- '화이트 로즈'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마무리 공격 시, '투혼' 효과의 지속시간이 0.5초 연장됩니다.
※ '예리함' 및 '완벽한 예리함' 효과에 더하여 '투혼' 효과의 지속시간도 연장됩니다.
[라티야]
- 다음 스킬을 사용할 때, 좀 더 적을 맞추기 쉽도록 조정합니다.
: '사냥의 호흡'
: '크로커다일 디펜스'
: '크로커다일 디펜스' 이후 사용하는 '라이노 러쉬'
- '사냥의 호흡' 스킬 설명에 다음 내용을 추가합니다.
: '치타 스트라이크'의 랜스를 휘두르거나 베는 공격으로 전사의 발톱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 위 내용은 단순히 설명이 누락된 부분을 추가하는 것으로, 전사의 발톱을 회복하는 것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레티]
- '액티브: 레티 봄바'의 거대 폭탄을 적에게 명중시키거나, 거대 폭탄의 지면 폭발 효과로 대미지를 입히면 약점 부위의 부분 파괴가 가능하도록 수정합니다.
- 다음 스킬로 '액티브: 파이어 크래커'의 폭탄을 강화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스탠딩 플립'이나 '액티브: 뷰티풀 블레이즈'로 대미지를 입히면 폭탄이 한 단계 강화됩니다.
- '액티브: 파이어 크래커'를 통해 적에게 부착하는 폭탄의 지속 시간을 기존 15초에서 20초로 조정합니다.
- 다음 공격들을 일정 범위 안에서 적에게 명중시켰을 경우, 대미지가 5% 상승합니다. 대미지 상승 효과가 적용된 경우 대미지가 노란색으로 표기됩니다.
: '트루퍼: 크러쉬 블로우', '트루퍼: 트위스트 블로우' (일반 공격 2회 - 스매시 콤보)
: '트루퍼: 피어스 스트라이크', '트루퍼: 스톰 스마이트' (일반 공격 3회 - 스매시 콤보)
: 위 효과와 혼동되지 않도록, 기존에 노란색으로 표기되던 다른 대미지들을 빨간색으로 수정합니다.
- '스위프트 리코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스위프트 리코일'로 적의 공격을 가드할 경우, 재사용 시간이 3초 감소하도록 수정합니다.
: 시전 버튼을 짧게 누르면 뒤로 밀려나는 거리를 짧게, 길게 누르면 밀려나는 거리를 길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레티는 레이드 파티에서 '부분 파괴 코어'를 담당하는 캐릭터 중 하나인데요, 최근 전투의 플레이 타임이 짧아지면서 '액티브: 파이어 크래커'를 두 번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액티브: 레티 봄바'에 약점 부위 파괴 효과를 추가로 부여하였습니다.
'액티브: 파이어 크래커'로 약점 부위를 파괴하는 것도 기존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완화했습니다. 폭탄의 지속 시간을 늘리고, '스탠딩 플립'과 '액티브: 뷰티풀 블레이즈'로도 단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하여, '일반 공격 2회 - 스매시 콤보'나 '일반 공격 3회 - 스매시 콤보'를 사용할 틈이 나지 않는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강제 폭발을 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또한, 근접해서 싸우는 상황에 대한 대미지 보상을 강화하였고 이에 맞춰 '스위프트 리코일'이 뒤로 멀리 뛰어서 원치 않게 거리를 벌리게 되는 점을 수정하여 원하는 거리를 유지하면서 전투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이비 - 배틀사이드]
- 다음 스킬을 시전한 뒤에 이어지는 드레인 모션을 기존보다 약 20% 빠르게 수정합니다.
: '라이프 스틸'
: '스피릿 바인드'
: '데스 레이블'
: '블러디 스레드'
- 다음 스킬을 시전한 뒤, 이동하거나 서서 릴리즈 할 때의 모션을 기존보다 약 20% 빠르게 수정합니다.
: '라이프 스틸',
: '스피릿 바인드'
: '데스 레이블'
: '블러디 스레드'
- '액티브: 아케인 게이트' 스킬 시전 도중 적에게 피격 받아도 동작이 취소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다음 스킬을 시전한 뒤, '블링크' 스킬로 더 빠르게 연계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인비지블 룸',
: '소울 스큐어'
- '블링크' 스킬로 이동 시, 지형에 걸리는 현상을 완화합니다.
- '블링크' 스킬 시전 시 소모되는 스태미너 량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블링크 종류 |
기존 스태미나 소모량 (8랭크 기준) |
수정된 스태미나 소모량 (8랭크 기준) |
---|---|---|
블링크 |
15 |
10 |
블링크 이어가기 |
21 |
15 |
- '블링크 문라이트' 스킬 시전 이후 스매시 공격을 두 번 연속하여 스피릿 바인드 낙인이 생성될 때, 잡기 버튼을 눌러 드레인 강화를 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그림덴]
- 다음 공격으로 연계할 수 있는 시간을 기존대비 약 30% 길게 조정합니다.
: '크사나'
: '액티브: 디컬레이션'
- '크사나'의 발동 판정을 수정하여, 기존보다 쉽게 발동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써머솔트 랜딩', '핸드 스프링'과 '일리걸 워크'의 반동을 이용한 점프 동작에 적용되는 회피 구간을 그림덴이 착지하는 시점까지로 늘려서 적용합니다.
: '써머솔트 랜딩'과 '핸드 스프링'은 기존에 스킬 랭크에 따라 회피 구간이 늘어나는 구조로 되어있었으나, 랭크에 무관하게 착지 시점 까지 회피 구간이 적용되도록 수정합니다.
- 적의 공격을 전방에서 방어 후 '써머솔트 랜딩'을 사용 시, 적용되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10초에서 5초로 조정합니다
■ 전투
- 전투 '몰락한 기사의 전당'에서 '몰락자 아이젠리터'의 공격 중, 방패를 든 상태에서 주변에 '마수의 안광'을 일으키는 공격의 유지 시간이 이펙트와 동일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전투 '차가운 수술실'에서 보너스 목표 달성을 위한 낙원석이 존재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첫 번째 구역에 채광 포인트를 추가하였습니다.
■ 아이템
- 페스타 쿠키 아이템의 설명을 보강합니다.
- 파르홀른 시즌 1 스토리 학습서 A (서브) 사용 시, 다음 스토리가 완료되도록 수정합니다.
: 소원을 말해봐
: 건강이 최고
- 파르홀른 시즌 2 스토리 학습서 (서브) 사용 시, 다음 스토리가 완료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투렌의 부성애
- 파르홀른 시즌 3 스토리 학습서 (서브) 사용 시, 다음 스토리가 완료되도록 수정합니다.
: 겨울의 수호자
■ 장비 공유 & 이전
■ 기타
- Windows 10 미만 운영체제에 대한 서비스 지원이 종료됩니다. [공지사항 바로가기]
- '스페셜 바실리카 가드 플레이트 팬츠'를 단독으로 착용 시, 허리 부분의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스페셜 더블 볼륨업+/더블 볼륨업P+ 마리나 웨이브 비키니(일체형)' 착용 시, 하의 부분의 그래픽이 깨지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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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테스트 결과에 따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4bit 게임 시작(실행)은 베타 버전입니다.
이용 중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로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