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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수)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변경점 안내

  • GM 늘봄날
  • 2024-03-13 14:00
  • https://heroes.nexon.com/common/postview?b=5&n=1105

 

안녕하세요. GM늘봄날입니다.

2024년 3월 13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 밸런스 조정

 

개발자 코멘트: 이번 밸런스 패치는 6월 캐릭터 유틸리티 패치 전 전반적으로 DPS 균형을 맞추는 형태로 개발 방향을 잡았습니다. 

이후에도 DPS의 균형은 계속 주시하며, 유틸리티 개선 시점부터는 각 캐릭터의 특징을 살리는 방향으로 집중하고자 합니다.

 

[리시타 - 듀얼소드]

- '퓨리 강화' 상태효과의 퓨리 계열 스킬 대미지 증가량을 기존 20%에서 15%로 조정합니다.

 

[리시타 - 듀얼스피어]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문 스플리터'

: '3960 허리케인'

 

- 신규 상태효과 '취약함'을 추가합니다.

: '문 스플리터' 혹은 '3960 허리케인' 공격 중 적의 공격을 받았을 때, 리시타가 '취약함' 상태효과를 얻게 됩니다.

: 3초간 방어력이 감소하며, 총 3단계까지 상태효과가 누적됩니다.

> 1단계: 방어력 5% 감소

> 2단계: 방어력 10% 감소

> 3단계: 방어력 20% 감소

 

개발자 코멘트: 듀얼 소드를 사용하는 리시타는 대부분의 전투에서 고르게 높은 수준의 DPS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듀얼 소드 리시타의 전투 특징을 살리기 위해서 글라이딩 퓨리에 회피 판정을 2월 밸런스 패치에 추가하였고, 

DPS의 균형을 위해 퓨리 강화 상태의 대미지 증가량을 조정합니다.

 

듀얼 스피어를 사용하는 리시타의 경우에는, 히어로 플러스 전투와 시공간 왜곡 전투 등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DPS를 보여주고 있으나 일반 전투에서는 최상위 수준의 DPS를 보여주고 있어 전투 간 편차가 매우 큰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 전투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는 이유는 회복 계열의 포션 사용과 함께 소위 '맞딜' 플레이를 주로 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듀얼 스피어 리시타는 '문 스플리터'나 '3960 허리케인'의 폭발적인 공격을 사용할 때 가장 돋보인다고 생각하지만, 맞딜 플레이에는 

적합한 리스크가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특징적인 두 스킬의 대미지를 증가하여 특징을 살리고 과도한 맞딜 플레이에는 '취약함' 상태효과를 추가하는 방향으로 적용합니다.

 

[피오나 - 롱소드]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아마란스 킥'

: '아마란스 킥'의 추가 공격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5% 감소합니다.

: '액티브: 방패 강화'를 사용한 상태에서의 '카운터 어택'

 

개발자 코멘트: 롱소드를 사용하는 피오나는 히어로 플러스 전투와 시공간 왜곡 전투에서 최상위 수준의 DPS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일반 전투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DPS를 보여주고 있어 전투 난이도 사이의 편차가 큰 특징 역시 보이는데요.

이에 카운터에 치중된 대미지 비중을 낮추고, 일반 전투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아마란스 킥 계열의 대미지를 상향하여 전투별 불균형을 

보완하고자 합니다.

 

[카이 - 보우]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3%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 (롱보우 상태)

: '차징샷'

: '매그넘샷 1단계'

: '매그넘샷 2단계'

: '매그넘샷 3단계'

: '액티브: 밴딩샷' (롱보우 상태)

 

[카이 - 크로스건]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액티브: 피어싱'

: '액티브: 피어싱' ('액티브: 인핸스 볼트'를 사용한 상태)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액티브: 할로우샷'

: '액티브: 할로우샷' ('액티브: 인핸스 볼트'를 사용한 상태)

: '액티브: 할로우샷'의 추가 공격

: '액티브: 블렛6'의 폭발 공격

: '액티브: 블렛6'의 폭발 공격 ('액티브: 인핸스 볼트'를 사용한 상태)

: '액티브: 거스팅 볼트'

: '액티브: 아토믹'

 

개발자 코멘트: 카이는 대부분의 전투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의 DPS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카이는 잘 다루는 플레이어와, 그렇지 못한 플레이어의 편차가 매우 큰 캐릭터 중 하나로 밸런스 조정이 꽤 어려운 캐릭터로 손꼽힙니다. DPS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카이 캐릭터의 대미지를 상향 적용하며, 특히 크로스건을 사용하는 카이 캐릭터는 더 큰 폭의 상향 조정을 진행합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기발한 아이디어가 담긴 카이 캐릭터 개선안을 확인하고 있으며, 이후 유틸리티 개선을 진행하는 시점에 잘 선별

하여 카이 캐릭터의 특징을 잘 살리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향의 개발을 검토하겠습니다.

 

[델리아]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5% 증가합니다.

: '이니셜 슈팅스타'

: '라스트 슈팅스타'

 

개발자 코멘트: 델리아 전투 스타일의 핵심은 슈팅스타 계열의 공격이라고 생각합니다. 

2월 밸런스 패치에서는 화이트 로즈의 회피 판정을 추가하는 패치를 적용했으나 이는 델리아 캐릭터의 특징을 살리는 방향이라기 보다, 부족했던 생존력을 보완하고 몬스터와의 전투 시 유연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최근의 지표에서도 델리아는 아직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의 DPS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에 우선 슈팅스타 계열의 공격을 상향하고, 이후에 미리 말씀드렸던 기백, 로즈 크러시 등의 개편 시점에 특징적인 슈팅스타 계열의 공격 매력을 살리는 방향을 검토하겠습니다.

 

[미리]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액티브: 플레임 브레스'

: '용의 흔적' 상태효과를 이용한 충격파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3% 증가합니다.

: '안세스터스 윌: 스트라이커'

 

개발자 코멘트: 미리 캐릭터는 라스트 디센던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며 이로 인한 간접적인 상향과 플레이 경험 향상을 유도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비교적 낮은 수준의 DPS를 보이는 경향성이 발견되어, 일부 공격의 대미지를 상향하게 되었습니다.

 

[라티야]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8% 감소합니다.

: '라이노 러쉬'

 

- 다음 공격의 대미지가 3% 감소합니다.

: '이글 피어스'

 

개발자 코멘트: 라티야는 피오나와 더불어 히어로 플러스 전투와 시공간 왜곡 전투에서 최상위 수준의 DPS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피오나와는 다르게 일반 전투에서도 준수한 수준의 DPS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하향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DPS와는 별개로 느린 공격 속도와 자원관리 등에서 불편한 부분이 없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며, 더 재밌는 플레이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동료 '소우'의 친밀도 '동료', '파트너', '친구', '인연' 단계를 공개합니다.

: 동료 '소우'와의 관계를 '동료', '파트너', '친구', '인연'까지 진전시킬 수 있습니다.

: 변화된 관계에 따른 동료 '소우'의 새로운 대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동료, '파트너', '친구', '인연' 단계를 달성한 동료 '소우'는 임무 수행 시 이전 단계에 비해 조금 덜 지치며, 전력 태세의 유지 시간이 조금 더 길어집니다.

: '동료', '파트너', '친구', '인연' 단계에 해당하는 '소우'의 인연 업적을 추가합니다.

: '소우'의 '동료', '파트너', '친구' 단계 단막 스토리가 추가됩니다. 새로운 스토리는 동료 '소우'와 관계를 진전시켜 나가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동료 '소우'의 '인연 단계 친밀도 100% 달성' 이벤트 대화를 추가합니다. 

: '인연' 단계인 소우의 총 친밀도를 100%까지 쌓은 후 말을 걸면 특별한 대화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 이벤트 대화를 통해 동료로부터 '소우의 춤 감정표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벤트 대화 완수 시, 인연 업적 '인연의 증표'를 통해 타이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감정표현 리스트에는 같은 성별의 춤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신규 '춤 감정표현'은 1회에 한하여 ID 내 이동이 가능합니다.

 

■ 감정표현

- 남성 캐릭터에게 신규 '춤' 감정표현이 추가됩니다.

: 소우의 춤 (총 1종)

: 각 감정표현은 '감정표현' 창의 '모션' 탭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감정표현은 '캐릭터 인연 콘텐츠' 플레이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소우'의 신규 '보이스' 감정표현이 추가됩니다.

: 소우 보이스: 삼라만상, 투자가치, 잔돈, 소우정의, 어서빨리, 적장의목, 목과대화, 따뜻한술, 측은지심, 낯선이,소우게임, 비수, 눈보다빠른, 마지막포옹, 호기심, 독주 (총 16종)

> 해당 감정표현은 '인연의 인장' 교환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 미리의 '액티브: 라스트 디센던트' 스킬 사용 시, 용기사 외형이 아닌 현재 외형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 스킬 설명에 외형 관련 내용이 추가되며, 마을에서 해당 스킬이 등록되어 있는 퀵슬롯 버튼을 눌러 용기사의 외형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 점핑 포션 사용 시, 더 이상 [타이틀 :복수는 너의 것]을 획득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고대의 타이틀 선택 상자 사용 시, [타이틀: 복수는 너의 것]을 선택 및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UI

- 빠른 출정의 커스텀 전투를 제거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신규/복귀 플레이어분들의 혼선을 막고 전투 출정이 분산되지 않도록 커스텀 전투 항목을 제거합니다.

 

■ 기타

- 원활한 테스트 서버 플레이를 위해 장비 공유 & 이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전용)

- 카록이 '레전더리 캡' 착용 후, 고개를 돌리면 목 부분의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미울이 '미울 데몬 스토커 헤어'와 베레모 형태의 모자를 함께 착용 시, 측면 머리카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특정 체형에서 '다크 플레이트 메일'과 트렁크 형태의 이너아머를 함께 착용 시, 이너아머의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고귀한 아뮤넷 상의'와 바지 형태의 하의를 함께 착용 시, 무릎 부분의 그래픽이 깨져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페셜 헤럴딕 스커트 세트'와 다른 구두 아바타를 함께 착용 시, 일부 구두의 디자인이 가려지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미리가 '스페셜 더블 볼륨업+ 치마 저고리 세트' 착용 시, 하체 흔들림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빠른 전투에서 히어로+ 난이도가 있는 전투(로홀란의 바람 ~ 시드 별궁)의 파티를 생성할 때, 
난이도 설정 버튼에 히어로+ 버튼과 히어로 버튼이 겹쳐서 노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는 업데이트 내용의 정식 서버 적용 전, 사전 테스트를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개발 도중 테스트가 가능한 단계에서 동결된 버전이 업데이트되므로,
정식 버전에 비해 부족하거나 누락된 상태 또는 임시로 구성된 데이터 및 리소스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 결과에 따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