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노트

HOME>새소식>패치 노트

11/24(수)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변경점 안내
GM 포비슈 작성일 2021-11-24 17:15
URLhttps://heroes.nexon.com/common/postview?b=5&n=992 페이스북트위터

    게임 패치 변경점 안내

     

    안녕하세요. GM포비슈입니다.
     
    2021년 11월 24일 수요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후 적용되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테스트 서버의 오픈 시점은 홈페이지의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2021년 11월 24일(수) 오후 5시 35분 내용 추가
    - ■ 아이템 항목에서 추가된 내용을 주황 폰트로 기재하였습니다.

     

    ※ 2021년 11월 24일(수) 오후 6시 30분 내용 수정
    - ■ 강화 실패 개선 항목 중 자르딘/다마스쿠스 강철 필요 수량 표에서 수정된 내용을 주황 폰트로 기재하였습니다.

     

    ※ 2021년 11월 24일(수) 오후 6시 7분 내용 추가
    - ■ 강화 실패 개선 항목에서 추가된 내용을 주황 폰트로 기재하였습니다.

     


     

    ■ 신규 캐릭터 '레티'
    - 마비노기 영웅전의 20번째 영웅 '레티'를 추가합니다.

    : 신규 캐릭터 '레티'는 '헤비캐넌'을 사용하는 포병입니다.
    ※ 캐릭터 생성 단계에서 볼 수 있는 '레티'의 캐릭터 소개 영상과 스킬 UI에서 볼 수 있는 스킬 영상은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스킬과 감정표현 아이콘은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특정 스킬 아이콘은 다른 캐릭터의 스킬 아이콘으로 대체합니다.
     
    - '레티' 전용 무기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 '헤비캐넌'
     
    - '레티' 전용 장비 아이템을 추가합니다.
    : '슈팅 스타' 세트
    : '엘리트 오피서' 세트
     
    - '레티' 전용 장비를 전문 기술에 추가합니다.
    : 전문 기술 '세공'을 통해 '레티' 전용 무기인 '헤비캐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전문 기술 '금속 갑옷'을 통해 '레티' 전용 방어구인 '엘리트 오피서' 세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전문 기술 '재봉'을 통해 '레티' 전용 방어구인 '슈팅 스타' 세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이상한 여행자'에게서 'AP 캡슐'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파르홀른 원정단]
    - '레티'의 특성이 필요한 원정 미션을 추가합니다.
     
    [캐릭터 인연 콘텐츠] 
    - 20번째 동료 '레티'를 추가합니다.
    : 용병단 대기실에 새로운 동료 '레티'가 등장합니다.
    : 동료 '레티'와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임무'에 출정할 수 있습니다.
    : 동료 '레티'와 관련된 인연 업적이 추가됩니다.
    : 콜헨 마을에서 동료 '레티'를 우연히 만날 수 있습니다.
    ※ 동료 '레티'의 '잡담' 및 '단막 스토리'는 정식 서버에서 공개됩니다.  
     
    [보이스 감정표현] 
    - '레티'의 보이스 감정표현 30종이 추가됩니다. 
    : '레티'의 보이스는 '감정표현' 창의 '보이스' 탭에서 미리 들어볼 수 있습니다. 
    : 보이스 감정표현은 '인연의 인장' 상점에서 '인연의 인장'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타]

    - 기본 캐릭터 슬롯을 1개 추가합니다.
     
    ■ 인연 스킬
    - 다음의 신규 인연 스킬을 추가합니다.
    : '인연: 염화의 섬멸자' ('이비' & '그림덴')
    : '인연: 신념의 집행' ('델리아' & '카엘')

    - 용병단 대기실의 동료와 친밀도 [인연] 단계를 달성하면, 인연 스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인연: 신념의 집행' 스킬 아이콘은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강화 실패 개선
    - 강화 실패 시 아이템이 파괴되고, 파괴된 아이템을 콜헨 마을 여관의 '이상한 여행자'에게 AP를 지불하여 되살리던 과정을 삭제합니다.
    : 강화 실패 시 더 이상 아이템이 파괴되지 않으며, 바로 영혼을 되살린 아이템 상태가 됩니다. 
      기존에 아이템을 되살릴 때 이상한 여행자에게 지불해야 했던 AP는 복원 재련 시 소모되도록 변경됩니다.
    > 강화에 실패하여 '영혼을 되살린' 아이템이 되었지만 '복원 재련이 불가능한' 아이템은 별도의 AP 차감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챈트에 실패하여 아이템이 파괴되는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아이템을 되살릴 때 '이상한 여행자'에게 AP를 지불해야 합니다.


    : 복원 재련 시 소모되는 AP 량은 기존에 '이상한 여행자'를 통해 아이템을 되살릴 때 지불해야 했던 AP 량과 동일합니다.
    : 업데이트 이전에 강화에 실패하여 이미 파괴되어 버린 아이템은, 기존과 동일하게 콜헨 마을 여관의 '이상한 여행자'에게 AP를 지불하고 되살려야 합니다. 이 경우, 해당 아이템은 복원 재련 시 AP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또한, 업데이트 이전에 이미 '이상한 여행자'에게 AP를 지불하고 되살린 아이템 역시, 복원 재련 시 AP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기존에는 아이템이 파괴되었을 때 아이템을 되살리는데 필요한 양의 AP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AP를 모으기 전까지 해당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으로, AP 소모가 복원 재련을 하는 시점에 일어나도록 변경하여 강화에 실패하더라도 아이템이 파괴되지 않고 해당 아이템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강화 실패 시 부여되는 강화 실패 능력치 보너스를 기존 최대 60%에서 최대 90%로 상향합니다.

     

    장비 /

    강화 단계

    1

    연속 실패

    2

    연속 실패

    3

    연속 실패

    4

    연속 실패

    5

    연속 실패

    6

    연속 실패

    7

    연속 실패

    8

    연속 실패

    9

    연속 실패

    10

    연속 실패

    11

    연속 실패

    12

    연속 실패

    무기

    +10

    강화

    15% →

    22.5%

    30% →

    45%

    45% →

    67.5%

    60% →

    90%

    -

    -

    -

    -

    -

    -

    -

    -

    무기

    +11

    강화

    10% →

    15%

    20% →

    30%

    30% →

    45%

    40% →

    60%

    50% →

    75%

    60% →

    90%

    -

    -

    -

    -

    -

    -

    무기

    +12

    강화

    7.5% →

    11.3%

    15% →

    22.6%

    22.5% →

    33.9%

    30% →

    45.2%

    37.5% →

    56.5%

    45% →

    67.8%

    52.5% →

    79.1%

    60% →

    90%

    -

    -

    -

    -

    무기

    +13

    강화

    6% → 9%

    12% →

    18%

    18% →

    27%

    24% →

    36%

    30% →

    45%

    36% →

    54%

    42% →

    63%

    48% →

    72%

    54% →

    81%

    60% →

    90%

    -

    -

    무기

    +14

    강화

    5% →

    7.5%

    10% →

    15%

    15% →

    22.5%

    20% →

    30%

    25% →

    37.5%

    30% →

    45%

    35% →

    52.5%

    40% →

    60%

    45% →

    67.5%

    50% →

    75%

    55% →

    82.5%

    60% →

    90%

     

    비 /

    강화 단계

    1회 연속 실패

    2회 연속 실패

    3회 연속 실패

    4회 연속 실패

    5회 연속 실패

    6회 연속 실패

    7회 연속 실패

    8회 연속 실패

    방어구

    +10 강화

    15% →
    22.5%

    30% →
    45%

    45% →
    67.5%

    60% →
    90%

    -

    -

    -

    -

    방어구

    +11 강화

    12% →
    18%

    24% →
    36%

    36% →
    54%

    48% →
    72%

    60% →
    90%

    -

    -

    -

    방어구

    +12 강화

    10% →
    15%

    20% →
    30%

    30% →
    45%

    40% →
    60%

    50% →
    75%

    60% →
    90%

    -

    -

    방어구

    +13 강화

    9%

    13%

    17% →
    26%

    26% →
    39%

    34% →
    52%

    43% →
    65%

    51% →
    78%

    60% →
    90%

    -

    방어구

    +14 강화

    8% →
    11.3%

    15% →
    22.6%

    23% →
    33.9%

    30% →
    45.2%

    38% →
    56.5%

    45% →
    67.8%

    53% →
    79.1%

    60% →
    90%

     

     

    - 각 강화 단계 별로 복원 재련 횟수가 일정 횟수 이상 누적되면, 복원 재련 시 필요한 '다마스쿠스 강철' 혹은 '자르딘 강철'의 개수가 감소합니다.
    [자르딘 강철 필요 수량]

    장비 / 실패 횟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아르드리 +10강 무기

    10

    10

    10

    10

                   

    아르드리 +11강 무기

    19

    19

    19

    19

    10

    5

               

    아르드리 +12강 무기

    30

    30

    30

    30

    30

    15

    10

    5

           

    아르드리 +13강 무기

    41

    41

    41

    41

    41

    41

    30

    15

    10

    5

       

    아르드리 +14강 무기

    51

    51

    51

    51

    51

    51

    51

    40

    30

    15

    10

    5

     

    장비 / 실패 횟수

    1

    2

    3

    4

    5

    6

    7

    8

    아르드리 +10강 방어구

    7

    7

    7

    7

     

     

     

     

    아르드리 +11강 방어구

    11

    11

    11

    11

    5

     

     

     

    아르드리 +12강 방어구

    16

    16

    16

    16

    10

    5

     

     

    아르드리 +13강 방어구

    23

    23

    23

    23

    15

    10

    5

     

    아르드리 +14강 방어구

    30

    30

    30

    30

    25

    15

    10

    5

     

    [다마스쿠스 강철 필요 수량]

    장비 / 실패 횟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밀레시안 +10강 무기

    10

    10

    10

    10

     

     

     

     

     

     

     

     

    밀레시안 +11강 무기

    18

    18

    18

    18

    10

    5

     

     

     

     

     

     

    밀레시안 +12강 무기

    28

    28

    28

    28

    28

    15

    10

    5

     

     

     

     

    밀레시안 +13강 무기

    38

    38

    38

    38

    38

    38

    30

    15

    10

    5

     

     

    밀레시안 +14강 무기

    48

    48

    48

    48

    48

    48

    48

    40

    30

    15

    10

    5

     

    장비 / 실패 횟수

    1

    2

    3

    4

    5

    6

    7

    8

    밀레시안 +10강 방어구

    7

    7

    7

    7

     

     

     

     

    밀레시안 +11강 방어구

    10

    10

    10

    10

    5

     

     

     

    밀레시안 +12강 방어구

    15

    15

    15

    15

    10

    5

     

     

    밀레시안 +13강 방어구

    22

    22

    22

    22

    15

    10

    5

     

    밀레시안 +14강 방어구

    28

    28

    28

    28

    25

    15

    10

    5

     

    장비 / 실패 횟수

    1

    2

    3

    4

    5

    6

    7

    8

    9

    10

    11

    12

    아스테라 +10강 무기

    7

    7

    7

    7

     

     

     

     

     

     

     

     

    아스테라 +11강 무기

    12

    12

    12

    12

    10

    5

     

     

     

     

     

     

    아스테라 +12강 무기

    19

    19

    19

    19

    19

    15

    10

    5

     

     

     

     

    아스테라 +13강 무기

    25

    25

    25

    25

    25

    25

    25

    15

    10

    5

     

     

    아스테라 +14강 무기

    32

    32

    32

    32

    32

    32

    32

    32

    30

    15

    10

    5

     

    장비 / 실패 횟수

    1

    2

    3

    4

    5

    6

    7

    8

    아스테라 +10강 방어구

    5

    5

    5

    5

     

     

     

     

    아스테라 +11강 방어구

    7

    7

    7

    7

    5

     

     

     

    아스테라 +12강 방어구

    10

    10

    10

    10

    10

    5

     

     

    아스테라 +13강 방어구

    14

    14

    14

    14

    14

    10

    5

     

    아스테라 +14강 방어구

    19

    19

    19

    19

    19

    15

    10

    5

     

    ■ 정령 합성 슬롯
    - 정령 합성이 가능한 장비 및 악세서리류에 '정령 합성 슬롯'을 추가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목걸이는 일반 장비들과 달리 캐시 소지품함에 장착되어, 내부 구조 상 일반 장비들과 동일하게 슬롯을 설정할 수 없어 포함되지 못한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추가 슬롯'은 [정령 합성] 또는 [슬롯 설정 화면]에서 개방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슬롯'은 기존과 동일하게 정령 합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슬롯'은 [아이템 상세보기] 또는 [착용 장비 슬롯 설정] 화면에서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슬롯 설정은 각 착용 탭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슬롯을 선택하지 않은 장비는 1번 슬롯 능력치를 기본으로 적용합니다.
    ※ [착용 장비 슬롯 설정] 화면은 전투 소지품에 새로 추가된 [설정] 버튼을 통해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툴팁 설명에 '정령 합성 슬롯 정보'가 표기됩니다.
    : [Alt]키를 통해 세부 정보 미리보기 툴팁으로 전환 시, 슬롯을 클릭해 종합 능력치를 변경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hift]키를 통해 장착 아이템과 비교 시, 슬롯을 클릭해 능력치를 변경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 [Alt]키 또는 [Shift]키를 통해 슬롯을 변경해도 실제 슬롯 정보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 소지품함 개선
    - 소지품함 / 캐시 소지품함 아이콘 옆에 추가된 눈동자 버튼을 통하여, 현재 열린 소지품함 외에 추가로 소지품함을 열 수 있습니다. 
    : 추가 소지품함이 열린 상태에서도 기존 사용 방식 그대로 아이템의 사용, 장착, 등록 등 기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소지품함이 열린 상태에서 [Ctrl] + 우클릭 시 현재 열린 소지품함 상호 간 아이템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성장 목표 임무 개선
    - 성장 목표의 스토리 임무 및 보상을 변경합니다.
    : 기존 스토리 임무의 진행 및 보상은 삭제되며, 새로운 임무 및 보상이 적용됩니다.
    : 새로운 임무의 지급 단계는 현재 캐릭터의 스토리 진행 상황에 맞추어 지급되며, 이미 완료된 임무들의 보상은 모두 새로 지급됩니다.

     

    - 스토리 임무 보상 중 '스토리 연속 진행 스크롤'을 추가합니다. 스토리 연속 진행 스크롤 설명에 포함된 [메인 스토리]를 진행중일때, 해당 아이템을 마을에서 사용하면 전투 진행 없이 스토리를 연속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연속 진행 스크롤'은 획득 시 [스토리 소지품함]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스토리 소지품함]에서 우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소지품함 아이콘의 [NEW] 표시로 아이템이 지급된 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된 문제]
    - '스토리 연속 스크롤'을 사용하여 스토리 진행 시, 이따금 일부 NPC가 표시되며 해당 NPC 클릭 시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는 현상
    : 해당 현상이 발생할 경우, 스토리 대사 팝업 하단의 [대화 마치기] 버튼을 클릭하면 스토리를 연속으로 이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편의성
    - 채팅창에서 캐릭터명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다른 캐릭터에게 '길드 어드밴스드 깃털' 과 '길드 하이스트 깃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템 사용] 메뉴를 추가합니다.
     
    - 캐릭터 차단 목록을 ID 단위로 관리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A 캐릭터로 특정 캐릭터 차단 시, ID 내 보유한 모든 캐릭터의 차단 목록에 차단한 캐릭터가 반영됩니다.
    : 차단 설정을 해제할 경우에도 ID 내 모든 캐릭터의 차단 목록에 반영됩니다.
    : 업데이트 후 게임 접속 시, 기존에 저장되었던 ID 내 차단 목록이 통합됩니다. 
     
    - '품질 플러스 쿠폰' 사용 시, 사용 후의 결과 아이템 능력치를 미리 볼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소지품함에서 '기본 외모 변경권' 을 우클릭 시 뷰티샵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아이템
    - 12월 1일 미혹의 탑 보상 초기화 이후 [미혹의 탑 30층 선택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결사대 출정 횟수 감소 티켓 선택 상자 (귀속)] 아이템에, 4번째 결사대인 [생명의 나무] 출정 횟수 감소 티켓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아이템의 추가는 2021년12월 2일 정식 서버 업데이트로 진행됨에 따라, 업데이트 전인 12월 1일 09:00 이후에 미혹의 탑 30층을 완수한 캐릭터에게는 [출정 횟수 감소 티켓: 생명의 나무] 아이템 1개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 전투
    - 전투 완수 후 정산 화면 단계에서 멀티프로세스 기능이 종료되어 마을로 돌아올 경우, 이따금 이후 전투에 출정할 수 없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종료 후 특정 상황에서 획득한 아이템이 채팅창에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폭풍우의 바다', '붉게 물든 배의 무덤' 전투에서 '백작 코메스'로부터 '댄스 타임' 상태효과를 받게 되었을 때, 캐릭터가 춤을 추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 '듀얼블레이드'를 사용하는 '벨라'가 '액티브: 냉각' 스킬 사용 시 이따금 '차가운 심장' 상태효과의 지속 시간이 증가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UI
    - 1024 X 768 해상도에서 '레이드 출정권 추출' 창의 '출정 가능 리스트' 목록의 일부 구분선이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UI가 겹쳐 있는 상태로 마우스 휠 조작 시, 아래에 위치한 UI의 스크롤 목록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아이템 미리 입어보기(단축키 [Ctrl])' 중에는 소재 합성 진행률이 보이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소지품함 내 [꾸미기 아이템 보기] 클릭 시, 팝업 창의 '전체 아바타 리스트'에 '무기 아바타' 아이템이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모험친구
    - '포레스트 그렘린' 아이템 툴팁에서 '주인의 방어력 상태효과' 관련 실제 효과보다 낮게 기재되어 있던 부분을 정정합니다.
     
    ■ 오브젝트
    - 콜헨 마을 선착장 울타리에 오브젝트가 겹쳐 배치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드레스 룸
    - 시뮬레이션 구역과 외형 설정 구역에서 헤어/메이크업 등을 장착하거나 장착 해제한 후 '검색' 기능 사용 시, 보유 중인 헤어/메이크업 등이 보이지 않게 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인연 콘텐츠 
    - 용병단 대기실에서 동료 '테사'가 벽에 기대는 동작 시, 벽에 파묻혀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동료 '카이'와 '적지 침입 및 정찰 임무' 수행 중, '카이'가 전리품을 회수하는 동작이 어색해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기타
    - '게임패드 조작모드'를 사용하는 캐릭터로 접속 중 '빠른 캐릭터 변경'을 통해 '키보드/마우스 조작모드'를 사용하는 캐릭터로 변경한 후, 
      다시 '게임패드 조작모드'를 사용하는 캐릭터로 변경했을 때, 게임모드 전용 단축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서브캐릭터 부스트' 효과의 적용 레벨 관련 잘못 기재되어 있던 설명을 수정합니다.
    - 전투 출정 시 재생되는 BGM의 후반부에서 이따금 음량이 갑자기 커지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뷰티샵에서 '콜헨 미리보기' 기능 사용 중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Direct X v11.0 (Beta)
    - 뷰티샵 입장 시, 배경에 보랏빛 경계가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그래픽 
    - '단아'가 '미이라 모자' 착용 시 얼굴이 보이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블뤼테'를 사용하는 '린'이 '블루/레드 크리스탈' 장착 후 '/경례' 감정표현 시 크리스탈의 이펙트와 모션이 나타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블루/레드 크리스탈'을 장착한 캐릭터가 '단아의 춤', '테사의 춤' 사용 시, 크리스탈의 이펙트가 나타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엘'이 오브젝트 또는 감정표현 사용 시, 다른 캐릭터에게는 '카엘'의 무기가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록'이 뷰티샵에서 '체형' 탭의 각 비율 조정 시, 왼손과 오른손의 크기가 서로 다르게 보이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64bit 클라이언트 (Beta) 에서 전투 '마신의 탑' 출정 시, 시작 위치의 주변의 검은 안개 효과가 이따금 표시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테스트 서버는 업데이트 내용의 정식 서버 적용 전, 사전 테스트를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개발 도중 테스트가 가능한 단계에서 동결된 버전이 업데이트되므로,
    정식 버전에 비해 부족하거나 누락된 상태 또는 임시로 구성된 데이터 및 리소스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테스트 결과에 따라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항상 노력하는 마비노기 영웅전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벤트